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태도 테스트] 나는 우리아이를 어떻게 대하고 있을까?!

내가 아이를 대하는 양육태도에 대해 한 번쯤 생각해 볼 수 있어 좋은거 같아요. 체크해보세요^^ (문항은 10개여도 길어요. 시간 여유가 있을 때 해보세요)

내 아이 어떻게 대하고 있는가 ? 나의 교육태도와 가까운 것을 체크하고 특별한 날이 아닌 일상적인 일과에서 일어난 것을 염두해두고 한다. 한 가지만 택하는 것이 어렵다면 두가지를 택할 수도 있고, 이 시험을 끝마친 후에는 배우자에게 답할 기회를 준다. 그 다음에는 당신의 배우자가 아이에게 어떻게 대하고 있는가를 표시한다. 그 다음에는 당신의 배우자의 눈에 비치는 당신의 반응을 표시하게 한다. 서로를 보는 눈이 일치할까? 아마도, 놀라운 일이 벌어지게 될 것이다.

1. 일요일 오후, **이(6세)가 놀이터에서 놀고 돌아왔다. 그런데, 온통 흙 투성이다. 당신은 어떻게 반응하겠는가?    a) 조용한 목소리로 말한다.  "넌 항상 일거리를 만들어야겠니? b) 웃으며 "아, 재미있게 놀았니?"라고 묻는다. 그리고 마음대로 하도록 한다. c) 아이의 지저분한 옷을 벗기고 목욕탕에 들어가게 한다. d) 그런 사소한 일은 아는 체 하지 않는다. e) 언짢은 목소리로 질문한다. "옷을 더럽히지 않고 놀 수는 없니?"

2. 며칠 전부터 **(5세)의 방은 전쟁터 같았다. 당신은 이 무질서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겠는가?   a) 솔직하게 말해서 아이의 방이 어떻든지 상관하지 않는다. b) 아이와 함께 방을 청소하기 시작하고 혼자 계속 치우도록 격려한 후 방을 나온다. c) 아이의 방을 들여다 본 후 소리친다. "정말 방 좀 치우지 않겠니?" d) 아이가 무질서 속에서도 편안하게 느끼는 것에 대해 기뻐한다. e) 아이에게 정리하라고 여러 번 말한다. 말을 전혀 듣지 않으려 할 때에는 가볍게 손으로 때릴 수도 있다. f) 머리를 갸우뚱하기는 하지만 별 말을 하지 않고, 어질러 놓은 것을 직접 치운다.

3. 잘 시간이 되었다. 그러나 아이는 다시 일어나서 자지 않겠다고 버티고 있다. 당신은 어떻게 반응하겠는가?   a) 관여하지 않는다. 언젠가는 피곤해서 자리에 누울 것이다. b) 두 번이고 세번이고 아이를 다시 침대에 다시 눕힌다. 그래도 자려고 하지 않으면 윽박을 지른다. c) 아이에게 침대에 누워 있어야 한다고 분명하게 말한다. 예를 들어, " 한번만 더 일어나면 내일 TV시청은 금지야!"라고 말한다. d) 아이를 소파에 앉히고 텔레비전을 보거나, 책을 읽는 등 내 일을 계속 한다. 그리고 가끔 아이를 사랑스럽게 쳐다보면서스스로 자러가기를 기다려 준다. e) 한 숨 쉬듯 말한다. " 이제 우리 좀 쉬게 해주렴." 그리고 아이를 다시 침대로 데려간다. f) 아이를 잡아 다시 침대로 데려가서 함께 있어 주고 이야기도 들려주며 쓰다듬어 준다.

4. 아이는 밥을 잘 먹지 않는다. 오늘도 반만 먹고 남겼다. 당신의 반응은 어떨까?   a) "그래, 괜찮아. 초콜릿이 먹고 싶으면 냉장고에서 꺼내 먹으렴!" b)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이 중요하므로 이렇게 말한다. "오늘 저녁까지 여기 앉아 있으면 다 먹을 수 있을 거야." c) 말 없이 밥그릇을 치우고 관여하지 않는다. d) 아이에게 강하게 충고한다. "좀 먹어봐라!" 나는 숟가락을 입에 넣어주며 먹이려고 애를 쓴다. e) 계속 맛있게 먹도록 격려하며 안먹으면 배고플 것이라고 말해 준다. 고집을 피우면 나는 밥그릇을 치우고 내일붜는 먹을 만큼만 덜어 먹으라고 말한다. f) 이렇게 말한다. " 너, 나를 얼마나 힘들게 하는지 아니? 네가 먹지 않으면 나는 정말 힘들어!!"

5. 당신이 아이 방에 들어갔다. 아이는 명백한 이유도 없이 당신에게 혀를 내밀며 놀린다. 당신은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겠는가?   a) 나도 웃으면서 마찬가지로 혀를 내민다. b) 조용하게 말한다. "그렇게 하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니야!" 그리고 아이방에서 하려던 일을 아이와 함께 한다. c) 이해 할 수 없다는 표정을 짓고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되돌아서 방에서 나간다. d) "이런, 버르장머리 없는 녀석!" 이라고 말하고는 때린다. e) 잘 타이른다. "어? 그거 못 보던 거구나. 어디서 그런 걸 배워왔니? 이제 다시는 그런거 하지마라. 또 하면...." f)  아주 조용히 침착하게 말한다. "키운 보람이 없구나. 왜 나를 늘 화나게 하는 거지?"

6. **이 당신의 지갑에서 돈을 꺼내려다 들켰다. 당신은 이 심각한 상황을 어떻게 풀어나가겠는가?   a) 아이에게 왜 그런 짓을 하는지 설명할 것을 요구하고 야단을 친 다음, 용돈을 올려준다. b) 잠시 시간을 둔 후 미소지으며 말한다. "너 도둑이 될래?" c) 흥분해서 아이를 때린다. d) 그런 짓은 나쁜 것이라고 말해준다. 그리고 그 행동의 근원이 어디에 있는지 함께 찾아본다. e) 당황하여 말한다. "네가 그런 짓을 할 줄은 정말 몰랐다." f) 손에서 지갑을 빼앗아 꾸짖는 눈초리로 쳐다보고는 아무 말도 안하고 더 이상 눈길을 주지 않는다.

7. 이 괴로운 숙제! 아이는 이제 2학년이 되었다. 그런데 숙제를 하는 속도가 너무 느리다. 당신은 이 문제를 어떻게 돕고 있는가?   a) 전혀 돕지 않는다. 아이가 천천히 숙제를 하므로 놀 시간이 없다면 그것은 자신의 잘못이다. b) 아이 옆에 앉아서 빨리 하도록 타이른다. 그리고 이렇게 재촉한다. " 네가 그렇게 느리게 하면 내가 언제 내 일을 끝내니?" c) 아이 옆에 앉아서 속도를 내게 하고 필요하다면 도와준다. d) 처음부터 아이가 이해하지 못하는 모든 것들을 설명해준다. 그리고 얼마동안은 혼자 숙제를 하도록 격려한다. 이렇게 해서 진보가 생길 때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e) 이렇게 말한다. "네가 50분 안에 끝내지 않으면 오후내내 밖에 나가지 못할 거야" f) 마음대로 하게 놔두고는 때때로 부드럽게 말한다. "너 오늘 밤 새우려고 하니?"

8. 숙제가 형편 없었다. 당신은 그러한 결과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는가? ​a) 나는 이해 할 수 없다는 표정을 짓고는 말한다. "너는 좀 더 노력해야 돼!" b) 이렇게 말한다. " 정말 안됐구나 먼저 식사를 하고 나서 숙제를 어떻게 했는지 한번 보자." c) 즉시 틀린 곳을 보고는 말한다. "오늘부터 매일 30분간 복숩해야 된다." d) 나는 맥이 풀린 채 말한다. "너는 왜 더 조심해서 숙제를 하지 않는거니?" e) 이렇게 말한다. "더 이상 너에게 기대할 수 없구나. 너는 너무 무관심해!" f) " 더 못한 사람도 있겠지"라고 말하고 더 이상 숙제에 관해 언급하지 않는다.

9. 아이들 방에서 싸움이 벌어지고 있다. 어떻게 잠잠하게 만들 수 있는가?   a) 싸우는 아이들을 떼어 놓고 조용하고 단호하게 말한다. "너희가 화해햐야 다시 놀 수 있어!!" b) 싸우는 아이들을 떼어 놓고 잘못한 아이를 야단치며 말한다. "너희가 사이좋게 놀지 않으면 나는 정말 화가 난단다." c) "이제 정말 그만하지 못해?"라고 소리지르고 아이들을 때린다. d) 아이들의 싸우는 모습을 지켜본 후, 우스며 질문한다. "나도 같이 놀아 줄까?" e) 두 아이들은 그들의 싸움을 스스로 해결해야 하므로 나는 방관한다. f) 이렇게 말한다. " 이제 그만 싸워라. 매일 싸움만 하니, 내가 죽겠어!!"

10. 놀이터에 큰 아이가 와서 우리 아이를 쫓아냈다. 당신은 이 경우에 어떻게 하는가?   a) 아이를 팔에 안고 위로해 주며 말한다. "나쁜 아이들이 저렇게 많다니, 참 무섭구나!" b) 아이에게 일어날 일을 이야기하게 하고 다시 가서 놀도록 격려한다. 그리고 문제가 다시 생길 때 관여하기 위해 노는 아이들을 장시간 지켜본다. c) 이렇게 말한다. "그렇게 겁먹지 말아라. 너도 용감할 수 있어." d) 아이를 위로한다. "인생은 힘든 것이란다." e) "너도 가서 한대 때리며 되잖아"라고 라고 한 후 큰 아이에게 데리고 간다. f) 이렇게 말한다. " 난들 어떻게 하겠니? 네 일인데.."

테스트확인결과 공유해봐요~~^^ 전 x형(동역자형)이 나왔는데 저희 남편이 보는 저의 육아태도는(방임형)이 나왔어요ㅜㅜ 충격! 테스트 결과는 여기로 http://www.vingle.net/posts/1422815

아이와 함께 아름다운 색으로 가득한 세상을 꿈꿔요.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