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충’은 ‘돈이음슴’?···신조어로 정리한 2015년

https://soundcloud.com/newsbag/175151230-2015a



올해만큼 신조어가 많이 등장한 해도 없었는 듯합니다. 불경기에 소통부재 등으로 직장인들의 애환과 고충이 늘어났기 때문이겠죠.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이 최근 발표한 ‘2015 직장인 신조어’를 보면 우선 ‘메신저 감옥’이 가장 먼저 눈에 띄입니다. 스마트폰 메신저의 발달로 사무실을 벗어나도 일과 상사로부터 벗어나지 못하는 상황을 빗댄 말이죠. 실제로 사람인이 스마트폰 메신저를 사용하는 직장인 73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0명 중 7명이 업무시간 외 모바일 메신저로 업무 연락받은 경험이 있다(68.5%)고 답했습니다.

직장 생활의 스트레스도 신조어에 반영됐습니다. 직장동료의 등쌀에서 오는 직장 생활의 고통을 시집살이에 빗댄 ‘직장살이’, 이른 새벽 회사에 나가 늦게 퇴근하면서도 급여는 낮고 자기 시간은 없는 직장인을 비하한 표현으로 벌레 충(蟲)자를 사용해 ‘출근충’이 대표적입니다. 자기만의 시간을 자유롭게 낼 수 없는 현 세태를 조롱하는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아울러 돈벌이하지 않으면서 부모에게 용돈을 받으며 직장인보다 풍족한 생활을 즐기는 부류를 두고 ‘갓수’(신을 뜻하는 영어 God와 백수를 합한 단어), 직장을 다니지만, 부모에게 심리적·경제적으로 기대는 ‘찰러리맨’(Chillaryman·아이(Child) 같은 직장인(Salary man)) 등도 신조어로 꼽혔습니다. 극심한 취업난과 무한 경쟁 사회가 될수록 청년의 취업뿐 아니라 회사를 계속 다니기도 쉽지 않은 직장인의 삶 자체에 대한 애환이 신조어로 부각된 것으로 보입니다.

직장인보다 더 열약한 청년들이 꼽은 신조어는 더 잔인합니다.

알바천국이 만 19세 이상 30세 미만 청년 989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2015 올해의 신조어’ 설문조사 결과, ‘금수저, 흙수저’(44%)가 1위에 올랐습니다. 이어 2위 ‘헬조선’(한국이 지옥에 가까운 전혀 희망 없는 사회라는 의미, 29.9%), 3위 ‘열정페이’(무급 또는 최저시급에도 미치지 못하는 아주 적은 월급을 주며 청년들의 노동력을 착취하는 행태, 11.4%), 4위 ‘N포세대’(사회, 경제적 압박으로 인해 연애, 결혼, 주택 구입 등 많은 것을 포기한 세대 8%), 5위 ‘노오력’(기성세대가 청년세대에 하는 조언이나 충고 등을 비꼬는 말, 3.1%), 6위 ‘타임푸어’(일에 쫓겨 자유시간이 없는 사람 또는 그런 현상, 2.2%), 7위 ‘빨대족’(30대 이후의 자녀가 부모와 함께 거주하며 경제적 도움에 기대 살아가는 사람, 1.5%)순으로 이어졌습니다.

불안하고 암담한 현실을 견뎌내고 있는 청년들의 모습이 그대로 드러난 셈입니다.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취준생과 직장인 등 81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해 꼽은 ‘2015 올해의 사자성어’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1위는 온갖 애를 썼지만 보람이 없었다는 의미의 ‘노이무공(勞而無功)(19%)’이 뽑혔습니다.

2위에는 걱정이 많아 잠을 이루지 못했다는 의미의 ‘전전반측(輾轉反側)(18%)’이 올랐습니다.

또 공동 3위에 ‘고목사회(枯木死灰: 아무런 의욕없이 한 해를 보냈음)(11%)’, ‘다사다망(多事多忙: 눈코 뜰 새 없이 바쁘게 지냈음)(11%)’이 각각 선정됐으며 5위에는 ‘분골쇄신(粉骨碎身: 있는 힘을 다 해 노력을 기울였음)(10%)’이 올랐습니다.

취준생과 직장인 각각에게 올 한해를 정리하는 이색 사자성어(네 글자 조합의 재미있는 신조어)를 물어본 결과 취준생은 ‘서류광탈, 면접광탈(12%)’, ‘돈이음슴(얇아지는 지갑 의미)(9%)’, ‘백수다또(9%)’, ‘무한도전(힘든 상황임을 알지만 일단 도전하고 봄)(8%)’, ‘숨좀쉬자(8%)’순으로 답했습니다.

또 직장인은 ‘생계불가(직장의 월급이 너무 적음을 한탄하는 말)(10%)’, ‘삼시세끼(주변 신경 쓸 겨를이 없이 내 코가 석자였음을 지칭)(9%)’, ‘헬조선삶(여기서는 더 이상 못 살겠음을 의미)(7%)’, ‘무한도전(7%)’, ‘무념무상(7%)’ 순 입니다.

그래도 내년에 대한 희망은 포기하지 않는 성숙한 모습도 보입니다.

내년을 맞이하는 사자성어 TOP 5 중 1위는 ‘근자필성(勤者必成: 부지런히 지내며 반드시 성공할 것)(19%)’이 선정됐으며 그 다음으로 ‘물실호기(勿失好機: 좋은 기회를 놓치지 않고 반드시 얻어낼 것)(18%)’, ‘무한부득(無汗不得: 땀을 흘리지 않으면 얻을 수 없으니, 노력하고 또 노력할 것)(13%)’, ‘견인불패(堅忍不敗: 굳게 참고 견뎌 지지 않겠다)(11%)’, ‘매경한고(梅經寒苦: 매화는 추위의 고통을 이겨낸다. 인내하는 삶을 살 것)(9%)’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뉴스와이슈 ・ IT ・ 경제/비즈니스 ・ 스마트폰&태블릿
국내 1위 팟캐스트 경제브리핑 불편한진실(http://www.podbbang.com/ch/9344) 입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