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M·은행…늘어나는 핀해킹

보안 기업인 카스퍼스키랩에 따르면 지난 2015년 은행에서 직접 돈을 훔치는 서버 범죄자가 증가했다고 한다. 카스퍼스키랩 측은 APT 관련 기술을 구사한 사이버 범죄자에 의해 적어도 러시아 내 주요 은행 중 29개가 피해를 입었다고 밝혔다. 메텔(Metel)이라고 불리는 악성코드가 처음 발견된 건 지난 2011년. 원래 온라인 뱅킹 시스템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악성코드였다. 하지만 2015년 사이버 해커가 이 악성코드를 이용해 ATM을 대상으로 범죄 행위를 했다고 한다. 일반 신용카드 인출 한도를 무제한으로 바꾸고 ATM에서 돈을 많이 뽑아낸 것이다. 이 수법은 일단 이메일을 이용한 피싱이나 브라우저 취약점을 이용해 은행원이 사용하는 컴퓨터에 악성코드를 감염시킨다. 은행 네트워크에 있는 컴퓨터가 감염되면 나머지는 이곳에서 다른 단말기를 해킹하고 은행 거래 데이터에 접근해 내용을 바꿔 무제한으로 돈을 빼낼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은행 콜센터 상담원이 사용하는 PC를 악성코드에 감염시킨다면 해당 은행 ATM에서 금융 거래 정보를 자동 취소하고 거래 자체를 진행되지 않는 거래로 되돌린다. 이에 따라 계좌 잔액은 변하지 않은 채 사이버 범죄자들이 ATM에서 무제한으로 현금을 인출할 수 있게 된다. 카스퍼스키랩에 따르면 메텔을 이용해 ATM에서 현금을 훔친 사이버 범죄 그룹은 비교적 소규모이녀 한 그룹당 10명 남짓으로 추정된다. 또 이런 범죄 행위는 아직까지 러시아 국외에서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한다. 하지만 러시아에선 여전히 같은 수법에 의한 범죄가 이뤄지고 있다고 한다. GCC 컴파일러를 기반으로 한 악성코드인 CG맨(GCMAN)을 이용한 사이버 범죄 그룹도 있다. 이들은 ATM에서 직접 현금을 인출하는 게 아니라 전자화폐 서비스에 송금, 금전 거래 처리를 비활성화하는 수법을 취한다. 또 작업을 자동 실행하는 스크립트인 크론(Cron)을 이용해 1분마다 소액씩 전자화폐 서비스에 송금시키는 방식도 이용한다. 이에 따라 러시아에 있는 한 은행은 1분에 200달러씩 인출이 됐다고 한다. 그 밖에 카바낙(Carbanak)이라는 사이버 범죄 그룹도 있다. 2013년부터 활동을 시작한 카바낙은 은행이나 특정 기업 재무부서를 대상으로 범죄를 일으킨다. 또 러시아 국내에만 머물지 않고 전 세계 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카바낙은 APT 피싱 도구를 이용해 사내 네트워크에 있는 PC를 악성코드에 감염시킨 다음 자체 개발한 악성코드를 설치한다. 일단 PC가 감염되면 카바낙은 시스템 관리자 권한으로 네트워크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 은행 계좌에서 돈을 빼내거나 기업 소유자 정보를 바꾸기도 한다. 카바낙은 국제 범죄 단체로 러시아와 중국, 우크라이나와 유럽 국가 등에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카스퍼스키랩은 은행 같은 금융기관 종사자들이 피해를 당하지 않으려면 피싱에 신경을 써야 하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게을리 하지 말 것을 권한다. 이런 방법이 악성코드의 공격 대6상이 되지 않는 방법이라는 설명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 https://blog.kaspersky.com/metel-gcman-carbanak/11236/ )에서 확인할 수 있다.

All about Tech. 사람과 기술, 제품이 만나는 뉴미디어 테크홀릭입니다.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python] 파이썬 제어문(if) 정리
f10024
3
3
0
이렇게 하라고 표 준겁니다
harang0610
10
1
10
포토샵 CS6 다운부터 설치까지 완벽정리
jhch1987
11
18
0
[박대영목사의 글을 펌] 이용수 할머니! . 할머니가 도움 받는 것은 당연한 게 아니라 겁나 감사한 겁니다. 무려 30년 동안이나 그 거리에서 곁을 지켜준 분들에게 할머니가 더 요구할 수 있는 게 없습니다. 죽을 때까지 같이 고생해야 직성이 풀리시렵니까? 윤미향씨 계속 곁에 붙어 있는다고 일본이 변합니까? 윤미향씨 떠난다고 정의연대가 문 닫습니까? 그만큼 날을 세워서 자기 권리를 인정 받겠다고 사셨으면 이제 윤미향씨나 활동가들의 권리도 챙겨주고 그분들의 삶도 신뢰하고 존중해줘야 하지 않습니까? 어른답지 않게 왜 이러십니까? . . 왜 사회가 NGO 활동가들을 만만하게 대하지요? 그 박봉으로 명예, 자부심, 자존심, 가치, 명분 뭐 그런 거 아니면 버틸 수 없는 자리 아닌가요? 순백의 정결함과 끝까지의 희생과 헌신을 감히 요구할 권리, 이용수 할머니에게 눈꼽만큼 없습니다. 후원자들에게도 없습니다. (기자들 느그들은 아예 없고!) . . 후원하는 나보다 더 거지 같이 살아야 한다고 여깁니까? 후원하는 나도 못 보내는 자녀 유학을 후원 받는 활동가는 보내면 큰 일 납니까? 나는 시민단체의 가치에 후원한 것이지 활동가들을 고용한 게 아닙니다. 고작 그런 후원금으로 갑질을 하는 게 말이 됩니까? . . 목소리 없고 얼굴 없던 할머니들 지금껏 뒷바라지 했습니다. 그런데 도움 받는 세월 길어지니 이제는 자기들 때문에 활동가들이 밥 먹고 살고 있다고 착각하는가 봅니다. 이런 걸 "어처구니 없는 갑질"이라고 부르는 겁니다. 자신이 윤미향씨를 국회의원 만들어준 것으로 착각해요. 오늘 털고 떠나도 그간 고마웠다고 해야지 어디 감히 떠나느냐고 그럽니까? 정의연대가 자선단체도 아닌데 왜 돈을 자기들한테 썼느냐 마느냐 합니까? 할머니들 만큼이나 일본놈들한테 당하고도 보상 못 받은 사람들 수도 없이 많습니다. 우리 조상들도 그래요. 사과도 없어요. 그런데 할머니들의 고통이 이만큼 조명되는 건 활동가들과 시민들의 헌신과 호응 때문입니다. 아주 예외적인 정의요 혜택입니다. 기대하는 해결까지는 아주 길이 멀지만 그래도 기적 같은 이 현상에 감사해야 하지 않습니까? 시위만으로 안 되니 국회에 들어가서 뭔가 해보기도 해야 하지 않습니까? . . 할머니, 이제 그만 이용당하세요. 이렇게 가다가는 자신은 후손에게 아무 것도 못 남겨주고 떠날 것 같은데 같이 고생한 윤미향씨는 호의호식 한다고 여기시는 겁니까? 윤미향씨는 일본놈들에게 피해 입은 분이 아닙니다. 자기 인생이 있습니다. 돈이 아쉬우면 사과니 정의니 하는 주장 하지 말고 일본이 내민 돈 받으시면 됩니다. 할머니 없어도 정의연대 활동은 계속 되니까요. 그 돈 받으셔도 할머니 비난할 사람 없습니다. . . 마을활동하는 분들에게 들으니, 활동가들을 향한 공무원들 고압적인 태도는 다반사고 도움을 받는 분들이 '받아주니 고마워 해라'는 식의 태도 역시 만연하여 있는 것 같습니다. 순수한 자원봉사 아니면 인정 안 해주겠다는 식으로 증빙을 요구하는 행정 때문에 남아 날 활동가 없을 것 같습니다. 자기 돈 내주는 것도 아니면서 자기가 주인 노릇하는 건방진 것들 앞에서 활동가들이 인내하는 거 보고 있습니다. 다들 그러면 안 되는 거 아닙니까? ​ . . 시민활동가 여러분들 힘내십시오. 그대들이 무한존경을 받고, 그렇게 애써 활동하면서도 자식도 잘 키우고, 유학도 보내고, 집도 장만하는 그런 세상이 오면 좋겠습니다. 그거, 돈 준다고 해도 못할 일이잖아요. . . 지금 이 사태 시민단체의 투명성이 이슈가 아니라 윤미향씨 국회 가는 거 불편하게 여긴 아베파의 준동이 본질이잖아요.
hyun3788
8
1
2
아기 고양이가 되어 가족을 찾아온 할머니
GGoriStory
36
3
1
파이썬 - 파일 읽고,쓰기
f10024
1
1
0
포토샵 포터블 무설치 버전 다운 및 설치 완벽정리
jhch1987
1
1
0
와이파이 발명자가 할리우드 여배우?
motienews
21
11
4
타다를 응원해주세요
Skella
14
1
3
꼭 삭제해야 할 악성프로그램 이름들.jpg
real896pc
78
219
0
노트북 사양보는 법 이대로만 노트북 구입하세요
tsangmin
1
5
0
2020년 6월 1일(월) 추천 시사만평!
csswook
9
1
0
네이버 비번 바꾸고있는데..
G102
16
3
5
요즘 컨베이어 기술
harang0610
40
12
4
GIF
파이썬 반복문(while) 정리
f10024
1
2
0
요즘 도로에 출몰하는 신종 고라니.gif
ggotgye
29
4
23
GIF
기억해줘요, 잊혀지지않을 날
khr6429
7
0
0
코로나19로 순삭된 대한민국 2020 상반기 모아보기
ggotgye
80
19
9
GIF
일본의 보상금을 받았어야 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에게 김복동 할머니가 말씀하신다. "위로금 받아서 할매들 팔아먹은 것밖에 더 됩니까?" 할머니...ㅠㅜ
plus68
12
2
8
펌) 노트북 살 때 꿀팁
Voyou
59
115
3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