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오션이 전해주는 마흔다섯 번째 국내 아티스트 이름만큼 흔하게 찾을 수 있는 노래 김댕

Q.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팀과 팀원분들의 자기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마음만은 여전히 10대인 20대 청년 작곡가 겸 PD 인 아티스트 김댕입니다. 잘 부탁 드립니다.

Q. 예명의 특별한 의미가 있나요?

제 본명이 ‘김대희’인데 유명 개그맨 김대희님이 계셔서 예명을 지어야겠다 라고 생각했어요. 뭐로 할까 하다가 주위에서 김PD라고 부르는 걸 듣고 ‘김프로듀서에서 앞 세 글자만 따서 김프로 라고 해야겠다!' 고 결정한 후 인터넷검색을 해봤더니 이미 김프로 라는 이름으로 활동하시는 분이 계시더라고요. 어쩔 수 없이 다른 이름을 찾다가 중학교 때부터 제 별명이 ‘댕’ 이였는데. 순간 흔하디 흔한 별명을 예명으로 해도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댕’ 이라는 별명은 학교에 꼭 한 명씩은 있잖아요?그런 흔한 사람이 말하는 흔한 우리이야기. 그런 곡을 작업하는 아티스트가 되고 싶다는 뜻에서요.

Q. 음악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처음엔 기타를 쳤어요. 어렸을 때요. 기타를 치다 보니 곡도 쓰고 싶고 노래도 부르고 싶었죠. .그렇게 혼자 음악을 하다가 군대를 다녀왔는데 생각이 많아 지더라고요. 난 기타를 치고 싶은 걸까, 노래를 하고 싶은 걸까, 곡을 쓰고 싶은 걸까, 그러던 와중 홍대 클럽에서 DJ로 활동하게 됐는데 힙합이나 일렉트로닉 뿐 만 아니라 팝, 락 등 모든장르를 아우르는 올 카인드 DJ여서 옛 빌보드차트부터 쭉 공부하면서 듣다 보니 이런 좋은 음악을 나도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이 자연스레 강해졌어요. 그래서 DJ를 병행하면서 본격적으로 미디와 작곡을 공부하기 시작했죠. 물론 노래를 못하고 기타를 잘 치지 못 한다는 사실도 한 몫 거들었지만요. 기타는 아직도 가끔 쳐요. 아~주 가끔.

Q. 음악을 하면서 가장 행복했던 순간이 있다면?

제 음악이나 혹은 제가 참여한 음악을 듣고 좋아해주시는 분들을 보면 너무 행복해요. 음악에 담고자 했던 메시지를 받고 잘 들었다며 앨범리뷰로나 공연장, SNS에서 말씀해주시는데 그럴 때마다 ‘내가 잘 전달했구나’ , ‘내 싸인을 잘 받으셨구나.’ 라는 생각에 마치 대화가 잘 통하는 친구를 만난 것처럼 반갑고 기쁘고 행복해요. 무대 위에서든 아래에서든 상관없는 것 같아요. 그렇게 음악으로 대중을 만나 이야기하는 게 매번 행복해요.

Q. 가장 애착이 가거나 가장 심혈을 기울인 곡은 무엇인가요?

모든 작업에 애착이 가고 심혈을 기울이긴 하는데 [괜찮아요 안 오셔도] 라는 곡과 Dominant crew

크리스마스 앨범인 [Merry Christmas , Thank you] 이 두 곡이 가장 애착이 가요. [괜찮아요 안 오셔도] 의 경우는 트랙이 나오고 멜로디까지 나오는데 약 10개월 정도 걸렸어요. 트랙은 나와있는데 멜로디와 스토리가 정해지지 않아서 한참을 방치해두고 있었는데 스토리부터 가사 라인 멜로디 까지 수정도 많고 트랙편곡도 가장 많았던 곡이라 더 조심스레 작업했었죠. 손이 많이 가니 애정도 당연히(?) 많이 가더라고요. [Merry Christmas , Thank you] 의 경우는 처음으로 다수의 보컬들이 참여한 곡이라 한 명 한 명 살려내려고 파트부터 멜로디까지 고민을 많이 한 곡 이에요. 크루 단체 곡은 첫 진행이다 보니 이런 저런 실수들이 있었지만 그만큼 재미있게 작업한 곡이에요.

Q. 곡 작업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특별히 영감을 받는 무언가나 장소 등이 있나요?

보통 저 같은 경우는 이야기를 먼저 쓰는 편이에요. 주인공과 배경 스토리 등을 설정하고 어떤 이야기를 어떤 인물들이 어떻게 풀어 나갈 것인지, 화자는 누가 될 것이며 화자가 청자에게 가장 들려주고 싶은 말은 무엇인지 등을 먼저 설정하는 거죠. 그렇게 하나의 이야기가 완성되면 음악의 분위기나 컨셉, 악기 등이 어느 정도는 자연스레 떠오르는 경우가 많아요. 가사도 이야기에서 가져오는 경우가 많고요. 그렇게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다 보니 어느 곳에서든 영감을 얻을 수 있더라고요. 버스나 전철, 거리, 술집, 카페 등 어느 곳에나 많은 이야기가 있고 많은 주인공들이 있잖아요.

Q. 음악 외에 다른 취미 생활이 있나요?

음악을 시작하기 전부터 가지고 있던 취미 인데 드라마나 영화 등을 보고 주인공의 성격을 재설정해서 이야기를 다시 써보거나 서브 주인공에 이입해서 새롭게 이야기를 풀어보는 스토리편집놀이(?)가 꽤 재미있어요. 꼭 드라마나 영화가 아니더라도 길거리에 지나가는 모르는 남녀커플을 주인공으로 이야기를 상상하면서 놀 때도 있고, 친구 사이로 보이는 교복 입은 학생들을 주인공으로 이야기를 쓰면서 놀 때도 있고요. 매일은 아닌데 시간이 남거나 할 때면 한 번씩은 꼭 하고 노는 것 같아요. 또 제가 은근 운동하는 걸 좋아해서 축구도 가끔 해요. 자전거 타는 것도 좋아해서 가끔 바람쐬러 한강으로 나갈때도 있고요. 다른 건 다 귀찮은데 운동하는 건 별로 안 귀찮더라고요.

Q. 나만의 스트레스 푸는 방법이 있다면?

음악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때와 음악이 아닌 일로 스트레스를 받을 때 두 가지로 나뉘는, 음악이 아닌 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신나는 음악을 듣거나 만들면서 스트레스를 풀어요. 일상에서 받는 스트레스들을 신나는 음악으로 해소 시키면 웬만해선 금방 잊는 편이에요. 그런데 반대로 음악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앞에 말씀 드린 취미생활을 하면서 잊던지, 핸드폰으로 웹툰을 보면서 잊던지 하는 편이고요. 제가 만화를 좋아하거든요. 중요한 건 스트레스를 잊으려고 노력한다는 걸까요?

Q. 앞으로의 계획/ 목표는 무엇인가요?

개인 앨범과 팀 앨범 모두 준비 중이에요. 다른 아티스트들과의 콜라보레이션도 계획 하고 있고요. 가끔 들어오는 외주 작업도 진행해야 하니 이런 앨범 계획들을 모두 소화 하기 위해 개인 연습도 더 많이 하려고 해요. ‘색을 많이 갖자. 그리고 가지고 있는 색을 알맞게 잘 쓰자.’ 를 모토로 다채로운 색을 지닌 작곡아티스트가 되는 것이 가장 가깝고도 먼 목표에요. 앞으로도 계속되는 숙제겠지만 이런 목표로 열심히 하겠습니다. 아자아자!

Q. 내 음악이 대중들에게 어떠한 음악으로 기억되었으면 하나요?

흔했으면 좋겠어요. 어떠한 장소에서 어떤 일이 있을 때에 듣고 싶은 많은 노래들 중 한 곡씩은 ‘김댕의 OOO을 듣자’ 라는 생각이 들게요. 카페에서 들을 만한 음악 중 한 곡으로, 클럽에서 신나는 음악 중 다른 한 곡으로, 그게 같은 노래여도 아니여도 좋아요. 힘들 때 필요한 위로 중 하나의 힐링으로, 사랑이 시작될 때 느끼는 한 설렘으로, 어디서든 ‘이럴 땐 이 노래도 좋아.’ 라고 기억되었으면 좋겠어요. 그런 의미로 아자아자!

김댕의 영문 인터뷰를 보고싶다면 클릭!

글로벌 소셜 뮤직 플랫폼 DIOCIAN

글로벌 소셜 뮤직 플랫폼 디오션입니다!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03. Breakfast
melle
1
6
0
국뽕이 차오른다! 가자! (feat.온스테이지)
omimi
43
38
3
Noke 의 힐링음악 추천20곡 2020.04.04 (Pop & RnB & Lounge House & Tropical & Deep House)
VDJNoke
6
1
2
인터넷 악플러 주작충의 최후
real896pc
95
44
9
[부산IN신문] 젊은 소리꾼 박세미 동초제 심청가 완창발표회 10월 3일 개최
busaninnews
1
6
0
샤이니 키 핑퐁 챌린지 with 현아&던
navy7130
0
2
0
Location Unknown ◐ (Feat. BEKA) HONNE(혼네)
bjjj
3
7
0
Video
[상식 UP 뉴스] 아이유 노래 결제했는데 돈은 다른 가수 통장으로?
newsway
8
4
1
보건복지부도 인정한 충주사과 노동요
vestneo
66
14
34
연말 시상식 수준의 아이유 콘서트 게스트 라인업
mumumimi
31
16
1
오늘 한번 제대로 놀아보자구!
animalplanet
36
8
4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노라조 신곡 '고민은 배송만 늦출 뿐' 티저 ㅋㅋㅋㅋㅋㅋ
navy7130
3
10
3
DJ 플래시핑거 I 주간 이디엠 라디오 I 디스커버리 라디오 187
flashfinger
1
4
0
Noke 의 힐링음악 추천15곡 2020.01.10 (Pop & R nB & Lounge House & Tropical & Deep House)
VDJNoke
7
4
2
듣기 좋은 최신 팝 음악들 플레이 리스트 !
VDJNoke
18
5
2
Video
조유리 (JO YURI) | 가을 상자(with 이석훈) Music Clip Preview
navy7130
5
3
1
90년대 히트곡과 2017년 히트곡의 조화 !
VDJNoke
1
5
0
노라조(NORAZO) '고민은 배송만 늦출 뿐' Official M/V
navy7130
0
5
0
윤종신X이지아X이동욱X온유X김고은X이수현X정동환X자이로 - <바라던 바다> 마지막곡
navy7130
1
8
1
DJ 플래시핑거 I 주간 이디엠 라디오 I 디스커버리 라디오 188
flashfinger
1
4
0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