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고와 왓슨 그리고 나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바둑 대결은 이번 주 핫이슈 그 자체였습니다. 언론에서 시끌시끌했던 대테러법과 필리버스터는 그 사이에 자취를 감췄죠. 회사에서도, 친구를 만나도 심지어 택시를 타도 알파고 얘기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인공지능이 인간을 이겼기 때문입니다. 그것도 두 번이나.

알파고의 자기 학습 능력이 얼마나 뛰어난지 그리고 바둑이 인공지능에게 얼마나 난제였는지는 다른 매체를 통해 충분히 접하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오늘 인간다움에 대해서 주절 주절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한국이 바둑 강국이고 또 이세돌이라는 엄청난 선수의 패배다 보니 우리에겐 큰 충격이지만, 이미 서구에선 몇 해 전 인공지능의 무서움에 대해 뼈절이게 느낀 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바로 IBM의 인공지능 왓슨이 제퍼디라는 이름의 퀴즈쇼에서 우승을 한 일이었죠.

이 일은 당시로선 엄청난 사건이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인간이 얘기하는 자연어를 그대로 듣고 이해하고 거기에 맞는 답을 내놓는 것이었으니까요. 이게 말은 쉽지만 절대로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인간의 언어라는 것은 일정한 규칙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 순서와 뉘양스에 따라 의미가 천처만별로 바뀌니까요. 게다가 그 '의미'라는 것을 알아도 '이해'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런데 왓슨은 대회에서 74연승을 거두며 완승을 거뒀습니다. 그리고 그 왓슨은 벌써 우리의 삶에 조금씩 파고 들고 있죠.

IBM은 왓슨을 공개하여 이를 이용한 다양한 성과를 내놨습니다. 의학논문 7만 개를 한 달만에 분석하곤 항암 유전자 6개를 찾아냈고, 수 많은 판례를 모두 이해해버리곤 법률에 대해 물어보면 최고의 솔루션을 내놓기도 합니다. 여러분이 아이폰에서 쓰는 Siri도 조만간 왓슨과 결합할 예정이라고 하니... 이제 조금 감이 오시나요?

왓슨이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천재 우등생'의 이미지라면, 알파고는 '재야의 고수'에 가깝습니다.

무엇이 가장 최선인지를 '아는'겁니다.

우리는 '안다'는 말을 자주 씁니다.

왓슨과 알파고는 '아는 능력'을 가졌습니다.

언젠가는 인공지능이 인간보다 더 많이 아는 날이 올겁니다.

하지만, 딱 하나 인공지능이 할 수 없는 영역이 있습니다. 아니 정확하게는 '알지 못하는 것'이 있습니다. 여러분입니다. 바로 인간이죠.

알파고는 지난 두 번의 대국에서 '침착하게' 대전을 풀어갔습니다. 알파고가 원하는 것이 승리였다면, 그는 흔들림 없이 그것을 위해 계산했고 또 쟁취했습니다. 그 속에 감성은 없었습니다. 계산만이 있었죠.

자, 지금 알파고 혹은 왓슨이 운전을 하고 있습니다.

다른 얘길 해볼까요?

'인간의 아름다움'

우리는 끊임 없이 감정의 소용돌이 속에서 삽니다. 그 안에서 어쩌면 가장 비논리적이고 비이성적인 판단을 내리기도 하죠. 하지만 때론 그것이 가장 최선일 때가 있습니다. 인간은 어차피 덜 논리적이고 덜 이성적이거든요. 우리는 그걸 이렇게 말합니다. '인간적이다' 라고요.

제가 만약 운전하다가 앞의 상황에 맞닥뜨리게 되면, 저는 제가 어떤 선택을 할지 모르겠습니다. 아마 그 순간이 되어봐야 알겠죠. 그 순간 저도 몰랐던 저의 가치와 감정에 근거한 판단을 내릴지 모르겠습니다.

아름다움이요? 미적 아름다움이 최선의 가치라면 우리는 언제나 차선의 선택을 하면서 살아가는 건가요? 당신이 사랑에 빠진 그 사람은 과연 가장 완벽한 아름다움을 가졌던 사람이던가요?

저는 인간입니다. 실수를 합니다. 심지어 같은 실수를 반복할 때도 있죠. 남을 상처줄 때도 있습니다. 몰라서 그럴 수도 있고 심지어 알면서도 '그래야 한다'고 생각할 때도 있습니다. 그게 나 때문일 수도 있지만, 누군가를 위해서 그럴 때도 있습니다. 그건 그때 그때 달라요. 그 순간 그 감정은 스스로도 때론 이해가 안 되거든요.

우리는 가장 인간다운 존재입니다.

제가 과거 짝사랑했던 그 사람에게서 제가 가장 아름답다고 느꼈던 것은 그 사람의 덧니였습니다. 저는 그게 귀여워서 미칠 것 같았거든요. 과연 왓슨과 알파고는 제 이런 마음 '알'까요? 아마 바둑과 퀴즈쇼를 수번 이겨도 절대 제 마음은 '모를' 겁니다.

메롱.

세상 모든 IT를 설명해드립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