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세상에 전기, 수도, 자동차, 전화 없이 사는 사람들이 있다고?

메노나이트라는 기독교 중 한 교파가 있는데요. 메노나이트 삶의 가장 큰 특징은 '현대 문명을 거부하는 생활방식'입니다. 메노나이트는 현대 문명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전기, 수도, 자동차, 전화 등을 사용하지 않고 예전 방식대로 현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메노나이트는 언제부터 이런 삶을 살았을까요?

16세기 로마 가톨릭 교회 사제였던 메노 시몬스(Menno Simons)는 로마 가톨릭 교회의 미사와 유아 세례의 참 의미에 의문을 갖고, 초기의 청교도 정신을 이어가고자 종교 개혁에 가담하게 됩니다. 성경에서 말하는 세례의 참 의미가 본인의 자유 의지와 신앙 고백이 없는 유아 세례에 있지 않다고 보고, 하나님을 진심으로 믿는 신앙 고백과 함께 세례를 다시 받아야 하는 '재세례신앙운동'의 중심에 메노 시몬스와 그의 신학을 따르는 메노나이트(Mennonites)가 있었습니다.

유아 세례를 주던 로마 가톨릭에 의해 1만 명 이상의 순교자를 낼 정도로 탄압을 받게 된 메노나이트는 네덜란드 중심에서 북유럽 등지로 흩어져 있다가, 신앙의 자유를 찾아 미국과 캐나다로 왔다고 해요. 캐나다에 처음 정착한 시기는 18세기 후반으로, 온타리오 주 남부에 주로 정착했다고 합니다. 현재 캐나다에 거주하는 메노나이트는 20만 명으로, 절반 이상은 매니토바 주 위니펙에 모여 살고 있습니다.

메노나이트는 유아 세례 불인정, 비폭력주의, 평화주의, 공동체, 단순한 삶, 봉사와 섬김을 강조하고 있다고 해요.

저희는 캐나다 동부에 메노나이트가 운영하는 농장에 다녀왔어요. 그들의 삶의 모습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라요.

http://blissinottawa.tistory.com/244

처음 볼 때는 꼭 이렇게까지 불편하게 살아야 하나 싶은 마음이 없지 않아 있었는데요. 막연한 배척이 아닌, 현대 문명의 편리함을 거부하면서까지 그들이 지키고 싶어 하는 삶의 가치가 분명히 있어 보였습니다. 전기, 수도, 자동차, 스마트폰이 없는 삶은 상상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조금이라도 더 빠르고 편리한 방법이 없나 찾아가며 살아온 저이기에 메노나이트와의 만남은 꽤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왔던 시간이었습니다.

유아 미술놀이 모음 >>> http://blog.naver.com/aeri4620 캐나다 이야기 모음 >>> http://blissinottawa.tistory.com/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