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녀와 마녀 사이에서 - 힐데가르트 폰 빙엔

중세하면 떠오르는 우울함, 억압, 여성에게는 지옥과 같은 시대라는 느낌이 강합니다.

요한 하우징어의 "중세의 가을"을 보면 꼭 그렇지만도 않다고 하는데 "중세의 가을"도 지금 사 놓고 대기리스트에 한없이 머무르는 중.. 언제 손에 잡을지 모르는 상황이네요. 상반기 중에 볼수 있으면 다행이란 생각이 들 정도.

중세의 마녀사냥, 마녀재판, 고문에 대한 카드를 몇 개 올렸었고 그 잔혹함과 시대적 광기에 치를 떨었었죠. 마녀사냥이 절정에 다다르기 이전에 살다간 인물이긴 하지만.. 어두운 세대를 슬기롭게 헤쳐간 굉장한 여성이 있어서 간단하게나마 소개하고 넘어가고 싶었어요.

힐데가르트 폰 빙엔 (Hildegard von Bingen)

베네딕트 승단의 수녀로 신학, 의학, 우주론, 음악, 윤리학 등 다양한 영역에 저서를 남긴 중세의 유일한 여성학자

그녀가 경험했던 신비체험(Visio)과 그녀의 처세술

※ 습관처럼 "중세의 마녀사냥"이라는 표현을 합니다만, 마녀사냥이 시작된 것은 중세이나 극에 달했던 것은 르네상스 이후의 근세(근대)이고, 20세기에도 일부 남아있었습니다.

그녀가 40세가 넘어서 발표한 저술을 보면 그녀의 신비체험은 이미 3세때 시작되었다고 하네요.

"영혼에 전율을 일으키는 거대한 빛을 보았다"는 표현이 있고 그때마다 신열을 앓았다고 합니다.

40세가 될때까지 이런 체험들은 내적으로 잡아두고 절대 외부에 알리지 않았는데 이것이 굉장히 현명한 처사였겠지요. 힐데가르트는 자신의 체험과 신의 메시지라고 하는 것들을 당시의 성인과 교황에게 공인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공인을 받은 후에 위에서 얘기한 각종 분야의 재능을 마음껏 쏟아내게 되지요. 분명 힐데가르트는 남들이 갖지 못한 다양한 재능을 한 몸에 갖고 있었습니다. 뜨거운 열정과 욕망이 그녀의 몸과 마음 안에서 소용돌이치고 있었을 거에요.

세살때부터 시작된 그녀의 각성..

꿈많은 십대 - 그녀는 이미 8세때 수도원에 들어갔죠.. ㅠ

낭만의 이십대, 성숙해가는 삽심대를 어떻게 넘겼을지.. 얼마나 자신의 내면에서 터져나올 듯한 욕망과 끼를 갈무리하면서 살았을지...

여성에게 매우 제한된 역할만을 요구하는 남성주의 시대에서 그녀의 이런 욕망과 영감의 표현은 철저히 금지되어 있었지요. 그것을 너무도 잘 알았기 때문에 그녀는 "때"를 기다렸던 것일거구요. 그녀가 앓곤했던 신열.. 열병의 근원은 바로 이런 금지된 욕망을 참고 참았기 때문에

생긴 부수적인 현상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녀가 만일 때를 기다리지 못하고 자신의 사회적 위치(종단 내에서의 권위나 위치겠지요)가 공고해지기를 기다리지 못하고 부르게 자신을 표현했다면..

그녀는 아마 틀림없이 마녀로 몰려 갖은 고문과 결국 화형으로 생을 마감했을 거에요. 중세의 탁월했던 여성들은 성녀 아니면 마녀의 케바케의 도박판에 올라가야만 했죠.

참고 참았던 그녀가 자신이 속한 공동체의 원장으로 등극하고나서야 비로소 자신의 체험을 적은 내용을 매우 겸허한 자세도 교회에 판정을 맡기고 성스런 근원에서 온 것임을 공인받게 됩니다.

철저히 당시 사회의 구조적 특성을 꿰뚫고 있었던 것이고 자신이 이용해야 하는 사람과 조직, 자신의 종단 내의 위치 등에 대해 자신감이 생기고 나서 움직인 것이지요.

그런 의미에서 힐데가르트는 참 무섭게도 냉정하고 이성적인 인물이었단 생각이 들어요. 가슴만 뜨거운 앞뒤 가리지 않는 감성의 캐릭터 뿐만 아니라 아주 예리한 상황분석과 인내심, 무섭도록 차가운 이성을 가진 진짜 극강 사기 캐릭이란 느낌입니다. 거기에 겸허함이라는 메이크업으로 최종 마무리.

교황의 공인을 받은 후에 그녀는 또다른 목소리를 들었다고 선언합니다.

"너의 목소리를 높이고, 그것을 기록하라."

예.. 이제는 자기의 끼를, 욕망을 거림낌없이 세상에 알리겠다는 선언이죠. 교황의 공인을 받은 몸이니 그녀가 전하는 메시지는 하늘의 메시지가 됩니다.

여성의 지적 활동을 허용하지 않았던 시대에 여성이 자신의 견해를 세상에 알리는 길은 신의 계시로 포장할 때만 사회적으로 용인되었습니다.

자신을 포기하고 자신을 비우는 "영매(media)"가 되어야 비로소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존재가 될수 있었던 거죠. 그녀는 먼저 영매가 되길 자처했고 영매의 길에서 자신의 의지를 세상에 알렸습니다.

덕분에 우리는 지금도 힐데가르트가 남긴 음악도 들을수 있는 것이죠.

그녀가 여성에게 척박했던 세상에서 자신의 이름을 끝까지 남기고 사회적으로 활동할 수 있었던 지혜로움에 대해 오늘 아침에 다시 곰곰히 생각해 봅니다.

중세에 비하면 더할 나위없이 좋아진 세상에 살게 된 것에도 감사하고요.. 내 안에 울렁이는 욕망과 비전에 대해서 끄적거릴수 있는 공간이 있는 것도 감사합니다. 잉여로운 시간이 부족해서 그 욕망을 잊고 지낼수 있도록 해주는 직업에도 감사하고 바쁜 중에도 잠시 잠시 정도는 생각할 수 있는 여유에도 감사합니다.

Hildegard von Bingen, 1098 ~ 1179

저는 주로 그녀가 경험했을 끓어오르는 욕망을 잘 갈무리하며 적절한 기회를 포착하고 또 조직을 이용하는 처세술에 중점을 맞춰 썼지만, 그녀의 스펙(?) 혹은 능력치는 인류사의 천재로 불리는 만능 르네상스인 레오나르도 다빈치를 능가할지도 모릅니다.

그녀는 베네딕토회 수녀원장으로 작곡가, 문학가, 언어학자, 과학자, 철학자, 의사, 예언가(상담가)로 각 분야에 있어 천년이 지난 오늘날까지도 업적을 평가받는 인물입니다. 과연 한 사람이 이 많은 학문에서 최고의 경지에 이를수 있을까 의아할 정도의 인류 최강 사기캐릭 중 한 명입니다만.. 오늘 처음 힐데가르트 수녀에 대해 접하는 분도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만큼 인간의 역사가 History가 His story였다는 반증이기도 하죠.

그나마 그녀의 절제의 지혜 덕분에 오늘날도 그녀를 마녀 리스트가 아닌 성녀 리스트에서 찾아볼수 있는 것이구요.

- 혜연

순수예술 ・ 책 ・ 여성데일리룩 ・ 사진예술
나는 고유하다. ☆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차원이 다른 조선시대 민속놀이 클라스
real896pc
41
13
5
1930~1950년대 빈티지 보그 커버 모음.JPG
annwantstodance
12
6
1
볼수록 빠져드는 동전조각 'Roman Booteen'
Mapache
12
10
1
뉴욕여행,..길거리 아티스트
mizbob
11
3
1
"자연인과 한잔해야 한다면?" 나는 자연인이다 레전드 메뉴판
visualdive
10
5
4
나혼산 허지웅편 보고 많은 생각 든 염세주의자들.
leavened
42
20
7
[스압] 전쟁 덕에 대박난 음식 몇 가지
real896pc
107
40
11
[펌] 냉혹한 영국 수탈의 세계
real896pc
99
37
15
좋아하는 '최애 장난감' 옆에 두고 수업 들으러 학교 간 주인 애타게 기다리는 강아지
animalplanet
12
0
1
좋아해..사랑해..
hyunToT
4
0
0
앞 못 봐서 답답해 하는 형아 위해 직접 입에 '목줄' 물고 산책하는 '천사견' 댕댕이
animalplanet
51
7
3
규정되지 않은 그들 : 보수동 쿨러
omimi
6
1
0
[펌] 단무지의 유래와 색에 관한 이야기
real896pc
32
8
1
주식이란 도박에 중독되어 방송에 나왔는데..
leavened
42
21
3
남편과 이혼하고 나서야 깨달은 프로포즈의 진실
bookbanggu
25
5
0
https://youtu.be/ZuR9Xtf395w
urusazzang
3
1
0
추억팔이) 14년전 오늘 발매된 노래
Voyou
5
1
5
도움을 요청하는 길냥이를 2km나 따라간 고알못 아저씨.jpg
leavened
118
10
13
우리가 일주일에 7번 술을 마시는 이유
visualdive
15
4
0
[APRIL] 191021 나은 > 인기가요 [안방1열 직캠4K] MC스페셜무대 나은 'Jumpo Mambo' / MC Special Stage NAEUN Fan Cam 🔗
APRILDSPmedia
3
1
0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