중국의 독특한 가옥

복건성의 토루(土楼)


토루는 복건성 산악지대에 많이 분포되어 있는 공동 주택 가옥입니다. 4~5층으로 견고하게 만든 흙 건물로 아래 2~3층은 창이 없이 두께가 1미터 이상의 흙벽으로 만들어졌으며 마치 하나의 요새처럼 건축되었습니다. 내부로 들어가면 수십 혹은 수백 가구가 함께 사는 주택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과거 황하 유역에서 살던 한족이 여러 차례 전란을 피해 이곳으로 이주하여 살게된 객가인(客家人)들이 이러한 독특한 건물을 만든 것입니다. 이들은 이곳으로 이주를 한 후 현지인들과 융화하지 못하고 자신들끼리 모여 살면서 외부와의 접촉을 꺼려했으며, 한편으로 외부로부터의 물리적 공격에 대응하기 위해 독특한 공동 주택을 건설하여 살았습니다.

운남 간란식(干欄式) 주택


간란식 주택은 운남 소수민족들이 많이 살고 있는 주택입니다. 나무를 이용해서 이층으로 된 골조를 만들고, 대나무 등을 이용해 이층에 바닥과 벽을 만들어 통풍을 용이하게 하면서 지상의 습기로부터 보호하고 맹수가 쉽게 침범하지 못하도록 했습니다. 또한 이렇게 지어진 집의 아래층은 주로 창고나 축사로 활용함으로써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합니다. 운남 일대는 기후가 매우 덥고 습하기 때문에 이러한 기후에 대응할 수 있는 방식으로 이러한 간란식(干欄式) 주택이 만들어진 것입니다.

산서 요동(窯洞) 주택


요동 주택은 산서성 황토 고원 일대에서 많이 보이는 주택입니다. 지역의 특성상 건축 자재인 나무와 돌을 구하기 매우 어려운데다 기후는 여름에는 덥고 겨울에는 춥고 강우량도 적습니다. 그래서 이 지역 사람들은 예전부터 부드러운 흙을 파서 그 속에서 거주해왔습니다. 두터운 황토층을 벽으로 삼기 때문에 겨울의 혹독한 추위와 여름의 더운 날씨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으며 적은 경비로 건설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지역에서 많이 발달된 주택 형태입니다. 동굴 크기는 일반적으로 폭과 높이는 약 3m 정도이고 깊이는 6m정도이며 가족이 많이 늘어나면 굴을 추가로 파서 주거 공간을 늘립니다.

내몽골의 바오(包)


몽골의 민속가옥인 게르를 중국에서는 바오(包)라고 부르며 내몽골에서 아직까지 쉽게 볼 수 있는 이동식 가옥입니다. 원통형 벽과 둥근 지붕의 모습이며 나뭇가지를 골조로 하여 조립을 한 후 짐승 가죽과 두꺼운 천 등을 덮었습니다. 과거 유목민족들이 초원에서 자유롭게 이동을 하기 위해서 조립이 용이하게 만들어졌으며 겹겹이 싸져있는 천과 가죽이 추운 밤공기를 따뜻하게 해줍니다.


출처: 홍콩&중국 컨설팅 유니월드서비스

중국
[홍콩-중국컨설팅] 유니월드서비스 Since1993 Uni-World Services는 1993년 홍콩법인 설립이래 20여년동안 홍콩 및 중국법인 설립 컨설팅 운영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www.uwstar.com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