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식습관으로 관리하세요

About you

건강한 식단을 만들어 사회를 건강하게 만들고자 하는 2, 30대 청년들입니다. 사회를 건강하게 만들고자 하는 첫 단계로 건강한 다이어트식단을 만들어 제공하고 있으며 두번째 단계로 식단을 통한 만성질환 관리 프로젝트중 하나인 '당뇨 식단'을 개발중 입니다.

Project story

2, 30대 청년들이 당뇨 식단을 개발하게 된 이유와 건강하면서도 맛있는 식단을 통해 세상을 어떻게 건강하게 만들어드리는지 보여드리겠습니다. 또한 당뇨 식습관 관리에서 소외된 어르신, 저소득층 분들에게 식단 후원을 통해 한줄기 빛이 되고자 합니다.

Funding plan

체계적인 당뇨 식단 관리가 필요하지만 경제적 여유가 없어서 도움을 받지 못한 저소득층, 어르신들에게 정기적으로 식단을 후원해 드리는 비용으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환자분들 드실 건강식단

추천해주세요"

건강식단 스타트업을 운영하면서 의사 분들에게 식단에 대한 문의를 많이 받곤 했습니다. 식단에 대한 문의를 주시는 의사 분들은 주로 내과 전문의 이시고 대상 환자는 내당능장애, 당뇨 등 비만과 관련된 환자 분들이었습니다. 환자 분들께 추천드릴 관리 식단 중 적합한 제품을 추천해 달라는 것이었죠.

처음에는 의아했습니다.

의사 분들께서 환자 분들에게 직접 식단 처방까지 진행하는 줄 알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희의 자문위원으로 계시는 유성수 원장님께 이에 대한 설명을 들으니 그 이유를 알게 되었습니다.

유성수 원장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내과 전문의로 계시는 분들은 내당능장애, 당뇨인 환자 분들에게 직접적으로 식단 처방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저염식으로 드세요, 채소를 많이 드세요" 등의 원론적인 처방만 하실 뿐이죠. 왜냐하면 식단은 영양사 분들이 처방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전문 분야가 아니기 때문에 병원에 영양사가 상주해 있는 경우에는 어느 정도 식단 처방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저희와 같은 건강 식단 업체에 환자 분들의 식단을 문의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나 당뇨병 환자의 경우 약 처방이 들어갈 수 있지만 당뇨의 전 단계라고 할 수 있는 내당능장애 (당뇨의 전 단계로써 공복혈당이 100~125mg/db 의 수치를 보이는 질환)를 앓고 있는 환자나 인슐린 처방을 받지 않는 약한 당뇨 환자에게는 약 처방하기는 애매하니 식단에 대한 처방 혹은 저희와 같은 전문 업체에 문의를 할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의사 분들의 식단 문의가 계속되면서 자연스럽게 내당능장애, 당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당뇨 관련 보도자료와 논문, 환자 분들을 알기 위한 커뮤니티 등의 조사부터 당뇨 식단과 관련된 식재료, 식단 작성 방법 등을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동시에 저희 식단이 과연 건강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을까? 궁금하기도 했습니다. 한국인 영양섭취 기준, 미국 국립보건원의 DASH DIET를 토대로 곡류,채소*과일류,어육류,유제품 등 다양한 식재료를 통해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면서 칼로리는 제한하고,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들이 부족하지 않도록 하는데 중점 을 둔식단 이었기 때문에 건강 식단 으로써의 자신감은 있었지만 효능을 수치로 나타낸 데이터가 없었기 때문이죠.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프로젝트를 기획하여 그 수치를 증명해보고자 하였습니다. 수치를 알아볼 수 있는 기간은 6주였습니다.

"건강 수치가

개선되었어요"

결과는 우리의 식단은 건강을 개선시킬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허리둘레, 체중,BMI 등 기본적인 인바디 수치부터 당뇨와 관련된 혈당 등의 수치와 콜레스테롤, 혈압 등의 수치가 모두 정상으로 돌아온 것이죠. 6주간의 짧은 기간이었지만 참가자와 저희 모두 만족할 수치였습니다.

1년 남짓되는 의외의 수확도 있었습니다. 바로 건강 수치가 좋아졌다는 여러 고객분들의 의견이었습니다.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올랐다며 절실하게 식단을 찾았던 당뇨환자분, 2,3달 정도 이용하니 간수치가 정상수치로 돌아왔다는 분, 고도비만을 극복했다며 장기적으로 이용하고 계신 분 까지..

이제 우리의 식단이 건강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 입증된 만큼 더욱 전문적인 당뇨 식단을 개발해야 했습니다. 당뇨학회, 당뇨와 관련된 논문 등을 조사해본 결과 우리의 식단으로 당뇨를 관리할 수는 있지만 기존 식단과 차이를 둬야 한다는 것이 결론 이었기 때문입니다.

"전문적인

당뇨식단의 모습을

갖춰야했습니다"

우선 칼로리에서 차이를 둬야 했습니다. 기존 식단의 칼로리가 500~600kcal 정도였다면 개발해야할 당뇨 식단은 400kcal 정도로 낮춰야 했습니다. 두번째 고려해야할 것은 총 당질의 함량, 세번째 고려할 것은 식재료의 GI 지수 이었죠. 세가지 고려 사항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칼로리 부분으로 기존의 건강 식단 레시피에서 메인 요리의 중량을 수정하여 조정해야 했습니다.

예를들어 기존 한끼 식단의 총 중량이 500g 이면서 500~600kcal 였다면 메인 메뉴에 들어갈 식재료의 중량을 조절하여 400kcal 정도로 낮추는 것이죠.

이를 토대로 현재 약 60~70%의 식단이 완성된 상태입니다.

한가지를 추가로 고려한다면 포만감 입니다. 칼로리가 낮게 책정된 만큼 메인 요리의 중량을 줄여야 하지만 포만감을 고려하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칼로리가 거의 없는 야채, 나물 등의 부찬메뉴를 활용하여 포만감을 주도록 하되 되도록이면 간은 싱겁게 하여 부찬메뉴를 개발 중입니다.

저희는 이렇게 개발될 당뇨 식단을 통해 당뇨병 환자들에게는 저희의 식단을 통해 식습관 관리를 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 내당능환자에게는 당뇨병으로 진행되지 않고 예방할 수 있는 식단 관리의 방향을 제시하려 합니다. 매년 6,7%씩 늘고 있는 당뇨병 환자가 우리의 식단 덕분에 증가 추세가 감소한다고 하면 그것만큼 뿌듯한 일이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진정한 건강식단은 만성질환의 식단관리까지 가능해야한다.

우선 사회 환원 프로젝트의 첫 번째로 스토리 펀딩을 통한 후원금으로 금전적인 이유로 인해 식단 관리가 어려운 분들을 찾아 당뇨 식단 관리를 해드릴 예정입니다. 당뇨병으로 인한 우울증 등의 심리상태를 안정 시키고 그 분들의 집으로 직접 찾아가 우리의 식단을 드리고 관리해 드리면서 더이상 합병증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도울 것입니다.

앞으로 저희는 당뇨 식단 개발에 얽힌 이야기, 한국인들의 당뇨 관리 실태 청년 스타트업의 애환 등을 들려드리면서 여러분과 나눔을 같이 하고자 합니다.

* 리워드를 통해 저희의 건강 식단을 체험해보시고 건강한 식습관이 무엇인지 느끼실 수 있습니다.

* 모든 식단은 펀딩이 끝난 후 배송해 드릴 예정입니다.

* 후원자 분들께선 제품을 직접 받아보실 수 있음과 동시에 후원자의 이름을 새겨 저소득층,어르신들에게 식단을 후원할 것입니다.

본 연재는 카카오의 스토리펀딩 당뇨,식습관으로 관리하세요 에서 계속해서 연재됩니다.

저속득층 환자 분들의 당뇨 식단 후원 프로젝트인 만큼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https://storyfunding.daum.net/project/3675

먹을수록빠지는비밀 마이비밀 www.mybmeal.com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