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독한 환경에도 굴하지 않는 삶, 파푸아뉴기니 화산섬 마투핏의 희망 이야기

태초의 신비와 원시의 생명력을 간직한 900개의 부족이 공존하는 남태평양 섬 '파푸아뉴기니'

​이렇게나 많은 섬을 품고 있는 이 미지의 나라에 대대로 자연에 기대 끈질기게 살아온 사람들이 있습니다.

​화산섬의 혹독한 환경속에서도 그들만의 방식으로 삶을 이어나가는 강인한 생명력의 소유자.

화산섬 마투핏의 사람들을 소개합니다.

파푸아뉴기니의 북동쪽 라바울은 불의 고리인 환태평양 화산대에 위치하고 있으며 까뮤(Kamu) 산과

활화산 타부르부르(Tavurur)를 품고있습니다.

라바울은 현지어로 맹그로브 숲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는 과거 이곳엔울창한 맹그로브 숲이 가득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재 이곳엔 초록의 숲보다는 검은빛깔의 토양이 가득합니다.

검은 토양의 정체는 바로 화산재입니다.

라바울의 또다른 이름은 '폭발하는 화산의 도시'

1994년 9월 대규모 화산폭발이 일어난 이후, 크고 작은 화산폭발과 지진이 계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가공할만한 화산의 위력앞에 인간이 할 수 있는 일은 많지 않습니다.

그저 관찰하고 기억할 뿐...

인구 17만명의 아름다운 도시였던 라바울을 한순간 잿빛으로 만들어버린 주범 타부르부르 산.

​타부르부르 산은 아직도 요동치고 있는 활화산입니다.

이곳 사람들에게 과연 화산은 어떤 존재일까요?

활화산 타부르부르 산 맞은편에 위치한 마투핏 섬.

당시 이 마을 전체에는 화산재가 무려 3m나 쌓였었습니다.

화산재가 온 마을을 덮은 이후 마투핏 사람들의 삶도 달라질 수밖에 없었죠.

마을 사람들이 하나 둘 씩 쌓아 놓은 해변 한켠의 한 무더기의 돌들.

또다시 화산의 재앙가 반복되지 않기를 바라는 간절한 기도인 이런 의식을 '투런'이라고 부릅니다.

과거의 영화는 사라졌습니다.

​격렬했던 그 날의 기억을 뒤로하고 다시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오기까지 얼마나 많은 시간이 필요 했을까요?

그러나 폐허속에서도 희망은 자라고 있습니다.

몇 년전 새로히 들어선 마투핏 초등학교.

마을 전체의 화산재로 아이들의 웃음소리도 사라졌던 이곳에 다시 아이들의 꿈이 자라고 있습니다.

반복되는 화산의 폭발로 마투핏사람들은 한순간에 경작했던 농사와 농작물을 잃어야 했지만, 이제 화산재 땅에서 희망을 찾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미네랄 성분이 풍부한 화산토는 농사에 제격이 되었지요.

메가포드 새는 어미가 알을 품지 않고 대신 땅속의 지열을 이용해 알을 부화시키는 특이한 새 입니다.

따뜻한 화산재는 메가포드 새의 최적의 산란지가 되었고, 부족민들은 메가포드 새의 알을 채취하여 시장에 팔기도 하고, 야자나무 잎으로 부족의 전통 공예품을 만들기도 합니다.

이들에게 메가포드의 알은 활화산이 준 선물인 셈입니다.

이곳 마투핏 사람들에게 타부르부르 산이 준 선물이 하나 더 있습니다.

이곳 사람들은 해수온천에서 쌓인 피로를 풀면서 이렇게 자신들만의 행복을 만들어 나갑니다.

1994년 대폭발 당시 라바울을 고대의 폼페이같은 재앙의 도시로 만들어버린 타부르부르 산.

​성난 야수처럼 연기를 내뿜던 타부르부르는 잠시 숨을 고르는 듯 몇가닥의 연기만 피워오르고 있습니다.

모든 것을 날려버릴 듯 분노하는 화산. 그 자연 앞에 한 없이 작은 인간임을 그들은 잘 알고있습니다.

그렇게 이땅에 같은 재앙이 반복되지 않기를 그들은 간절히 기원합니다.

혹독한 환경속에서도 굴하지 않는 삶.

그렇게 마투핏의 사람들은 오늘도 삶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출처] EBS 다큐프라임 900개의 영혼, 파푸아뉴기니_1부 화산섬, 마투핏

내용보기

http://home.ebs.co.kr/docuprime

EBS 다큐프라임의 공식 계정입니다. 다큐프라임은 EBS를 대표하는 다큐멘터리 시리즈 프로그램으로 매주 월~수 저녁 9시 50분에 방송됩니다. 세상의 모든 것에 관심을 두고 다양한 주제, 소재를 다루는 다큐프라임의 컬렉션에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