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K리그 클래식을 뜨겁게 달굴 주요 더비 매치

흔히 유럽 축구에는 엄청난 라이벌들이 존재한다. 대표적으로 스페인 리그 레알 마드리드와 바르셀로나의 '엘클라시코 더비', 잉글랜드 리그 첼시와 아스널의 '런던 더비', 독일 리그 바이에른 뮌헨과 도르트문트의 '데어클라시코 더비' 등등 이름만 들어도 설레고 흥분되는 라이벌 매치들이 있다.


국내 K리그도 이런 더비 매치가 존재할까? 그렇다. K리그 역시 유럽 축구만큼이나 흥분되고 설레는 라이벌 매치들이 많이 존재한다. 이번 시즌 K리그를 더 재밌게 즐기려면 앞으로 소개해 줄 K리그 더비 매치들에 주목해보자.

# 호남 더비 (전북 현대 VS 전남 드래곤즈)

첫 번째로 소개하는 더비전은 너무 나도 유명한 전북 현대와 전남 드래곤즈의 '호남 더비'이다. 먼저 호남 더비의 유래는 이름 그대로이다. K리그에 호남 지방을 연고로 하는 두 팀의 대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광주 FC 역시 호남 지방을 연고로 하지만 전북과 전남은 같은 시기에 창단되었기 때문에 두 팀의 대결에 호남 더비라는 명칭을 사용한다고 한다.

양 팀의 역대 전적은 75경기 29승 25무 21패, 전북이 29승으로 약간의 우위에 있다. 하지만 지난 시즌 맞 대결에서의 성적은 1승 1무 1패로 동률이다. 역시 더비 매치답게 지난 시즌 모든 팀에게 거의 압도적이었던 전북이지만 전남과의 경기에서는 팽팽한 경기를 보여주었다.


특히 지난 시즌 18라운드 경기는 2대 2 무승부를 거두며 상당히 흥미진진한 경기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번 시즌 전북이 지난 시즌보다 훨씬 더 강해져서 전남에겐 쉽지 않겠지만 이번 시즌 역시 지난 시즌만큼의 재밌는 경기를 기대해본다.

# 경인 더비 (FC 서울 VS 인천 유나이티드)

두 번째로 소개하는 FC 서울과 인천 유나이티드의 경인 더비 역시 K리그 내에서 꽤 유명한 더비 매치이다. '경인 더비'라는 이름의 유래는 서울특별시와 인천광역시 사이에 부설된 철도인 경인선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역대 경인 더비 전적은 서울이 38전 16승 14무 8패로 인천에 꽤 많이 앞서는 상황이다. 지난 2015 시즌 성적 역시 서울이 3전 전승 (FA 컵 결승전 포함)으로 압도했다.

특히 FA 컵 결승전에서의 패배로 인천은 자존심이 많이 상한 상황이다. 이번 시즌 인천은 그 복수를 위해 서울과의 경기에서 지난 시즌보다 더 만발의 준비를 할 것으로 보여 더 기대가 되는 더비 경기이다.

# 동해안 더비 (포항 스틸러스 VS 울산 현대)

세 번째는 K리그에서 가장 오래된 더비 매치로 불리는 동해안 더비이다. 울산과 포항 모두 동해안에 위치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영남 더비, 7번 국도 더비라고 불리기도 한다.


수원 삼성과 FC 서울의 슈퍼 매치가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는 더비라면 이 포항과 울산의 동해안 더비는 K리그 역사에서 가장 오래된 더비 매치로 K리그 역사에서 아주 중요한 더비 경기이다.

특히 명경기가 자주 나온 더비 경기였는데 대표적으로 당시 김병지 골키퍼의 헤딩 골로 화제가 된 1998년 K리그 플레이오프 2차전 경기가 있고 또 비교적 최근 경기로는 2013 시즌 K리그 최종 라운드가 있다. 두 경기 모두 K리그 역사상 손에 꼽히는 명 경기로 남은 경기이다.


오랜 역사의 동해안 더비 양 팀의 역대 전적은 58승 48무 47패로 포항이 우세한 상황이다. 하지만 지난 시즌에는 울산이 1승 2무로 우위를 차지하였다.

# 슈퍼 매치 (수원 삼성 VS FC 서울)

긴 말이 필요 없는 경기이다. 자타 공인 K리그 최고의 라이벌 매치인 수원 삼성과 FC 서울의 슈퍼 매치이다. 이 두 팀의 라이벌 관계는 과거 안양 LG 치토스 시절부터 시작되었다.


과거 안양 LG는 수원 삼성과 라이벌 관계를 형성 중이었는데 안양 LG 치토스가 FC 서울로 바뀐 뒤 수원과 서울의 라이벌 관계는 더욱 심화되었고 그 결과 지금의 슈퍼 매치가 탄생하게 되었다.

FIFA가 선정한 세계 더비 매치로도 뽑힌 더비 매치로 관중 흥행력이 가장 높은 더비 매치이다. 많은 관중 흥행력과 함께 K리그 최고의 서포터스로 뽑히는 수원 삼성과 FC 서울의 서포터스들의 응원전을 보는 것도 또 하나의 재미이다.

예나 지금이나 K리그 최고의 더비로 뽑히는 슈퍼 매치, 양 팀의 역대 전적은 83전 34승 22무 27패로 수원이 우세한 상황이다. 하지만 지난 2015 시즌에는 서울이 2승 1무 1패로 그 격차를 좁혀갔다.


특히 이번 시즌 슈퍼 매치가 더 기대가 되는 건 바로 지난 시즌에 4경기에서 무려 16골이 터지는 엄청나게 화끈한 경기력을 보여주었다는 점이다. 특히 마지막 맞 대결이었던 경기에선 4 - 3의 엄청난 스코어가 나오며 K리그 팬들에게 큰 재미를 주었다.

# 수원 더비 (수원 삼성 VS 수원 FC)

마지막으로 소개할 더비 경기는 K리그 역사상 최초로 성사된 연고지 더비인 수원 삼성과 수원 FC의 '수원 더비'이다.

지난 시즌 K리그 챌린지 소속의 수원 FC가 힘겨운 플레이오프 과정을 거쳐 K리그 클래식으로 승격되며 성사된 사상 첫 지역 연고지 더비 매치로 어찌 보면 이번 시즌 K리그 최고의 더비 매치인 슈퍼 매치보다도 더 화제가 될 가능성이 큰 경기이다.


K리그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지역 연고지 더비 매치인 만큼 결과가 어떻든 K리그 모든 팬들에게 아주 흥미로운 경기가 될 것이다.

이외에도 포항 스틸러스와 전남 드래곤즈의 제철가 더비, 수원 삼성과 성남 FC의 마계 대전, 포항 스틸러스와 울산 현대의 현대가 더비 등 다양한 더비가 존재한다. 이러한 더비 들을 알고 이번 시즌 K리그를 본다면 아마 더 흥미로운 시즌을 보내게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출처는 '하민레스님 블로그'

K리그 클래식도 시작했고 블로그 돌아다니다 좋은 글이 있어서 양해드리고 퍼왔습니다 : )

어제 전북-서울 경기도 여기에 소개되진 않았지만 '티아라 더비'라는 명칭이 과거에 붙기도 했죠 ㅋㅋ 갑자기 생각나네요!

스포츠 ・ 맨체스터유나이티드 ・ 축구 ・ 축구선수일화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