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속의 커피에 대한 이야기들

★세계속의 커피에 대한 이야기들

1) 세계 여러 나라의 커피 종류

- 라틴 아메리카 : 자메이카(블루 마운틴), 콜롬비아, 브라질, 과테말라, 코스타리카, 니카라과

- 아라비아와 아프리카 : 에티오피아, 케냐, 탄자니아

- 아시아/태평양 : 인도, 하와이, 베트남, 파푸아 뉴 기니아,

- 인도네시아 : 수마트라, 술라웨시

2) 세계 최초의 커피(기원)

에티오피아의 칼디의 발견설 : 에티오피아 아비시니아에 사는 칼디(목동)는 자기가 기르던 염소들이 어떤 빨간 열매를 먹은 후 활발해지는 것을 발견하고 근처 수도승에게 보여주었다.

악마의 열매라 생각한 그가 커피열매를 불에 던지자 매혹적이고 좋은 향이 뿜어져 나와 호기심을 가지게 된 후 커피 열매의 음용 방법이 전해졌다. 그 후 밤샘 기도 시에 피할 수 없는 잠에 많은 도움을 주며 종교 의식 목적으로도 사용되어졌다.

- 마호메트의 전설 : 천사 가브리엘에 관한 이야기이다.

밤새 자지 않고 기도를 하느라 힘든 무하마드를 위해 천사 가브리엘이 커피 한 모금을 하늘에서 날라 전해줬다는 것과 한 도시의 시민들이 역병으로 고생하고 있는 찰나 가브리엘이 솔로몬 왕에게 커피 음용법을 가르쳐 주어 그 커피를 마신 사람들 병이 모두 나았다는 이야기이다.

- 오마르의 발견설 : 이슬람 나라 아라비아의 청년 오마르는 중병에 걸린 아라비아 성주의 딸을 치료한 후 그 공주를 사랑하는 것이 발각되어 유배당하게 된다.

그곳에서 오마르는 화려한 모습의 새를 발견하고 빨간 열매를 맺은 나무로 향하는 새를 따라가 보지만 오마르가 그 나무에 이르렀을 때 새는 없어진다.

오마르는 이 빨간 열매를 발견하여 연구 끝애 의약제로 사용, 큰 효과를 발휘해서 면죄를 받고 고향으로 돌아가서 커피를 전파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는 설이다.

3) 세계에서 가장 비싼 커피

- 블루마운틴 커피 : 신맛, 단맛, 짠맛의 조화가 뛰어나 감칠맛과 좋은 뒷맛을 생성한다. 누구나 들어봤을 정도로 유명하고, 생산량의 85% 이상이 일본으로 넘어가게 되며 블루마운틴 커피 100%로 판매되는 경우는 드물다.

대부분 10% 블렌드, 20% 블랜드 등 블루마운틴이 어느 정도 섞인 것으로 판매되어 블루마운틴 커피 네이밍의 희소성을 높인다.

- 코피 루왁 : 루왁은 사향고양이를 지칭하는 이름으로 사향샘을 지니고 있는 고양이과의 동물을 말하고, 인도네시아에서는 루왁, 필리핀에선 알라미드라 한다.

코피 루왁은 커피 체리를 먹은 사향고양이가 배설한 내과피로 둘러 쌓인 커피 생두를 말한다. 좋은 후각을 이용해 잘 익은 커피만을 먹고 배설한 것을 주워 커피 생두만을 골라내어 깨끗하게 씻고 잘 말린 후 내과피를 벗겨 내어 로스팅한다.

코피 루왁의 맛의 비밀은 일차적으로 사향샘을 지닌 고양이의 침샘에 의해 카페인을 줄어들며 이차적으로 장에서 발효를 일으키면서 루왁 커피만의 특별한 향을 만들어 낸다.

이 특별한 향과 맛은 굉자기 높은 평가를 받고 있을뿐더러 연간 수확량 500kg밖에 되질 않는 희소성 덕문에 이 동물이 배설한 커피는 한 잔에 5만원이며 50g에 70만원을 호가하기도 했다.

----------------------------------------

★ 커피와 관련된 특별한 교육정보를 원하시면

아래링크를 클릭하세요.

http://www.vingle.net/posts/758483

★[커피스토리]커뮤니티에 가입을 원하시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http://www.koreacbc.co.kr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