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탄생화(2월5일) 양치(Fern).

[ACRANX 탄생화 이야기] "오늘 하루는 선물입니다" 02월05일 오늘의 탄생화는 “양치(Fern)”입니다. (꽃말: 사랑스러움)

예로부터 “양치를 조심하세!”라고 전해져 온다고 한다. 왜냐하면 도둑이 좋아하는 풀이기 때문이다. 양치 잎을 열쇠 구멍에 꽂아 놓으면 열쇠가 풀려 문이 열린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빗장 결린 문까지 열린다고 한다. 별명은 “굽쇠 떨어진 말”인데, 히힝! 하고 초원에 발을 디딘 말에서 아차 하는 순간 굽쇠가 떨어져 나갔다고 한다. “행운의 손”이라 불리기도 하는 것은 아직 피지 않고 오므리고 있는 양치 잎이 사람 손과 비슷하다하여 마녀의 저주를 물리치는데 쓰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양치(Fern)는 약 12,000여 종의 식물을 포함하고 있는 관다발식물의 일종이다. 양치(羊齒)란 양 양(羊)자와 이 치(齒)자를 쓴 것으로 양의 이빨이라는 뜻이다. 사전적 뜻으로 보면 양치식물은 잘게 갈라진 잎 가장자리가 양의 이빨에 있는 톱니처럼 생겼기 때문에 양치(羊齒)라는 이름이 붙여지게 되었다.

양치류는 종자식물과 마찬가지로 관다발이 분화되어 있으며, 잎•줄기•뿌리의 구별이 뚜렷한 경엽식물이다. 특히, 관다발의 분화는 식물의 계통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서, 진화 과정을 밝히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꽃을 피우는 대신에 포자체(양치식물의 몸)에서 독립 생활을 영위하는 배우체(전엽체)를 만들어, 이들 포자체와 배우체는 규칙적인 세대 교번을 한다.

지질시대 특히 데본기에 종류가 매우 많았던 것으로 추정되며 육상식물의 대부분을 차지한 시대가 오랫동안 계속된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지구상에서 살고 있는 종류는 12,000종 정도이며 열대와 아열대에서 주로 자란다. 한국에는 250종 내외가 있다.

양치식물은 배우체가 포자체와 독립하여 생활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포자체는 무성 세대의 식물체이며 뿌리•줄기•잎의 3부분으로 되고 줄기에 관다발이 발달하며 통도조직이 있어 수분과 양분을 운반한다. 잎은 돌기같이 작은 것에서부터 크고 복잡한 것이 있으며 잎에 포자낭이 생겨 포자를 형성한다.

배우체는 유성 세대이며 포자에서 출발한다. 포자는 거의 크기가 같으나 크고 작은 것이 같이 생기는 종도 있다. 포자가 싹이 터서 전엽체로 자라고 여기에서 암수의 생식기가 생겨서 접합자가 형성되면 잠시 전엽체에서 영양분을 취하지만 곧 뿌리•잎•줄기가 자라서 포자체로 독립한다.

양치식물은 진정한 잎과 뿌리가 없는 솔잎란류, 뿌리가 있고 잎이 나선상으로 배열된 석송류, 잎이 돌려나고 뿌리가 있으며 관절과 능선이 있는 속새류 및 뿌리•잎•줄기가 뚜렷하고 잎이 크며 엽극이 생기는 양치류의 4개로 크게 분류한다. 잎에서 자라던 리니아 비슷한 원시적 육상식물의 가지가 2개씩 연속적으로 갈라져서 고생양치류에서 볼 수 있는 잎 같은 가지로 된 다음, 가지 주변에 살이 붙어 현재의 잎이 된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작은 돌기 같은 잎은 프실로피톤이나 아스테록실론에서 볼 수 있는 작은 돌기 속에 3차적인 관다발이 발달하여 석송의 잎 같은 것이 발달하였다. 즉 가지에서 발전한 것과, 표피에서 발전한 것의 2가지 계열이 있는 셈이다. 그런데 속새류 잎은 석송류 것과 같고 중심주는 양치류와 비슷하며 잎이 마디에서 돌려나므로 설엽이라고 한다. 이처럼 양치류 식물은 잎이 3방향으로 발전되었으나 전엽체가 독립생활을 하는 점에서는 공통된다.

[ACRANX 아크랑스] Blue October_ Calling You

영감을주는이야기 ・ 자기계발 ・ 어록 ・ 사랑과연애
오늘 하루는 선물입니다. 세상 모든 일이 일체유심조화(一切唯心造化)라고 합니다. 행복하다고 생각하면 행복합니다. 행복하시죠!! 특히 만남과 여행, 그리고 꽃에 관심이 많습니다.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내가 만들었지만 단짠 중에 킹 오브 갑
YellowSemicolon
25
19
4
똥손파티 차림표.jpg (식욕감퇴주의)
magnum14
16
3
2
올해첫귤 먹어보세요
mansukkk
5
0
1
영화 <원스>에서 감독&출연진들이 찐뮤지션이라 가능했던 장면
lalamia
23
7
5
심쿵 백허그♥
animalplanet
25
4
0
비는 막는데 땀은 배출해준다??
motienews
6
2
0
세계에서 가장 건강한 음식 3가지
TokyoLoft
97
159
2
단발로 자르고 리즈 찍는 중인 중국 탑 아이돌
ggup
213
267
11
"탄산음료 = 술" 이라고?!
visualdive
8
3
0
안녕하세요 램블부부에요. 16:8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시작한지 3개월이 훌쩍 넘어가고 있어요. 3개월 동안 6kg 감량을 했고, 지금도 맛있게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하고 있답니다. 음식제한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배 터지겠다!' 생각이 들 만큼 먹었던 날은 정말 손을 꼽을 정도를 많지는 않답니다. 가끔은 '배 터지게' 혹은 '배 찢어지게 먹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어요. 이런날 딱 좋은 다이어트 저녁식단으로 좋은 저녁메뉴가 있더라구요! 오늘 제가 소개해 드리는 레시피는 뮤지컬 배우 홍지민 배우님 다이어트 방법를 참고해서 만든 레시피에요. 배터지게 먹어도 거북하지 않고, 붓지 않고, 다음날 컨디션도 좋은 알배기 야채찜 레시피로 홍지민 배우님이 증명했듯 매일 저녁 100일동안 이렇게 먹으면 30kg가 빠질것 같아요. ㅎㅎ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건 맛있게 기분 좋게 먹는 다이어트 식단이라는거 아시죠? 오늘 소개해드리는 다이어트 레시피가 이웃님들 다이어트를 행복하게 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만약 지금 다이어트 중이라면, 다이어트 식단에 아래 샌드위치 3가지도 포함시켜 보세요!
ramble
1
4
0
중단발 미나 vs 긴머리 미나
ggup
203
208
12
GIF
[집밥백선생3 레시피모음]
100recipe
43
111
0
(힐링음악 추천) 엘리케이 - The shadow of your smile
secondmirror
9
5
0
GIF
사랑도 못 해봤는데 사랑니는 왜 나니
newsway
8
3
3
💗짐싸서 여행 가고싶어지는 사진들💗
dnjswb527
24
11
2
스팸부침개 레시피!!!!1
deliciousfood
14
16
1
"혼밥, 어디까지 먹어 봤니" 혼밥 레벨 테스트
visualdive
10
2
3
실생활에 쓰이는 단단한 매듭법
ShareHows
208
697
7
일미식당, 낙원지하시장
goalgoru
4
2
0
Video
규정되지 않은 그들 : 보수동 쿨러
omimi
6
1
0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