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핏_문화] 세상에 공짜 예술은 없다

세상에 공짜 예술은 없다

과거가 출판 만화 시대였다면 현재는 웹툰 전성시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다음과 같은 거대 웹툰 플랫폼이 재밌고 다양한 웹툰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거대한 유통채널일지라도 모든 작품을 수록하는 것은 힘들죠. 이로 인해 메이저 플랫폼에 진출하지 못한 작가의 작품에 ‘기승’은 있어도 ‘전결’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실력 있는 작가가 먹고사는 문제에서 벗어나 작품활동을 유지할 방법은 없는 걸까요?

어쩌면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플랫폼, ‘패트리온(Patreon)’이 해결책이 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2013년 5월에 설립된 회사 패트리온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운영 중입니다. 콘텐츠 제작자들과 그들의 작품에 관심이 있는 후원자를 연결해주고 있죠. 플랫폼에 콘텐츠 제작자들의 페이지가 개설되면, 해당 작가의 후원자들은 선택사항에 따라 매월 정기 후원을 하게 됩니다. 패트리온은 수수료로 후원금액의 5%를 가져갑니다. 기존 크라우드펀딩 플랫폼과 달리, 모금이 목표치에 도달하지 않아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패트리온은 목표 금액과는 상관없이 매월 후원자가 선택한 금액만큼 모금액을 지급하니까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답게 후원에 대한 보상도 다양합니다. 금액의 크기에 따라 작품의 고해상도 파일을 받거나, 제작과정을 영상으로 공유 받을 수도 있습니다. 패트리온을 통해 유명해진 콘텐츠 제작자들은 저마다의 방식으로 감사를 표하는데, 이는 패트리온의 브랜드 홍보에도 매우 효과적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작가는 좋은 작품을 만들고, 독자는 그에 맞는 대가를 지급한다.’ 이 간단하지만 쉽게 볼 수 없는 구조를 만든 패트리온은 서로 도움이 될 수 있는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사람이 만들어 낸 문제는 사람의 힘으로 다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베네핏은 좋은 의도를 넘어서 세상의 문제들을 보다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이를 위해 ‘사회혁신’을 키워드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하는 사람들과 아이디어를 찾고, 이야기하고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 Facebook : fb.com/benefitmag - Homepage : benefit.is - Tel: 070-8762-1100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