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바여행 떠나기 전 알아두기! 쿠바가 야구강국인 이유는?

야구는 쿠바에서 가장 인기있는 스포츠로 쿠바는 공산국가이므로 프로팀이 없어 아마 야구라고 불립니다. 쿠바 야구는 세계 최강 아마 야구라는 수식어를 갖고 있는데요.

쿠바가 배출한 메이저리거만 총 170명이 넘는다고 해요. 현재도 약 20명의 선수들이 메이저리그에서 활약하고 있다고 합니다.

쿠바 야구의 인기가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원주민 타이노족에게도 야구와 비슷한 바테이란 놀이가 있어 야구가 쉽게 익숙해졌을 것이라는 추측이 있습니다.

쿠바 국가 대표팀은 세계 대회에서 매번 강력한 우승 후보로 꼽히기도 합니다.

쿠바사람들이 야구를 처음 접하게 된 것은 스페인의 통치하에 있던 1864년이에요.

혁명 후 카스트로의 사회주의 국가가 성립되었고, 야구를 좋아했던 피델 카스트로는 야구를 전폭적으로 지원하게 됩니다.

국가 스포츠 프로그램이 마련된 것은 1961년인데요. 스포츠를 통한 국가 경쟁력 재고를 위한 투자로 복싱과 배구, 야구에 전폭적인 투자를 하였고 야구는 세계 정상권으로 오르게 됩니다.

또한 쿠바의 소도시 곳곳에는 야구 인프라가 구축되고, 어린이들을 위한 문화 놀이로 정착되며 쿠바 국민들의 일상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되었습니다.

쿠바는 천이백만의 인구로 16개 구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구 5천만에 10개 구단을 운영하고 있는것과 비교하면 얼마나 많은 구단이 있는지를 알 수 있을거에요.

게다가 각 16개 구단은 각 지역의 하부리그, 말하자면 지역리그에서 잘하는 선수들로만 뽑아 만들어진 팀이라 그 실력이 굉장히 뛰어납니다. 국가대표는 이중 뛰어난 선수들 사이에서 뽑히는 거고요. 탄탄한 지역리그가 쿠바야구를 강하게 만드는 뿌리가 아닐까 싶네요.

쿠바는 우리나라와 달리 야구 리그 외에 다른 대중 스포츠가 없습니다. 때문에 전국민의 사랑을 받기도 하고, 운동신경이 좋은 유망주들이 다른 스포츠보다 야구에 매진하게 되기 쉬운 구조입니다.

인종에 대한 부분이라 언급하기 조심스럽지만 이 또한 쿠바가 야구 강국인 이유 중 하나라 할 수 있어 조심스럽게 적습니다. 쿠바 대표팀은 대부분 스페인계와 아프리칸의 혼혈인 물라또입니다. 아프리칸들의 우수한 체육 DNA를 타고난게 쿠바사람들이 야구를 잘하는 이유 중 하나일 것 같습니다. 그 우수한 체육 DNA가 미식축구나 농구 등 다른 스포츠가 아닌 야구에 특히 집중되고 있기 때문에 더욱 야구강국의 명성을 갖게 된게 아닐까 싶습니다.

코끼리도 보면 화들짝 놀랄만큼 큰 꼬끼리 상은 시엔푸에고스를 연고로하는 '시엔푸에고스 엘레판떼스'의 상징물이에요. 작년에는 2~3등 했지만, 올해는 영 시원찮다는 엘레판떼스의 홈구장인 7월 5일 야구장은 시설물은 낙후되었어도 생각보다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류현진의 바디랭귀지 친구로 알려진 LA 다저스의 야시엘 푸이그가 뛰었던 구장으로 평일에 경기나 훈련이 없으면 입장료 없이 둘러볼 수도 있습니다.

요즈음은 영 힘을 쓰지 못하고 있다는 산띠아고 팀의 홈구장인 이곳은 붉은색과 분홍색으로 화려하게 도색되어 있습니다.

어느 도시에서나 야구를 좋아하는 쿠바 남자들은 한국을 '베이스볼 클래식'으로 기억합니다.

한국팀은 좋은 팀이라고 추켜세우긴하지만, 쿠바가 한국에 졌고, '베이징 올림픽'은 기억에서 지워버린 듯 먼저 입밖에 내지 않는 쿠바의 야구 자존심. 그 상징인 야구장을 산띠아고 데 쿠바에서도 느껴볼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드린 쿠바가 야구강국인 이유는 피그마리온이 출간한 <이지남미 5개국+쿠바>와 타 자료를 참고해 작성했습니다.-

이지유럽, 이지동유럽 등 이지시리즈를 출간하고 있는 도서출판 피그마리온입니다 :)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