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박 대통령, 이란 방문 검토” ⇨ 더 늦기전에 결정 잘했다

Fact

▲핵 빗장이 풀린 이란을 두고 각국의 정상외교가 시작됐다. ▲중국의 시진핑 주석은 23일 가장 먼저 이란으로 달려가 교역확대를 약속했다. ▲일본의 아베 총리도 7월을 전후해 방문할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뜸을 들이던 박근혜 대통령도 방문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외교는 타이밍 싸움이다. 정상외교는 더더욱 그러하다. ▲박 대통령의 이란 방문 검토 발표는 불황의 그림자가 드리운 경제에도 심리적인 플러스 효과로 작용한다. ▲‘이란 특수’가 서민들의 주머니까지 채워주지는 못하더라도, 한 가정의 가장이 직장에 더 버틸 수 있는 작은 희망이 되기를 기대한다.

View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에는 강남권에서는 보기 드문 녹지공간이 있다. 삼릉공원이다. 이 공원안엔 선정릉(宣靖陵·사적 199호)이 있다. 조선 9대 임금 성종과 계비 정현왕후 윤씨의 무덤인 선릉과 11대 임금 중종의 무덤인 정릉을 합쳐 선정릉이라고 부른다. 3개의 능을 품고 있다고 해서 삼릉공원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유적지지만 시민들의 휴식 장소로 많이 찾는 곳이다.

1977년 강남 ‘삼릉로’ 중동 붐으로 ‘테헤란로’로 이름 바뀌어

이 일대는 1972년 ‘삼릉로’라는 이름을 얻었다. 1972년 11월 26일 한양천도 578주년을 기념해 명명된 것이다. 하지만 삼릉로라는 명칭은 오래가지 못했다. 중동 건설 붐이 일면서 한국과 이란은 밀접한 우호관계를 유지했다. 이란은 중동 국가 중 1962년 최초로 한국과 교역을 한 나라였다.

1976년 골람레자 니크파이 테헤란 시장이 방한하면서 서울과 테헤란은 자매결연을 결정했다. 이듬해인 1977년 7월 16일 삼릉로는 테헤란로로 바뀌었다. 강남역에서 삼성역에 이르는 3.7㎞의 구간이다. 테헤란에도 서울거리가 생기게 됐다.

하지만 1979년 2월 호메이니(1901~1989)가 팔레비 왕조의 독재를 무너뜨리는 혁명을 일으키면서 테헤란로의 명성은 퇴색하기 시작했다. 1990년대엔 벤처기업들이 몰리면서 테헤란로 대신 벤처밸리로 유명해졌다. 1997년 외환위기 이후 벤처 거품이 빠지면서 대기업과 금융회사 중심의 거리로 바뀌었다.

국제사회에 문을 닫았던 이란이 다시 빗장을 풀었다. 핵을 포기하면서다. 경제 제재 해제로 이란 특수를 노리는 세계 각국의 정상외교도 시작됐다.

시진핑 가장 먼저 이란 달려가 투자 확대 약속

가장 먼저 달려간 정상은 중국 시진핑 주석이었다. 지난 23일(현지시각) 테헤란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시진핑 주석은 연간 520억달러 수준인 교역규모를 10년 내 6000억달러로 늘리기로 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도 7월 이란을 방문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베 총리가 방한 시점을 7월로 잡은 것은 참의원선거 때문이다. 참의원 절반을 새로 뽑는 선거가 7월 25일 치러진다.

두 정상의 발빠른 결정에도 불구하고 박근혜 대통령은 그동안 뜸을 들여왔다. 이란 방문에 대해 뚜렷하게 입장을 내놓지 않았던 것.

박 대통령 이란 방문 검토…한 가장이 직장서 더 버틸 수 있는 희망 되길

그런데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27일 브리핑에서 “박 대통령이 이란 방문을 검토하고 있으며, 방문 시기 등은 확정되면 알려 드리겠다”고 발표했다. 청와대가 대통령의 외국 방문 일정을 미리 공개한 것은 이례적이다. 이례적이지만 잘한 일이다. 이란 방문 시기는 빠르면 3월, 늦어도 5월쯤엔 이루어 질 것이라는 관측이다. 방문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박 대통령의 이란 방문 검토 발표는 불황의 그림자가 드리운 경제에도 심리적인 플러스 효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란 특수’가 서민들의 주머니까지 채워주지는 못하더라도, 한 가정의 가장이 직장에 더 조금 더 버틸 수 있는 작은 희망이 되기를 기대한다.

오피니언/ “박 대통령, 이란 방문 검토” ⇨ 더 늦기전에 결정 잘했다

뉴스와이슈 ・ 의료
기자들과 후원자들이 만든 비영리 언론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이며 가치 중립적인 보도를 지향하기 위해 이름을 ‘팩트올’로 정했습니다. 팩트체크와 탐사보도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