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라면 꼭 알아둬야 할 가방 상식

2월의 마지막 날이다.

어제는 함박눈이 엄청 내렸었다.

대한민국 정치판처럼 겨울인지 봄인지 감을 못잡고 허둥지둥 대는 그런 느낌이었더랬지. ㅎㅎ

자, 오늘은 여성분들이 많이 선호할 만한 가방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한다.

남자는 차, 여자는 가방 이라고?

그만큼 단순히 하나의 패션 아이템을 넘어서 상징하는 그 무언가가 있는 오묘한 아이인 셈이다.

우리나라만큼 소득 대비 명품을 선호하는 현상, 짝퉁이 판치는 현상이 난무하는 나라는 사실 보기 드물다. 사회 구조적인 문제부터 시작되지만, 이런 이야기는 월요일 아침에 머리부터 아프니까 각설하기로 하고.

오늘은 두 가지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려고 한다.

가방에 대한 흥미로운 통계 상식과 좋은 가방 고르는 법에 대해서!

센스 있는 여자라면 주목하시길.

사실 가방에 대한 통계자료는 굉장히 찾기 힘들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나라의 국민성에 따라, 경기의 호황여부에 따라 많이 편차가 나기 때문이다.

오늘 소개해 줄 자료는 2007년, 영국에서 20~60대 여성 1,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던 내용이다.

약 10년 정도 기간이 지났기는 하지만, 영국의 10년 전이면 지금 우리나라와 상황이 비슷할 것 같다.

여자는 평생 111개의 가방을 구매한다고 한다.

놀랍지 아니한가?

111개의 가방 구매 평균 비용은 약 1,620만원

한 개 구매 평균 비용은 약 15만원

20대 최고 구매 비용은 약 37만원

30대 최고 구매 비용은 약 76만원

어디까지나 평균 수치이므로 개인별 격차는 상당할 것임은 감안해주길 바란다.

30대 여성의 가방은 평균 21개(20대부터 갖고 있었던 거겠지)

3달에 1번씩 가방 쇼핑을 하며,

시즌별로 약 3개의 데일리백을 사용한다고 한다.

특히 8명 중 1명은 50년 이상 된 가방이 있고 대를 이어 물려줄 계획이라고.

대개 이런 경우는 값비싼 명품가방일 확률이 높다.

우리나라 여성들의 소비패턴은 조금 다를 것 같다.

아무튼 흥미로운 설문조사인 듯.

자, 다음으로 알려줄 정보는 가방에 대한 유용한 정보이다.

좋은 가방을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썰을 풀어 보겠다.

명품 가방이면 다 좋은 줄 알지만, 사실 그렇지도 않다.

명품에서도 단순히 고객을 후킹하기 위해서 저가형을 출시하는 경우도 허다하고,

브랜드 명성을 이용한 제품팔이가 성행하기 하기도 한다.

때문에 눈 뜨고 코 베이지 않기 위해서는 가성비 좋은 가방을 선별하는 시각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브랜드가 전부가 아니라는 이야기다. 중요한 건 바로 가성비다.

굳이 명품을 구매하더라도 600만원 짜리 샤넬백을 살 것인가, 200만원 짜리 루이비통을 살 것인가,

얼마나 희소성이 있고, 가성비가 타당한 것인지 최소한 그 정도의 분별력은 갖고서 쇼핑하자.

1. 가방의 쓰임새에 따른 가죽을 잘 분별하자.

가방의 원단을 가죽으로 제작하는 경우가 많다.

물건을 담아야 하니 내구성이 튼튼해야 하기 때문에 가죽 만한 소재가 없는 것이다.

가방의 원단으로 쓰이는 가죽이나 원단들을 고가부터 저가까지 쭉 나열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주겠다.

월요일 아침이라 시간이 없다. 할 일이 산더미처럼 있는데, 지금 아니면 포스팅할 시간이 없어서 그런 점 양해바란다.

크로커다일 가죽 > 타조 가죽 > 카이만 가죽 > 파이톤 가죽 > 소, 양, 염소, 돼지 가죽 > 옥스포드 원단 > 인조 가죽

사실 가죽을 가공법에 따라 똑같은 소재라도 가격이 월등하게 차이가 나지만, 가장 일반적인 경우를 예로 들었다.

크로커다일, 타조, 카이만, 파이톤 가죽은 특수 가죽으로 분류되어 고가의 가방에만 쓰이는 가죽들이다.

가공법이 까다로워서 가방을 제작하는 장인들도 경력이 최소 20년 이상은 되어야 가죽을 어느 정도 손질할 수가 있다.

이 가죽들은 사실 데일리백으로 적합하지 않다.

특별한 날, 특별한 포인트를 주고 싶을 때 가끔씩 들고 나가면 좋다.

가죽 관리법도 까다로워서 가방에 대해 어느 정도 식견이 있는 분들이 많이 찾는다.

장점은 굉장히 가볍고 내구성이 좋다는 사실. 무엇보다 부를 상징하기에 명품브랜드의 로고의 아우라를 어느 정도 상쇄한다.

단점은 역시 비싸고, 관리가 어렵다는 점. 악어가죽은 1cm당 가죽 가격이 책정되며, 파이톤 가죽은 1m 당으로 책정된다.

가죽 가격도 가격이지만, 제작비 또한 상당히 높아서 쉽게 손이 가지 못한다.

소, 양, 염소, 돼지 가죽은 가장 대중화된 원단들이다.

데일리백에 적합한 가죽들이다. 가격도 저렴하고 내구성도 좋고, 색감 또한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어서 가장 많이 쓰는 가죽들이다.

양가죽은 소가죽 보다 가볍고 부드러우나 내구성이 약해서 찢어지기가 쉽고,

염소가죽은 부분 포인트로 들어가고, 대부분 구두에 많이 쓰인다.

돼지 가죽은 가방보다는 지갑 안감으로 많이 사용된다.

소가죽은 연령에 따라 구분하는데 송아지 가죽이 일반적으로 가장 부드럽고 고급스럽다.

소가죽 중에서도 베지터블 가죽이 가공법이 가장 까다로워서 고가이다.

소가죽 중에서도 피하라고 당부하고 싶은 가죽은 엠보가공된 가죽이다.

엠보 가공이라고 하는 것은 흔히 문양을 찍어내는 건데, 악어가죽의 문양이나 파이톤의 문양 등을 철판으로 찍어서 가공하는 것이다.

소가죽은 원래 민무늬라서 그 자체가 가장 고급스러운 건데, 천연가죽은 저마다 주름이 있고 약한 부분이 있어서 이런 부분은 보통 쓰지 못한다.

그런데 이런 부분까지 전부 사용하기 위해서 그 흔적을 지우기 위해서 엠보가공을 통해서 패턴을 입힌다.

대부분 엠보가공이 적용된 소가죽은 상태가 안좋은 것을 재활용할 확률이 높다.

옥스포드 원단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다양한 원단을 개발하여 가방에 제작되기도 한다.

프라다 가방도 그 중 하나인데, 기능적인 측면이 강화된 것이라 보면 된다.

좋다 나쁘다 판단할 수는 없지만, 막가방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것이라 생각된다.

인조가죽은 합성피혁을 진짜 가죽처럼 흉내낸 것인데, 이는 철저히 원가절감을 통해서 값싼 가방을 공급하기 위해 개발된 원단이다.

인조가죽은 인체에 유해한 원료가 첨가될 확률이 높을 뿐만 아니라, 내구성이 약해서 1-2년 지나면 금방 해지기 쉽다.

안목이 있는 사람이라면 개인적으로 피하라고 말해주고 싶다.

2. 가방의 안감까지 꼼꼼하게 보자.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방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외피 소재에만 관심을 갖는다. 밖에서 보이는 것이 중요하니까 어느 정도 이해한다.

하지만 꼼꼼하게 살펴보기 위해서는 가방 안감까지 살펴보아야 한다.

가방 안감으로 가장 고급스러운 것은 스웨이드 원단이다.

스웨이드 원단은 소가죽의 겉피와 내피를 분리하는 작업을 통해서 얻어낸 부드러운 속살이라고 하면 이해하기 쉽겠다.

가방의 형태를 잘 잡아주고 부드러워서 고급 가방에만 사용된다.

그외 대부분의 가방은 폴리에스테르 원단에 브랜드의 로고나 패턴을 녹여낸 합성원단을 사용한다.

스웨이드 가죽의 단점인 오염도를 어느 정도 보완해주기도 하지만, 쉽게 찢어지거나 해지는 경우가 많다.

보통 가방의 원가를 절감하기 위해 합성원단을 쓰는 경우가 많다.

3. 지퍼, 메탈 장식 등 각종 부자재도 신경 쓰자.

보통 금속 장식은 니켈 금속을 많이 사용한다.

그리고 가공된 니켈 금속에 도금을 입혀서 그 가치를 높인다.

일반 도금은 14k ,18k ,24k를 사용하여 조금 더 고급스러움을 연출하기 위해서는 사틴 도금을 한다.

이는 흔히 주얼리에서 사용하는 도금과 비슷하므로, 그 기준에서 판단하면 쉬울 것 같다.

지퍼는 YKK 지퍼가 가장 고급스러운 지퍼에 속한다. 일본산이어서, 중국산이나 국산에 비해 가격 차이가 10배 이상 난다. 그만큼 내구성이 우수하니 이 점 참고하도록 하자.

부자재가 중요한 이유는 가방의 수명을 얼마나 오랜동안 유지할 수 있는 기준이 되므로, 꼭 참고해 두도록 하자.

좀 더 자세히 써야 하는 내용이 많으나, 시간 관계상 중요한 포인트만 짚고 넘어갔다.

부디 많은 여성분들이 이 글을 읽고서, 가방의 가성비에 대한 안목을 키워으면 좋겠다.

그래서 본인에게 꼭 맞는 가방은 어떤 것인지, 이 가방이 이만큼의 가격을 지불할 가치가 있는지 분별력을 갖췄으면 좋겠다.

사람도 마찬가지만, 가방도 그렇다.

예쁘다고 전부가 아니다.

르마스크 www.lemasque.co.kr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