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토박이말]헤실바실

배달말지기 이창수

[오늘 토박이말]헤실바실

[뜻]1)모르는 사이에 흐지부지 없어지는 모양

[보기월]헤실바실 빠져나가는 아이들과 달리 끝까지 하고 가는 아이들이 얼마나 대견했는지 모릅니다.

어제 아침 배곳으로 오는 길에 기별을 들었습니다. 제가 사는 곳과 멀지 않은 곳에 눈이 내려 길이 미끄러우니 살펴 가라는 말을 말입니다. 멀리 보이는 지리뫼 마루가 구름으로 덮여 있는 걸 보며 눈이 오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쪽에서 바람이 불어오니까 차갑지 않을 수가 없는 것이지요.

누리어울림마당 동무들께서 올려주신 찍그림을 보면서 눈으로 덮혀 온통 하얀 눈누리를 구경하기도 했습니다. 날씨처럼 나라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도 몸과 마음을 꽁꽁 얼어 붙게 하는 것 같습니다. 저만치 와 있는 봄과 함께 따스한 기별을 많이 들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어제 아이들과 마지막 가심을 함께하며 헤어질 채비를 했습니다. 꼭 해야 하는 일도 아니었는데 그동안 빠짐없이 와서 깨끗하게 가셔 준 아이들이 참 고마웠습니다. 어제 온 두 아이들은 더욱 그랬습니다. 헤실바실 빠져나가는 아이들과 달리 끝까지 하고 가는 아이들이 얼마나 대견했는지 모릅니다. 제 고마운 마음을 가득 담아 작은 선물을 줘서 보냈습니다. 어딜 가도 남들에게 좋은 말만 듣고 바르게 잘 살 거라 믿습니다.

오늘은 한 해 동안 함께 지낸 아이들과 헤어지는 날입니다. 마침보람(졸업장)과 꽃다발을 받아 들고 떠나는 아이들에게 큰 손뼉을 쳐 주어야겠습니다. 저마다 좋아하는 일,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잘 살길 빌면서 말입니다.

이 말은 2)일하는 것이 시원스럽지 못하고 흐지부지하게 되는 모양을 뜻하기도 하고 비슷한 말에 '헤실바실히'가 있습니다. 말소리에서 뜻이 느껴지는 듯한 재미있는 말입니다.^^

1)-떨어진 가방에서는 여자용 액세서리 따위가 헤실바실 쏟아져 나와 바닥에 뒹굴었다.(고려대 한국어대사전)

4349. 2.17. ㅂㄷㅁㅈㄱ.

http://baedalmal.kr

http://www.vingle.net/baedalmaljigi

https://www.facebook.com/baedalmalnuri

http://opm.wikitree.co.kr/baedalmalnuri

http://tobagimal.kr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