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그림① 물고기가족화(1)/ 아이 눈에 비친 가족의 모습은?

오늘은 심리검사 중 하나인 물고기 가족화에 대해 이야기해볼까해요~ 물고기 가족화는 아이들이 가족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지와 가족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위치, 구성원간은 갈등의 소지 등을 파악하는데 사용되는 검사입니다.

*색연필 색은 12색이 적당해요. 종이에 어항그림이 그려져있는 그림을 주며, "물고기 가족이 무엇인가를 하고 있는 모습"을 그리보게 합니다. "물고기 가족을 그려보자, 물고기 가족이 뭘 하고 있나~" 이런 식으로 이야기를 꺼내 그림을 시작하면 되겠죠?

그림을 그리는 동안에는 뭘 그리라던지, "어~뭐는 없네 "식의 유도를 하시면 안되요~^^ 아이가 질문을 하면 "글쎄~네 생각은 어때?"라며 아이가 스스로 그릴 수 있게 해주세요^^

물고기 가족화 하나만으로도 카드 몇개로 나눠서 해야할 만큼 물고기 가족화도 다룰 수 있는 이야기가 많지만, 크게 몇가지만 간단하게 설명해볼게요. 그림을 그리고 진단을 하는게 중요한게 아니에요. 그린 그림을 토대로 아이와 대화를 하면서 얻어지는 정보들이 더 중요해요. 그림을 보고 가볍게 질문을 던지고 함께 이야기를 하다보면 아이가 느끼는 감정들이 전해지는 부분들이 있으실거에요.

그림을 그릴 때 , 살펴보아야 할 몇 부분 1. 그림 그리는 순서 2. 물고기의 위치 3. 물고기의 색 4. 주변사물의 배치 5. 전체그림의 느낌과 조화 저 그림은 첫번째로 아이물고기를 그렸고, 두번째로 엄마, 세번째로 아빠물고기를 그렸어요. 1. 그림을 그리는 순서는 -아이가 느끼는 중요한 사람의 순서일 확률이 높습니다. 혹은 가족내의 권위에 따라 다르기도하구요 2. 물고기의 위치는 가족내의 조화와 힘의 관계를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 위의 그림의 경우 (제가 그렸습니다 ㅎ;;) 아빠의 중요도 순위 (3번째)가 가장 낮지만, 가장 상위에 위치해 있고 가장 앞서 나가고 있기 때문에, 힘을 가장 많이 가진 존재이자 가족들을 이끄는 존재로 인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이는 가장 중요한 존재(1번째로 그림) 이지만, 가장 아래 위치해 있어가장 약하고 보호해야할 존재이자 엄마아빠를 따라왔으면 하는 바람이 있는 것 같네요. *저 물고기는 한 곳을 바라보고 가고있어 큰 갈등이 없는 분위기로 볼 수 있어요 서로 한 지점을 향해 모이는 물고기들도 있어요. 그런경우 평화로운 분위기라면 꽤 화목한 가정일거 같아요 *아니면, 물고기들이 다 각자 다른 곳을 향해 달려가고있거나 서로를 공격하는 모습을 보일 수도 있구요, 혹은 가족 구성원은 있는데 물고기로는 표현이 안될때 (예: 아빠물고기의 부재)도있어요. 그런 경우에는 의미를 찾아보아야해요. 3.4.5번에 대해서는 다음편에 이어서 써볼게요. 한 카드안에 담고 싶었지만, 최소한 보아야할 부분들로만 줄여도 내용이 많고 중요한 검사라서 두 번에 나눠 써보려고해요.^^ -다음편을 기대해주세요^^ 색채심리/미술심리에 관심이 있으시면 제 콜렉션 팔로우 부탁드려요~^^* https://www.vingle.net/collections/4260838 색으로 놀기

아이와 함께 아름다운 색으로 가득한 세상을 꿈꿔요.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