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매니저·변호사·약사가 20년에 사라진다는데···

https://soundcloud.com/newsbag/160113-20a

요즘 IPTV나 케이블에 나오는 옛날 드라마나 코미디를 보면 낯선 장면을 간혹 목격하게 됩니다. 1960년대를 배경으로 하는 드라마 등에 등장하는 타이프니스트가 대표적입니다. 당시만 해도 여성들 사이에선 속기 타이피스트가 최고 인기 직업이었습니다. PC가 등장하면서 이 직업은 사라진지 오래죠. 한때 9급 공무원보다 더 많은 월급을 받았던 버스안내양도 교통카드 등이 등장하면서 자취를 감췄습니다.

제2차 세계 대전 등을 배경으로 하는 전쟁영화에도 간혹 콤파스와 자를 가지고 지도에 표시하는 비행기 항법사가 나옵니다. 조정사와 함께 하늘을 비행하며, 기지국의 신호를 받아 비행고도와 시간 등을 계산해주던 항법사는 1980년대까지만 해도 최고의 고액 연봉 전문직이었습니다. 하지만 무선통신과 GPS 등의 관성항법장치가 발달하면서 이들도 한 순간에 직장을 잃었습니다.

새로운 시스템·IT 기술이 등장하면서 한때 잘나갔던 직업들이 몰락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그런데 이런 사례를 접하면서도 ‘내가 하고 있는 직업은 괜찮겠지’ 하는 안일한 생각에 빠져있는 사람들이 제법 많을듯합니다. 냄비속의 개구리처럼 서서히 죽어갈 수 있는데도 말입니다. 이렇게 강하게 이야기하는 것은 생각보다 빠르게 직업변천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인공지는(AI)로 무장한 로봇 때문입니다.

최근 일본 노무라 종합연구소와 영국 옥스퍼드대학 연구진은 앞으로 20년내에 노동인구 절반이 로봇으로 대체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일본내 직업 601개 중 무려 49%가 인공지능(AI)이나 로봇에게 일자리를 빼앗긴다는 이야기입니다.

대체 가능성이 높은 직업으로는 일반사무직이나 마트 계산원, 경비원, 빌딩 및 호텔 청소직 등입니다. 로봇이 비숙련·저임금 노동을 가장 먼저 위협할 것이란 이야기죠. 그런데 예상치 못했던 직업군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펀드 매니저인데요. 이미 미국 월스트리트에서는 펀드매니저의 70%가 펀드알고리즘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1초에 1500번의 거래를 하고 엄청난 속도로 자료를 수집해 파악하기 때문에 인간이 쫓아가기 힘들 정도죠. 이미 국내에서도 펀드매너지의 명예퇴직이 잇따르고 있다고 합니다.

버스·택시 운전사도 위험하다고 합니다. 무인 자동차 시스템이 등장하기 때문인데요. 이미 구글에서 시험용으로 나온 무인 자동차에는 운전석이 아예 없다고 하는군요.

자동차 보험회사도 없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무인 자동차 사고율이 0 이므로 당연히 사고가 없으니 필요 없어진다는 이야기입니다.

약사도 마찬가지입니다. 처방전을 넣으면 그 처방전대로 약을 조제해주는 시스템 때문인데요. 일반 의약품도 환자의 증상을 입력하면 그에 맞는 약을 추천하는 로봇도 이미 등장했다고 합니다.

변호사도 위험하다는 군요. 변호사의 가장 큰 업무가 법률, 판례 등의 자료, 전략 수립이였는데 알고리즘 프로그램으로 자신 스스로를 변호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물류·운송업종도 언급됐습니다. 드론 등장 때문이죠. 게다가 이미 아마존의 창고에는 사람 대신 로봇들이 일하고 있다고 합니다. 운송이 드론이나 무인자동차로 대체되기 때문에 물류 택배업종 자체가 사라진다는 군요.

신문기자도 예외는 아닙니다. 이미 속보 쓰는 로봇에 LA타임즈 등에서는 활동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포츠 기사 쓰는 로봇의 활약이 돋보인다고 합니다. 경기 결과와 내용을 취합 퀄리티 높은 기사를 수백건씩 뽑아낸다는 군요.

번역가도 위험하다고 합니다. 번역 알고리즘이 발달하면서 사투리나 속어 등도 번역하는 로봇이 활약할 것이란 이야기입니다.

단순히 현재의 인기 직업에만 올인 했다가는 낭패를 볼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그럼 어찌해야 할까요. 기술 발달을 미리 점쳐보는 것은 신만이 가능한 일입니다. 로봇이 진짜 이런 직업들을 완전히 대처할지도 두고 봐야 합니다. 결국 스스로 잘할 수 있고 즐거워하는 일을 찾는 것이 바람직해보입니다. 남들의 눈 때문에 대기업, 전문직을 찾는 것은 얼마가지 못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또 기업이 혁신을 외치듯 스스로도 혁신해야 합니다. 직업을 여러 번 바꿀 각오를 해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한 직업 전문가는 평생 3번 이상의 직업 전환을 각오해야 한다고 충고하고 있습니다. 변화를 주저하면 개인도 살아가기 힘든 시대입니다.

국내 1위 팟캐스트 경제브리핑 불편한진실(http://www.podbbang.com/ch/9344) 입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