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거창의 가볼만한곳

꼼꼼히 계획을 세워서 떠나는 여행도 있지만 무작정 떠나는 여행도 나름대로 재미있죠. 물론, 전혀 계획에 없던 갑작스런 여행도 있을수 있지요. 나처럼 이도시 저도시 삼계탕이나 백숙의 비법전수를 위해 방문하게 되는 도시의 여행은 생활의 재미있는 덤이라고 할수도 있구요. 이번엔 거창을 다녀 오며 몇군데 들려 봤는데 소개합니다. 거창은 인구 7만이 조금 안되는 군 소재지 인데요,사과,포도,딸기가 많이 재배되는 고장이며, 수려한 산이 많아 물좋고 공기 좋은 계곡이 많이 있는 곳이기도 하네요. 여름엔 가까운 타 지역에서 거창의 계곡을 칮아 많은 여행객들이나 피서객들이 오는듯 하더군요.

1.거창박물관 개요 거창의 역사 유물을 한눈에 살필 수 있는 거창박물관은 한옥구조의 2층 건물로 거창읍 김천리에 자리하고 있다. 박물관의 규모는 2,600평의 부지에 1, 2층 250평의 전시실과, 강당 및 전시실을 갖춘 120여 평의 별관, 그리고 야외전시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박물관을 만들게 된 배경은 이 지역의 독지가인 계림농원 최남식 대표와, 제창의원 김태순 원장 두 사람이 평생 수집한 귀중한 자료들을 당국에 기증하고, 직접 건립운동에 앞장서면서 1988년 5월 거창유물전시관으로 개관되었다.  소장되어 있는 유물의 수는 1,200여 점으로 중요소장품은 대동여지도(유형문화재 제275호), 송림사지석조여래좌상(유형문화재 제311호), 정온선생 관복(중요민속자료 제218호), 이보흠선생 실기책판(유형문화재 제248호) 등의 지정문화재와 다수의 중요자료가 소장되어 있다.  본관 1층에는 둔마리 벽화고분 모형, 선현유품, 안방, 사랑방, 한약방, 농기구 민예품, 생활용품 등이 전시되어 있고, 본관 2층에는 거창군 연혁ㆍ년표 , 대동여지도, 가야 및 삼국유물, 금속유물, 고려자기, 조선자기 등이 전시되어 있다. 그리고 별관에는 시청각실, 자료실, 특별전시실(2층), 학예연구실이 갖춰져 있다.  거창박물관은 둔마리고분벽화 자료를 비롯하여 소장된 자료들의 대부분은 거창 지역성을 강하게 반영하고 있어 지역문화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용안내 규모 부지 8,595㎡ 전시실 826㎡, 별관 396㎡, 야외전시장 관람소요시간 1시간 30분 이용요금 무료 이용시간 하절기(3~10월) 09:00~18:00 동절기(11~2월) 09:00~17:00 쉬는날 월요일, 1월 1일, 설/추석날 주차시설 있음 애완동물가능여부 불가 문의및안내 거창박물관 055-940-8740

2.사과테마파크 개요 사과에 대한 모든 것을 오감을 통해 보고,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전시공간과 거창명품사과를 이용하여 맛있는 요리도 만들고 다양하게 체험해 볼 수 있는 곳이다. * 개관일 : 2011년 10월 25일 이용안내 규모 건축면적 364.02㎡ / 연면적 610.35㎡(지상 2층) / 공원시설 504.57㎡ 관람소요시간 1시간 이용요금 무료(체험비 별도) 이용시간 10:00~17:00 쉬는날 매주 월요일 주차시설 있음 주차요금 무료 수용인원 1,000명 문의및안내 거창사과테마파크 055-940-8781~2

3.천적생태과학관 생태계 천적과 먹이사슬의 관계, 천적의 역할과 농업에서의 활용 등에 대한 내용을 전시한다. 1시간부터 1박 2일 코스에 이르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초등학생 이상부터 성인까지 참여가 가능하며, 체험비는 무료다. 더 재미있고 유익한 관람을 하고 싶다면 과학관에 상주하는 천적해설사에게 해설을 부탁하자. 거창사과테마파크와 천적생태과학관은 이용시간이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 매주 월요일은 휴관이다.

4.건계정 경남 거창군 거창읍 상림리에 있는 조선 말기의 누정. 정면 3칸, 측면 2칸의 2층 건물로 위천 유역의 반석 위에 세워진 정자이다. 거창장씨(居昌章氏)들이 그들의 선조 장종행(章宗行)의 공적을 기리기 위하여 이 정자와 보은재(報恩齋) 및 사적비를 세우고, 그들 성씨집단이 유래한 곳이라는 중국 건주(建州) 땅의 지명을 따서 건계정이라 이름지었다. 주위의 경치가 좋아 거창읍민들의 휴양처로 알려져 있다.

5.거열산성 경상남도 거창군 거창읍 상리에 있는 돌로 쌓은 산성으로 일명 건흥산성(乾興山城)이라 부른다. 덕유산 줄기에 있는 해발 563m의 건마산의 끝부분 꼭대기에 있는데, 성 아래에서 성곽이 보이지 않게 산의 지세와 능선의 높낮이를 이용하여 요새와 같이 쌓았다. 『동국여지승람』에는 읍의 북쪽 8리에 있고, 둘레가 3리나 되는 돌로 쌓은 산성이라 기록하고 있다. 현재 성벽의 둘레는 약 1.5㎞, 높이 8m, 아랫부분의 폭은 7m, 윗부분의 폭은 4m이다. 성이 만들어진 정확한 연대는 알 수 없으나 부근에 있는 또 다른 성터와 함께 신라와 백제가 치열한 싸움을 하였던 곳으로 전해 온다. 신라 문무왕 3년(663) 이곳에 웅거한 백제의 부흥운동군을 신라의 장군인 흠순(欽純)과 천존(天存) 등이 공격하여 700여명의 목을 베었다는 기록이 있다. 성 안에는 망루를 세운 7곳의 흔적과 건물터, 우물터 등이 있으며, 동쪽에는 수원(水原)이 있다. 동쪽 성문터 밖에는 병사의 훈련이나 말을 키웠을 것으로 보여지는 평탄한 대지가 있으며, 벽돌과 삼국시대의 붉은 기와조각이 출토되었다.

6.거창 위천과 아람교 위천천이라고도 한다. 낙동강 권역의 낙동강 수계에 속하며, 낙동강의 제2지류(제1지류는 황강)이다. 지방1급하천, 지방2급하천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지방1급하천은 유로연장(流路延長) 32.89㎞, 하천연장 5.5㎞, 유역면적 239.41㎢, 지방2급하천은 유로연장 27.39㎞, 하천연장 22㎞, 유역면적 223.65㎢이다. 덕유산(德裕山:1,614m)과 기백산(箕白山:1,351m) 등지에서 발원하여 거창군 북상면(北上面)에서 지방2급하천이 시작하며, 거창읍과 마리면(馬利面)의 경계지점에서 지방1급하천이 되고 거창읍에서 황강(黃江)으로 흘러든다. 지류로는 덕유산 영봉에서 발원한 성천·산수천·분계천과 덕유산의 송계에서 흘러내린 갈천이 있고, 이 지류들은 위천면 황산리에서 위천에 흘러들면서 구연소를 이루고 여기에 거북바위인 수승대(搜勝臺)가 자리한다. 물이 맑아서 피라미·붕어·모래무지·은어 등이 서식하며, 경치가 빼어난 탓에 예로부터 임훈(林薰), 이황 등 많은 선비들이 이곳에서 풍류를 즐겼다. 인근에 거창의 대표적인 휴양·피서지인 덕유산국립공원·금원산자연휴양림·수승대국민관광지 등이 있다.  

7.침류정의 낮과야경 거창읍 상립리에 위치한 침류정은 선비들이 학문을 토론하고 풍류를 즐기는 곳으로 나라에 어려운 일이 생기면 국난극복을 위한 힘과 지혜를 모으는 곳으로 1552년에 건립되었다

8.벽화마을 거창터미널에서 5분거리에있는 마을로 오래된 건물과 담에 그림을 그려 넣어 새로 생기는 건축물들과 차별화된 느낌이다. 담 너머로 찌개냄새와 아이들의 재잘거리는 소리, 가족들의 이야기 소리가 사람사는 즐거움이 묻어 나는듯 하다.

9.수승대 거창 수승대는 거창군 위천면 황산리에 있는 영남 제일의 동천(洞天: 산천으로 둘러싸인 경치 좋은 곳)으로 알려진 ‘안의삼동(安義三洞)’ 중 하나인 원학동 계곡 한가운데 넓은 화강암 암반으로 이루어진 계곡이다. 이곳은 암반 위를 흐르는 계류와 숲이 어우러져 빼어난 자연경관을 이루고 있어 2008년에 명승 제53호로 지정되었다. 수승대는 이곳이 신라와 백제의 국경이었던 관계로, 신라로 가는 백제 사신들이 수심에 차서 송별하는 곳이어서 수송대(愁送臺)라 불렸다고 한다. 퇴계(退溪) 이황(李滉)이 이곳의 풍경을 예찬하는 시를 한 수 읊은 뒤부터 수승대(搜勝臺)로 그 이름이 바뀌었다고 한다.

10.월성계곡 경상남도 거창군 북상면(北上面) 농산리·창선리·월성리에 있는 계곡. 덕유산 삿갓골샘에서 솟은 월성천이 동쪽으로 흐르면서 만들어낸 계곡으로, 길이는 5.5㎞이다. 물이 바위와 벼랑을 끼고 돌면서 빼어난 경관을 이루어 거창의 소금강이라 부른다. 1990년 5월 자연발생유원지로 지정되었다. 계곡의 폭은 좁은 편이지만 산세가 깊고 수량이 풍부하며 바위 사이로 흐르는 물이 갈계리 위천계곡과 수승대계곡으로 흘러내려간다. 계곡 입구에는 신선들이 경치가 좋아서 하늘에서 내려와 놀았다는 강선대와 옛 정자인 모암정과 덕산정이 있다. 인적이 드물고 호젓해서 가족단위 휴양객이 자주 찾는데, 모래톱이나 넓적한 바위에 텐트를 치고 숙박하기에 좋다.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