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Collection 기능 | 포토샵 라이트룸 CC

컬렉션 기능은 사진을 분리된 앨범에 영구적으로 정리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이다(여기서 ‘영구적’이라는 것은 라이트룸을 몇 달 뒤에 다시 열어도 컬렉션이 그대로 남아 있다는 의미이다. 물론 언제든지 삭제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로 영구적인 것은 아니다). 하지만 간혹 작업의 편의를 위해 사진을 임시로 묶지만 영구 보존할 필요는 없는 경우가 있다. 이때 Quick Collection 기능을 사용한다.

STEP 01

임시 컬렉션이 필요한 경우는 많지만 짧은 시간 안에 슬라이드 쇼를 만들어야 하는 경우 Quick Collection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 특히 여러 컬렉션에서 사진들을 모아서 만들어야 하는 경우에 사용한다. 예를 들어, 클라이언트가 전화로 필자가 최근에 촬영한 미식축구 경기 사진을 보고 싶다고 하면 해당 [Selects] 컬렉션에서 사진을 더블클릭해서 Loupe 보기 모드로 전환한 다음 슬라이드 쇼에 추가할 사진들을 <B>를 눌러 Quick Collection에 추가한다(이때 스크린에 Quick Collection에 추가했다는 알림 메시지가 나타난다).

STEP 02

다음은 다른 미식축구 사진 컬렉션을 열고 같은 과정으로 사진들을 선택해서 Quick Collection에 추가한다. 이 방법으로 짧은 시간 안에 슬라이드 쇼에 사용할 10~15장의 사진을 여러 개의 컬렉션에서 선택한다(단축키 대신 Grid 모드에서 썸네일 오른쪽 상단에 커서를 놓으면 나타나는 작은 원을 클릭해도 사진을 Quick Collection에 추가한다. 원을 클릭하면 두꺼운 검은색 테두리를 가진 회색 원으로 바뀐다. <Ctrl>-<J>(MAC:[Command] - <J>)를 누르고, 상단의 [Grid View] 탭을 클릭한 후 ‘Quick Collection Markers’를 체크 해제하면 회색 원을 비활성화한다).

STEP 03

Quick Collection에 추가한 사진들을 보려면 [Catalog] 패널에서 [Quick Collection]을 클릭한다. 사진을 제거하려면 썸네일을 클릭한 다음 <Backspace>(MAC:<Delete>)를 누른다. 이때 사진 원본을 삭제하지 않고 임시 Quick Collection에서만 제거한다.

STEP 04

Quick Collection에 있는 사진들은 <Ctrl>-<Enter>(MAC:[Command] - [Return])를 누르면 라이트룸의 [Slideshow] 모듈에 있는 Default 프리셋을 사용해 Impromptu Slideshow 기능으로 즉시 전체 화면 슬라이드 쇼를 볼 수 있다. 슬라이드 쇼를 멈추려면 를 누른다.

[Tip] Quick Collection 저장하기

Quick Collection을 일반 컬렉션으로 저장하고 싶다면 [Catalog] 패널에서 [Quick Collection]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팝업 메뉴에서 ‘Save Quick Collection’을 선택한다. 대화창에서 새 컬렉션의 이름을 설정해서 저장한다.

어도비 포토샵 라이트룸 CC

작가 | 스콧 켈비

출판 | 정보문화사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