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사업할 때 중국 직원 이렇게 관리해라

중국에서 오랫동안 개인 사업을 해왔거나 대기업 및 중견기업 총경리로 중국에 와서 사업하는 여러 사업 고수들이 중국에서 사업하면서 겪는 고충 중 가장 어려운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에 대부분 중국 직원 관리라고 대답합니다. 우리나라와 중국의 사회문화 구조와 사고방식이 상당히 다르기 때문에 한국에서와 동일한 방식의 인력 관리 모델을 채택하면 인력 관리에 많은 문제점이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중국 직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인이 하는 일에 흥미를 느끼게 하라

인간에게는 '자기 지배의 원칙'이 있어, 자기 일에 결정권을 갖지 못하고 일일이 위에서 간섭하고 참견하면 사람들은 일에 흥미를 느낄 수 없습니다. 더욱이 개인주의 성향이 강하고 총명한 중국 직원들은 사사건건 윗사람에게 보고하는 방식의 업무 스타일을 싫어합니다. 따라서 개개인에게 책임과 권한의 재량권을 부여하는 동시 자신의 업무와 책임에 대해 명확한 인지를 시킴으로써, 본인이 하는 일에 흥미를 느끼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단, 방임하지 말고 재량권을 준 업무에 대해서는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일을 소홀히 하면 안 됩니다.

결과를 나타낼 수 있는 일을 시켜라

한국인의 직장에서의 로망이 임원이 되는 것이라면, 중국인의 로망은 사업체를 차리거나 다른 직장에 높은 직위로 스카우트되는 것입니다. 먼 훗날의 보상을 얘기하는 것으로는 중국인을 설득할 수 없습니다. 눈앞에 자신의 능력으로 달성되는 결과를 확인하고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구체적인 성과목표 또는 기준을 제시하고, 평가에 따른 단기적 보상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 명확한 성과와 목표를 제시하는 동시 계획 일정에 따른 체크와 철저한 중간점검이 필요합니다.

하는 일에 자부심을 갖게 하라

직원들과 회사의 경영방침이나 목표, 이로부터 파생되는 본인의 업무에 대한 중요성과 의의에 대한 인식을 갖도록 평소에 소통을 활성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한국인 중심 또는 주재원 중심의 업무회의를 배제하고, 주요 의사결정 과정에 현지 직원의 참여를 높여야 하며 사업 계획 수립과 집행 관련 정보를 공유하여 현지 직원과의 보이지 않는 장벽을 제거해야 합니다. 한국사업장에서 주재원들끼리만 회의하고 현지 직원과 담을 쌓고 지내면서 시키는 일이나 하라는 식의 가부장적 관리 분위기도 종종 목격되는데, 이러한 분위기는 지양해야 합니다.

성과급과 포상금을 준비하라

중국 기업은 한국 기업보다 각종 다양한 인센티브, 포상제도가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단순히 임금만 올려준다고 직원들 사기는 올라가지 않습니다. 칭찬, 우수 직원 선정 및 포상 지급, 생일격려금 등 어떤 형태로든 수시로 물질적, 정신적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기회를 마련해 진취심을 가질 수 있도록 끊임없이 자극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단, 같은 인센티브도 시간이 가면 임팩트가 떨어지기 때문에 새로운 형태의 인센티브를 끊임없이 개발해 동기 부여를 계속해 나가는 것이 요구됩니다.

업무지시는 톱다운식으로 하라

업무 지시와 임무 부여 시 애매모호하게 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한국처럼 눈치껏 일하는 직장 문화가 아니기 때문에 '누구에게, 언제까지, 무엇을, 얼마만큼'을 명확하게 요구해야 업무가 돌아갑니다. 직원에게 업무를 지시할 땐, 명확한 업무 내용과 기대하는 목표 및 성과의 기준을 전달하고 직원의 이해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중요한 업무 포인트을 항목화하여 정기적인 중간 보고 및 보고내용을 서면 정리시켜 이를 근거로 업무 진행사항을 점검해야 합니다.

인사제도는 한국식 '연공서열형'을 탈피하라

한국식 인사제도는 장기고용을 전제로 채용하여 근속연수에 따라 직급과 임금이 높아지는데 이러한 인사제도는 중국 현지 실정에 부적합합니다. 중국에서는 직책보다는 직무에 대한 개념이 더 강하기 때문에, 직무 내용과 난이도에 상응하는 직무등급을 매겨서 이를 근거로 임금체계를 만들어야 합니다. 만약 개인의 업적과 실력을 임금대우에 반영해 승진에 연동시키지 않으면 중국인의 동기 부여는 시간이 갈수록 어려워집니다.

출처: 홍콩&중국 컨설팅 유니월드서비스, 코트라 글로벌 윈도우

[홍콩-중국컨설팅] 유니월드서비스 Since1993 Uni-World Services는 1993년 홍콩법인 설립이래 20여년동안 홍콩 및 중국법인 설립 컨설팅 운영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www.uwstar.com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