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iss

Gustav Klimt

오늘은 제가 좋아하는 작품중의 하나인 클림트(Gustav Klimt / 1862~1918)의 "키스"에 관한 얘기를 해볼게요. 워낙 유명한 작품이라 아시는 분들도 있을듯하고요~^^;;

The Kiss(1907~1908)

이 작품의 남자 주인공은 클림트 본인이고 상대 여성은 그의 연인 에밀리 플뢰게(Emilie Floge)라고들 추정해요. 서로 사랑한 두사람이지만 오직 플라토닉한 사랑으로 27년을 함께 했습니다. 연인이자 친구로 마지막까지 함께한 두사람의 이야기예요.

클림트의 사생활은 좀 문란했다고 전해져요. 그는 관능적인 작품들을 그리기 위해 포즈에 대한 영감을 얻는 방법으로 여성들과 일단 육체적 관계를 가지며 상대 여성을 탐닉했다고 합니다. 이런 여성 편력으로 소문난 그가 또 다른 탐닉 대상을 찾다가 만난 여성이 바로 에밀리였습니다. 에밀리는 클림트 남동생의 처형이자 당시 대단히 명망있는 부티크를 소유한 사교계의 스타로 많은 남성들의 주목을 받던 여인이었습니다. 그런 그녀였으니 유명한 클림트였다해도 호락호락 하지는 않았을거예요.

Portrait of Emilie Floge(1902)

에밀리는 이그림을 그리 마음에 들어하지 않았다고하네요~^^;;

Emilie Floge(1874-1952)

하지만 다른 여성들과 다르게 엄격하고 자신을 허락하지 않는 에밀리에게서 클림트는 사랑을 느끼기 시작하고 둘은 순수한 만남을 이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에밀리를 만나며 자신만의 화풍이 사라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느낀 클림트는 다시 새로운 여자들을 찾아 예전의 문란했던 생활을 지속합니다. 이를 알게된 에밀리는 클림트가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다고 느끼고 클림트의 곁을 떠납니다. 이후 클림트는 2년동안 한 작품에만 몰두하게 되는데 그 작품이 바로 "키스"입니다.

절벽끝의 위태로운 상황에서 두남녀의 감미로운 키스는 영원히 자신의 곁을 떠나버릴지도 모를 에밀리에 대한 클림트의 두려움의 표현이었으리라 추측됩니다. 클림트는 이 작품을 가지고 에밀리에게 가서 자신의 진심을 고백했고 에밀리는 그의 마음을 받아들입니다. 이후 둘은 평생을 함께하며 58세로 클림트가 세상을 떠나던 마지막 순간까지 에밀리가 그의 곁을 지켰다고합니다.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