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우저만 있으면…애플Ⅱ SW 500개를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자료를 모아서 공개하는 인터넷 아카이브(Internet Archive)가 1980년대부터 1990년대 초반까지 출시된 애플Ⅱ용 소프트웨어 500개를 공개( https://archive.org/details/apple_ii_library_4am )했다. 이들 소프트웨어는 모두 웹브라우저를 통해 실행할 수 있으며 팩맨 같은 게임에서 학습용 소프트웨어까지 고루 갖추고 있다. 이들 소프트웨어는 4am라고 불리는 익명 기부자가 제공한 것. 소프트웨어는 해당 하드웨어를 사용할 수 없게 되면 역할이 끝난다. 4am은 소프트웨어 복제 방지를 해제한 뒤 다시 실행할 수 있도록 한 다음 인터넷 아카이브에 기부한 것이다. 인터넷 아카이브는 이렇게 제공받은 소프트웨어를 인터넷 환경과 브라우저만 있으면 이용할 수 있게 제공하고 있다. 브라우저에서 작동시킬 수 있도록 에뮬레이터 소프트웨어 MAME/MESS의 자바스크립트 버전을 이용하고 있다. 인터넷 아카이브는 애플Ⅱ 뿐 아니라 예전에 쓰여던 게임이나 교육 등 다양한 운영체제별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를 확대하고 있다. 애플Ⅱ 뿐 아니라 지난해에는 MS-DOS용 소프트웨어 2,400개, 지난 2월에는 윈도3.1용 소프트웨어 등을 공개한 바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 http://blog.archive.org/2016/03/04/saving-500-apple-ii-programs-from-oblivion/ )에서 확인할 수 있다.

All about Tech. 사람과 기술, 제품이 만나는 뉴미디어 테크홀릭입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