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좌뇌와 우뇌의 조화로운 발달

아이의 좌뇌와 우뇌가 조화를 이루면 두뇌의 전반적인 능력이 향상된다.

창의력, 독창력과 같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능력은 우뇌에 있지만,

우뇌의 아이디어도 그 자체를 언어화, 기호화하려면 좌뇌의 도움을 받지 않을 수 없다.

요즘 들어 우뇌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은 우뇌가 더욱 중요하기 때문이 아니라

양쪽 뇌 모두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아이의 뇌가 지닌 잠재 능력을 계발시키기 위해, 체력을 단련하듯이 뇌를 훈련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렇다고 해서 주입식 학습이나 암기 위주의 학습만으로 두뇌를 훈련해서는 안 된다.

1. 흥미 있는 일을 자주 하도록 : 이마엽을 많이 사용

대뇌는 이마엽, 마루엽, 관자엽, 뒤통수엽의 네 가지 엽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중 이마엽은 뭔가 해보고자 하는 의욕이나 희로애락, 창의력을 통제하는 부분이다.

그러므로 이마엽을 자극하려면 대상에 대한 흥미를 이끌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호기심이 강한 아이에게는 어떤 것을 하라고 강압적으로 강요하기보다 아이 스스로 흥미를 갖게 유도하면 이마엽이 발달한다.

3.숨은그림 찾기, 미로 게임 등으로 패턴 인식력을 높인다.

어떤 형태의 특징들을 끌어내어 전체로 통합하는 능력을 패턴 인식 능력이라고 한다. 쉽게 말해 길게 늘어진 코를 보고 코끼리임을 알아내거나 몇 개의 줄무늬를 보고 얼룩말의 형태를 인식하는 것 등이 모두 패턴 인식 능력이다. 이러한 패턴 인식 능력은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고 집중력, 기억력, 직관력, 종합력 등을 증진할 수 있기 때문에 문제 해결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우뇌와 좌뇌를 동시에 계발시키는 방법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어릴 때부터 패턴 인식력 훈련을 하여 양쪽 뇌가 고루 발달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2. 감각 놀이로 오감을 단련 뇌는 외부로부터 오는 감각 자극을 받아들여 반응하는 과정에서 발달한다.

따라서 어렸을 때의 오감 훈련은 뇌 발달의 시금석이 될 수 있다. 그러려면 부모가 아이들과 더불어 놀아야 하는데, 넋 놓고 TV 앞에 앉아 있기보다 아이와 함께 제자리에서 뱅뱅 돌기, 공놀이, 달리기, 물구나무서기 등을 하는 것이 뇌 발달에 좋다. 또한 종이접기, 찰흙공작, 퍼즐게임, 윷놀이 같은 놀이를 자주 시키는 것도 좋다.

GIF
presentation
심리학 ・ 영감을주는이야기 ・ 교육 ・ 자기계발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