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를 위한 이유식! 단계별로 어떻게 다를까?

아이의 행복이 나의 행복이라 믿는 애미..버전으로.. 오늘는 단계별 이유식에 대해 기본적인 내용을 알아볼게요^^

1) 이유 초기 (4-6개월) 이유식을 시작하는 시기오 이 것을 통해 충분한 영양공급을 하기 보다 수저로 떠먹는 것을 익히는 시기입니다. 이 때의 영양공급은 분유나 모유를 통해 하게 됩니다. 과즙, 삶아서 으깬 묽은 과일이나 야채, 미음 등이 적당합니다.

2) 이유 중기 (7-8개월) 턱의 상하 움직임이 시작되어 입안에서 음식을 어느 정도 굴릴 수 있게 되므로 혀나 잇몸으로 부술수 있는 반고형식이 적당합니다. 초기 미음은 거의 액상 요구르트 느낌에 가까웠다면, 중기는 요거트 느낌에 가깝고 건더기가 보이는 단계라고 보시면 되요^^ 미음> 죽 > 진밥 느낌으로 농도를 높여 나갑니다.

3) 이유 후기 (9-11개월) 반고형식에서 고형식으로 이행해 나갑니다. self-feeding(혼자 먹기)를 시도하고, 분유 및 모유수유의 회수와 양을 줄여 성인식으로의 전환을 도모하는 단계라고 할수 있어요^^ 음식을 직접 손으로 집어먹도록 유도하여 손에서 입으로 가져가는 조절 능력을 길러주고 수저의 사용법을 알려주고 혼자 컵을 사용해 먹도록 가르치는 연습을 하는 단계입니다. 육류, 생선, 가금류 등 대부분의 음식물을 먹을 수 있게 되므로 다양한 음식을 접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분유의 하루 섭취량은 1000ml을 넘지 않도록 하고 분유 3회 이유식 3회 정도가 적당합니다.

4) 이유 완료기 (12개월 이후) 소화 효소도 거의 성숙되고 섭취량도 점차 늘어납니다. 성인용 식사로부터 이용 가능 한 것이 많아지므로 잘게 자르거나 부드럽게 삶아 소화가 잘 되는 형태로 줍니다. 하루 분유 섭취량은 600 mL 정도로 권장하고 하루 세 번을 일반식으로 섭취합니다. 생우유는 조제분유보다 간편하기는 하지만 돌이 지나고 주도록 합니다.

윤이는 이제 10개월로 이유후기인데요. 예전에는 그렇게 잘 먹더니 요즘은 예전보다 덜 먹고 토도 잘하고 그러네요.. 음식에 호불호가 생겨서 좋아하는 것만 먹으려고 하기도 하고.. 점점 어려운게 육아인가봐요.. ㅠㅠ

Nutritionist / 영양컨설턴트 먹고 사는 일에 관심많은 👧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