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 Puri한 대한민국

한국특유의 문화적인 증후군으로는 화병이 있습니다. 미국정신의학회에서도 이 표기를 사용할 만큼 우리 민족의 화병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감정을 눌러담다가 생기는 병이죠.

한국인 특유의 정서인 한도 이런 분노, 아쉬움, 안타까움, 혹은 이들 모두가 한데 뒤섞인 묵은 감정으로 화병의 한 원인으로도 꼽히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다스려주는 것이 우리 나라의 '푸는 문화'입니다. 나쁜 기운을 푸는 민속 무용 '살풀이'(Salpuri)'같은 거죠.

참을 수 없는 화와 분노를 푸는 화풀이와 분풀이도 있는가 하면 느껴지지 않는 찰나의 꿈조차도 풀어냅니다. 심지어 어떤 큰 행사를 치르고 나서의 피로연은 뒤풀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어찌나 쓰임이 다양한지 문제, 사주, 관상, 손금, 뜻 등 '풀이'라는 말이 붙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불리는 풀이들은 대부분 해결과 해소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음식에도 특이한 의미를 붙여줍니다. 동치미는 시원한 물김치류인데 고구마나 삶은 달걀처럼 목이 메이는 메뉴에 청량함을 줍니다. 목메임을 풀어주는 '속풀이' 음식이라는 거죠.

심심풀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모든 것을 풀 수 있는 우리 조상들은 심심함도 풀어내셨습니다. 답답함, 오래된 감정들, 격정적인 마음 등 삶에서 느껴지는 부정적이거나 알기 힘든 어려운 것들을 풀이를 통해 해결, 해소하고 사셨습니다. 지금 우리는 어떤가요.

화병이 미국정신의학회에 등재된 것은 1995년도입니다. 무려 20년이 넘었습니다. 풀이를 제대로 못하니 많은 사람들이 화병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분들 풀이는 충분히 하고 계실까요.

스트레스와 묵은 감정들이 안에 쌓이고만 있고 출구가 없다면 폭발하게 됩니다. 폭발은 몸의 이상이나 과잉감정으로 인한 행동들로 나타나는데 어느 관점에서도 자신에게 좋을 것이 없습니다. 쌓이는 즉시 풀어낼 수는 없겠지만 풀어야만 합니다.

원수를 갚기보다 원한을 푸는 길을 택한 분들이 우리 조상님들이십니다. 원수를 갚는 극단적인 선택보다 상생의 길을 풀이에서 찾아내신 지혜입니다. 되돌리기 힘들어보이는 감정 싸움도 풀 수 있습니다. 쏟아내면 혼자가 되지만 풀면 함께가 되는 지혜가 [풀이]입니다.

생각나누기

짧은 이야기, 긴 생각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