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는 인생의 예습이다.

독서는 간접경험이다. 독서로 인생을 예습한다?

인간이 오로지 경험에 의존하여 학습한다면 어떻게 될까? 같은 성취를 이루는데 훨씬 오랜시간이 걸리거나 성취를 이루지 못한다. 독서를 통한 간접경험이 내 인생의 예습이라면 동일한 실패를 겪는 것은 복습인가? 책에는 긴 시간에 걸친 저자의 경험과 깨달음이 담겨있다. 우리는 독서를 통해 저자의 시간을 간접경험한다. 간접경험이 직접경험을 대체할 수는 없다. 그러나 간접경험은 우리의 직접경험을 더 효율적으로 만든다.

나는 사업가의 삶을 선택했다. 주체적인 삶을 살고 내 인생에서 더 적극적인 학습자가 되고 싶었다. 실패를 감수할 각오는 했지만 여전히 실패를 하고 싶진 않다. 어차피 겪어야 할 실패라면 실패를 통해 더 많이 깨닫고 복습은 사양하고 싶다. 직장 밖으로 나와 보니 한없이 부족한 내 자신을 발견했다. 부족한 것을 메꿀 방법은 경험과 멘토의 조언, 독서 정도다.

사실 난 책을 많이 읽는 편이 아니다. 내가 책을 많이 읽지 않았던 것은 내 교만과 무모함 때문이다. 인생은 다 거기서 거기고 뻔하다는 교만. 열심히 노력하다 보면 막연히 잘 풀릴 것이라는 무모함. 지금은 겸손한 마음으로 독서에 임한다.

http://goo.gl/xgwTjk

<창업 이야기>

- 유능한 직원은 회사에 당당 할 수 있는가?

- 회사에 당당할 수 있는 유능함이란 무엇인가?

- 월급은 돈과 시간을 교환하는 것이다.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