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툴로 시작한 워드프레스(WordPress)의 장점과 단점은?

블로그를 운영하고자 마음을 먹는다면 처음에는 가입형 블로그로 시작하게 됩니다. 특히 국내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네이버의 경우 가입만 하면 블로그가 이미 생성되어 있기 때문에 본인이 인지하던 하지 않던 블로거가 되어버린다고 할수 있습니다.

네이버 상단 메뉴중 블로그-내블로그를 클릭해 보시면 다음과 같은 기본 블로그가 이미 준비되어 있는 것입니다. 이곳에 1개의 어떠한 글을 남기기만 해도 블로거가 된다고 하겠습니다.

이처럼 가입형 블로그는 다음,네이버,구글등의 서비스에 가입만 하면 무료로 무제한으로 블로그를 운영할수 있는 공간(스토리지)와 무료 웹호스팅을 받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무료로 제공받는 개념은 아니라고 할수 있습니다. 해당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운영규칙에 위배되는 경우는 언제든지 블로그는 폐쇄조치될수도 있거나 이용제한 조치를 받을수가 있습니다. 즉 정해진 범위내에서만 블로그를 운영할수 있도록 제한이 있는것입니다.

이외에 다양한 스킨변경등을 적용하여 나름대로 개성있는 블로그로 꾸며볼수는 있지만 소스 수정을 통한 기본적인 구조자체의 변경은 할수가 없습니다. 반면 자신이 직접 웹호스팅을 받고 서버를 설정하고 블로그 툴을 설치하여 운영하는 방식의 설치형 블로그가 있습니다.

설치형블로그의 대표적인 것이 바로 오늘 소개해드릴 워드프레스(WordPress)라고 하겠습니다. 가입형의 장점과 단점이 설치형에서는 반대의 개념이 되겠습니다. 즉 가입형은 매우 손쉽게 개설이 가능하지만 일정수준의 자유도만 제공되며 제약이 따릅니다.

반면 설치형의 경우는 직접 웹호스팅 또는 서버관리를 해야하며 일정부분 간단한 Html , CSS 소스들을 수정하는 등의 작업이 필요합니다. 또한 비용이 발생하지 않고 무료로 사용가능한 가입형과 다르게 워드프레스(WordPress)등의 설치형 블로그는 웹호스팅비용 또는 서버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트래픽이 많이 발생하여 계약된 규모를 넘게되면 초과비용을 별도로 웹호스팅 업체에게 지불해야 하기도 합니다. 비용이 그리 크지는 않지만 개인도메인도 준비해야 하므로 추가적인 비용이 지속발생합니다.

그렇다면 왜 굳이 설치형 워드프레스(WordPress)를 사용하여 블로그를 운영하나요? 라는 질문이 나올것입니다.

이러한 질문의 답은 “컨텐츠(Contents)는 개인의 자산이기 때문이다” 라는 개인적인 답을 드리고 싶습니다. 개인일기장으로 사용했건 자료수집용으로 사용했건 블로그에 등록된 수많은 자료들은 적어도 블로그 주인장에게는 소중한 자산이기 때문에 당연히 별도의 백업이나 이전등이 자유로워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가입형블로그들의 대부분은 이러한 기본적인 부분에서도 부족함이 있었고 또 원하는 만큼의 충분한 확장성을 제공해주지도 않았습니다.

만약 꾸준히 블로그를 운영할 계획이 있다면 가입형 블로그 보다는 설치형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을 적극 권장하고 싶습니다. 또 설치형 블로그를 하기로 마음먹었다면 워드프레스(WordPress) 기반 블로그가 최선의 선택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이언트(http://giantt.co.kr)

다양한 IT 정보를 소개해드립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