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홍칼리지] 어록으로 살펴보는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마오쩌둥

박명수가 ‘신비한 TV 서프라이즈’에 출연해 열연하는 모습이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에 담겼는데요.

박명수는 중국의 마오쩌둥 주석 역을 맡아 열연을 펼쳐 큰 웃음을 주었습니다. 중국의 마오쩌둥이 누구인지 잘 알고 계신가요?

무한도전의 박명수가 연기한 마오쩌둥! 그가 누구인지 그가 남긴 어록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모택동 ‘毛泽东 Máo Zédōng [마오저동]’, 마오쩌둥이라고 흔히 알고 있는 그는 중국 공산당, 인민 해방군, 중화 인민 공화국의 창립자입니다. 그는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고 위대한 인물로 꼽히고 있는 만큼 천안문 광장 벽에도 마오쩌둥의 초상화가 걸려 있고요, 전국의 학교에서도 그의 초상화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의 모든 지폐에도 마오쩌둥의 초상화가 새겨져 있습니다.

“인민을 위해 봉사 한다” 为人民服务

평생을 중국 인민들을 위해 봉사한다는 뜻인 ‘为人民服务 wèirénmínfúwù [웨이렌민푸우]’는 현재까지도 사용되고 있는 중국 정치의 핵심 표어입니다. 미국 링컨 대통령의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이라는 말과 일맥상통하는데요. 마오쩌둥은 1949년 국가 주석 및 혁명 군사 위원회 주석으로서 중화인민공화국 정부를 세웠습니다. 그는 당시 모든 군대 간부들에게 백성을 괴롭히지 말라고 지시하였고, 악덕 지주의 토지를 빼앗아 가난한 인민들에게 나누어 주라 했습니다. 이처럼 그는 정치인들에게 ‘우리는 인민을 위하여 일을 하는 사람’이라는 점을 항상 강조했다고 합니다. 그 모습을 보고 사람들이 마오쩌둥을 따르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작은 불씨가 온 초원을 태울 수 있다” 星星之火, 可以燎原!

마오쩌둥은 린뱌오 (林彪 línbiāo [린뱌오]) 라는 정치적 동지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마오쩌둥의 정치 후반기에 린뱌오는 마오쩌둥이 가부장적이라는 사람들의 비판에 흔들려 그를 멀리하려 했습니다. 그 때 마오쩌둥은 별과 같이 작은 불씨가 광야를 태울 수 있다는 뜻의 ‘星星之火, 可以燎原 xīngxīngzhīhuǒ, kěyǐliáoyuán [싱싱즐훠,커이랴오위엔]’ 이라는 말을 린뱌오에게 편지로 전달했습니다. 자신과 함께 힘을 합쳐 이 나라를 바꿀 수 있다라는 확신을 다시금 심어주고자 했던 것이죠. 이 말은 중국 사람들에게도 널리 퍼졌는데요. 지금은 마음만 있으면 어떤 일도 이뤄낼 수 있다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여성이 하늘의 반을 받든다” 妇女要顶半边天

마오쩌둥은 195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대약진 운동을 펼쳤습니다. 이때 당시 그는 농민과 여성을 중심으로 공산혁명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요. 마오쩌둥은 “여성이 하늘의 절반을 받든다”는 뜻인 ‘妇女要顶半边天 fùnǚ yào dǐng bànbiāntiān [푸뉘야오딩반비엔티엔]’을 제창하며 여성의 권리를 향상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남성의 힘이 중시되는 농민사회에서 농민들은 그의 주장에 못마땅해 했습니다. 더군다나 그 때 당시 자연재해까지 덮쳐 중국의 경제는 침체기로 들어서게 되었고 농민들의 불만이 커졌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후 산업화로 들어서면서 여성의 노동력이 그 가치를 인정받게 되었는데요. 마오쩌둥의 주장은 재조명을 받았고 중국에서 여성의 사회적 권위는 서양과 비교해도 뒤쳐지지 않을 정도로 향상되었습니다.

지금까지 마오쩌둥이라는 인물을 그가 남긴 어록을 통해 알아보았는데요. 인민을 위한 정치를 주장한 마오쩌둥, 지금의 중국을 있을 수 있게 한 초석을 다진 인물임은 틀림없는 것 같네요.^^

글로벌 No.1 중국어전문학원 차이홍칼리지의 빙글 공식 계정입니다. 알차고 유익한 중국어 학습 정보 많이 업데이트 할께요! 02-558-7202 cc.daekyo.com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