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력 피해 생존자와 함께 무대에 오른 레이디 가가

이번 아카데미 시상식은 논란이 많았습니다. 시작부터 '백인들의 시상식' 논란이 불거졌으며, 사회자인 크리스 락의 '아시아인 차별 농담'도 도마에 올랐죠. 그러나 이번 시상식에 꼭 어두운 면만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사람들의 이목을 끈 강렬하고 가슴 벅찬 순간들도 있었죠. 그리고 레이디 가가는 그런 순간을 만들어낸 주인공들 중 하나입니다.

바로 52명의 성폭력 피해 생존자들과 함께 무대에 오르면서 말입니다.

어떤 사연으로 그녀는 성폭력 피해 생존자들과 무대에 함께 섰을까요?

작년 초 미국에서는 충격적인 다큐멘터리 한 편이 등장합니다. '헌팅 그라운드'라는 제목의 이 다큐멘터리는 미국 대학 캠퍼스 내 만연한 성폭력 문제를 고발하죠. 여기에 깊은 인상을 받은 레이디 가가는 영화의 주제가를 발표합니다. 바로 'Til It Happens To You'라는 노래로, 이 노래는 성폭력 피해 생존자가 느끼는 감정과 체험한 것들을 당사자의 시선으로 전달하죠. 레이디 가가는 이 노래의 수익금 전액을 성폭력 피해 생존자들을 위해 기부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 노래는 아카데미 주제가상 후보에도 오르죠.

그리고 그녀는 이 노래의 무대를, 이 노래의 진정한 주인공이라 할 성폭력 피해 생존 당사자들과 함께 꾸밉니다.

노래의 시작 어두운 무대에서 홀로 노래를 시작하는 레이디 가가. 하지만 노래가 중반을 지나자 무대 뒤에서 52명의 성폭력 피해 생존자들이 무대를 향해 걸어 나옵니다. 그리고 이들은 레이디 가가 주위를 에워싸고, 객석을 정면으로 바라보며 섭니다. 그리고 걷어올린 피해 생존자들의 팔에는 이들의 다짐과 같은, 혹은 이들에게 힘을 주었던 말들이 쓰여 있습니다.

'네 잘못이 아니야(Not your fault)'

'부서지지 않는다(Unbreakable)'

'생존자(Survivor)'

'그것은 나에게 일어난 일이야(It happend to me)'

성폭력 피해 생존자로서 세상을 살아가는 것은 무척이나 어려운 일입니다.

성폭력 피해는 혼자 안고 살아가기에 너무나 무거운 경험입니다. 그렇다고 다른 사람과 나누기에도 쉽지 않은 경험입니다. 때로 피해 사실을 밝혔을 때, '피해자'라는 이름이 또 다른 굴레가 되기도 합니다. 상처를 이겨내려 힘들게 사회로 나가도 '성폭력 피해자가 어떻게 행복할 수 있느냐'고 묻거나 '사실은 피해자가 아닌 것 아니냐'는 의심을 하기도 합니다.

때문에 피해 경험을 공개한다는 것, 피해 생존자로서 사람들을 마주한다는 것은 무척이나 용기있는 일입니다. 또한 이는 성폭력 피해 생존자에 대한 편견에 맞서며 살아 가겠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용기, 강인함, 결단력이 가득했던 무대. 레이디 가가와 피해 생존자들은 서로의 손을 맞잡으며 무대를 마칩니다.

이 날 레이디 가가의 무대를 소개한 것은 부통령인 조 바이든이었습니다. 현재 그는 백악관 내에서 '캠퍼스 내 성폭력 반대 캠페인'을 이끌고 있습니다. 그는 현재도 대학 내 성폭력의 문제가 심각하다며 사람들의 경각심을 촉구하는 발언을 합니다.

'우리의 문화를 바꿉시다. 우리는 그렇게 해야만 하고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무대에 오른, 한 성폭력 피해 생존자의 팔에 새겨진 문구를 공유합니다.

'그것은 우리 모두의 책임입니다.(It's on us)'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거울만 봐도 매일매일이 즐거울것 같은 바바라팔빈의 SNS 사진
water101
93
78
3
반주 끊긴 무대도 살리는 정은지 ㄷㄷ
Tikita
511
202
39
17평 관사 셀프대변신 (변신전/변신후) 모던&깔끔 . by 재단공주님 페인팅부터 가구배치까지 셀프!
thehaus
110
124
15
3D로 보는 애니속 장면들
Rosbsb
183
114
28
GIF
예민한 사람들만 가질 수 있는 능력
passionoil
774
1064
44
8명이 실종된 방의 9번째 세입자
DINOWORKS
134
194
11
페르난도 토레스의 목숨을 살린 선수들
GabrielBarbosa
138
24
15
GIF
호불호 극명하게 갈리는 한국의 톱스타
water101
210
25
71
[다큐 3일] 훈훈한 중학교의 연말 회식
Jcyj0524
253
40
16
도가니 그 후...
subusunews
285
58
48
저예산 코스튬 최고봉
GOHWAN
309
124
48
생동감 넘치는 피규어
harang0610
294
282
20
코로나19가 뒤덮은 이탈리아 국민들의 특별한 대처법?
eyesmag
19
1
0
저소득 공공기관 비정규직 대구 긴급생계자금 못 받는다-한겨레 대구야, 코로나-19 피해시민 긴급구호에서 가장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몽창 제외해? •공공기관(대구시 교육청 공사 공단) 근무 비정규직•외국인 노동자•이주여성을 제외해? 이건 아니다 http://m.hani.co.kr/arti/area/yeongnam/934671.html?_fr=tw#cb
plus68
10
0
1
나무를 깎아서 만드는 꽃, Yoshihiro Suda
galaxytourist
15
6
0
공산당이 왜 종교는 아편이라 했는지 알것같다!! 웃긴건 세뇌와 우상숭배로 권력을 유지하는 공산당 최대 라이벌이 종교라는거 !! 이성적 사고를 못하는 인간은 이미 좀비와 같다. 신천지 바이러스가 나라와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고 국민생활 행복권을 빼앗아 가고있다...ㅠㅠ 더 무서운건 바이러스 신자와 교육생 합쳐 무려 30만명 이란다...ㅠㅜ https://youtu.be/oGK4SUkS3sM
plus68
3
0
1
아롱아롱 사태
mingran2129
14
3
4
저희 회사에 이런분이 오셨는데..신천지일까요?
rki1215
15
2
10
선미가 데뷔 11년만에 얘기하는 보내지못한 마지막 문자
ggup
176
66
16
"음식의 루머" 군대 건빵 별사탕에는 정력감퇴제가 들어있다?
visualdive
8
5
1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