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홍칼리지] 추운 겨울에 쓸 수 있는 사자성어

추운 겨울에 쓸 수 있는 사자성어

세계 곳곳이 이상기온으로 인한 한파와 폭설로 몸살을 앓고 있는데요. 제주공항은 며칠째 계속되는 폭설과 강풍 때문에 모든 항공기 운항이 중단되기도 했습니다. 아열대 기후로 추운 겨울에 익숙하지 않은 대만인들은 아침 기온이 이례적으로 영상 2도로 떨어지면서 30명이 동사로 사망했다고 합니다. 홍콩에는 59년 만의 기록적인 한파에 아침 기온이 영상 3도까지 떨어졌다고 하네요. 이런 겨울의 추위와 관련된 중국어 사자성어를 알아보겠습니다.

삼한사온 三寒四温

우리나라는 4계절이 뚜렷이 나타나는 대표적인 국가로 특히 겨울에는 사흘가량 추운 날씨가 이어지다가, 나흘가량 따스한 날씨가 이어지는 주기적인 기후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을 삼한사온 현상이라고 하죠. 우리나라와 가까운 중국도 바다와 가까운 동쪽 지역들은 삼한 사온 현상이 자주 보인다고 하네요. 중국어로 삼한 사온 현상은 ‘三寒四温 sānhánsìwēn [산한쓰온]’이라고 합니다. 중국의 북쪽 대륙의 고기압이 확장됨과 동시에 이동성 고기압이 대륙 고기압을 통과하는데요. 이동성 고기압이 통과하면서 추운 날씨와 따뜻한 날씨가 교차해 생기는 현상으로 중국에서부터 내려온 기후 현상인거죠. 우리나라에서는 한동안 ‘칠한이온(七寒二温)’이라는 말도 있었는데요. 삼한 사온이 나타나지 않고 이상 한파가 그 이상 지속하는 현상을 가리키는 조어라고 합니다.

엄동설한 严冬雪寒

엄동설한은 눈이 내리는 몹시 차갑고 엄한 겨울을 뜻하는 말로 우리 일상생활에서도 흔히 사용하는 사자성어입니다. 중국에서도 같은 뜻으로 똑같은 한자음을 가지고 있는 ‘严冬雪寒 yándōngxuěhán [옌 동 쉬에 한]’을 사용하는 데요. 요즘 매섭게 불어오는 칼바람과 멈출 줄 모르는 폭설에 생각나는 사자성어입니다.

건곤일색 乾坤一色

‘온 천지에 눈이 내려 하늘과 땅이 같은 색을 가지고 있는 경치’라는 뜻으로 건곤일색이라는 사자성어를 자주 사용하는데요. 중국어로는 ‘乾坤一色 qiánkūnyísè [치엔 쿤 이 써]’라고 합니다. 요즘 뒤늦게 찾아와 온 세상을 뒤덮은 하얀 눈이 쌓인 경치를 보고 ‘치엔 쿤 이 써’라고 할 수 있겠네요.

하로동선 夏炉冬扇

여름의 화로, 겨울의 부채 필요하신가요? 겨울의 화로, 여름의 부채면 모르겠지만 겨울의 부채, 여름의 난로는 모두 쓸모가 없는 물건입니다. 그래서 이 말은 상황에 어울리지 않아 쓸모가 없는 사물, 재능 등 부정적인 뜻을 가리키는 사자성어입니다. 이를 우리나라 사자성어로는 하로동선, 중국어로는 ‘夏炉冬扇 xiàlúdōngshàn [시아 루 동 샨]’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요즘 긍정적인 의미를 갖게 되었는데요. 남들보다 앞서 여름에 난로를 마련하고 겨울에 부채를 준비하는 것은 훗날을 위해 급하지 않은 것을 먼저 준비한다는 뜻에서 긍정적인 의미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리나라에서도 사용되고 중국에서도 사용되는 사자성어 몇 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옌 동 쉬에 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는 요즘 몸 관리 잘하시고 감기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글로벌 No.1 중국어전문학원 차이홍칼리지의 빙글 공식 계정입니다. 알차고 유익한 중국어 학습 정보 많이 업데이트 할께요! 02-558-7202 cc.daekyo.com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