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에 자주 결리는 남편, 어떡할까요?

갑자기 몸의 어떤 부분이 뜨끔뜨끔 아프거나 뻐근한 증상, 담결림.

때로는 자고 일어나니 목이나 어깨가 뻐근하고 꼼짝도 못할 정도로 아플 정도가 있습니다.

1. 담의 원인

한의학은 담을 몸의 분비액이 큰 열을 받아서 생긴다고 말합니다.

- 운동 부족 때문에 근육의 힘이 떨어졌거나,

- 잘못된 자세로 잠을 잤거나, 혹은 오랫동안 같은 자세로 일을 하거나

- 아니면 스트레스 때문에 담에 결리기도 합니다.

- 만일 담결림이 자주 나타난다면 근육이 손상되었다는 증거일 수도 있습니다.

요즘처럼 기온이 낮아지면 우리 몸의 열도 떨어지고, 혈액순환도 그만큼 저하됩니다. 그러면 근육이 충분한 에너지를 공급받지 못해 담결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추운 겨울 담결림이 자주 나타나는 이유입니다.

2. 담의 해결

담 증상에는 스트레칭과 찜질이 효과적입니다 운동하기 전 준비운동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워밍업(warming up), 즉 몸을 천천히 데우는 것이지요. 찜질 가운데서도 온습포(따뜻한 찜질)이 같은 효과를 가집니다.

만일 담결림이 오래되어 만성적이거나 여러 근육들이 관계된 다발성인 경우, 스트레칭요법만으로 증상을 개선하기는 어렵습니다. 이 때에는 가까운 의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병원에서는 냉각제를 뿌린 뒤 온습포를 피부를 다시 따뜻하게 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한의학에서는 통증유발지점에 직접 침, 부항, 심부 지압 등 심층 마사지를 실시합니다. '담'이라는 것이 양의학에서의 정확한 병명이라기보다 한의학에서 말하는 증상에 가까운 것이기에 보통 담이라고 하면 한의원을 찾아 치료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http://blog.naver.com/kmdsong 체질개선한의사 송대욱의 건강매거진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