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nners Maketh Man

흔히 알려진 영화 <킹스맨>의 대사.

매너가 사람을 만든다.

당연한 말이지만 멋있게 들리는 건 그 기본적인 행동을 하지 않아서일까. 밥은 하루에 3끼를 먹어야한다. 양치는 3분. 잠은 밤에 자야한다 이처럼 아주 당연한 말이다.

매너와 비슷한 말로는 에티켓(etiquette)이 있다 프랑스어를 어원으로 한 이 단어는, 예의범절을 의미하는데 당시에는 예의범절을 익혀 왕실에 출입 가능토록 하는 티켓과 같은 의미였다 (네이버 두산백과 고마워양!!)고 한다.

그리고 에티켓과 네트워크의 합성어 네티켓(netiquette) 아는지 모르는지, 이 단어 역시, 네티즌이 네트워크 상에서 지켜야 할 아주 기본적이고 상식적인 예의를 말한다. 익명성이 보장된다고 개소리를 지껄여도 된다는 소리가 아니라는 말이다.

입에서 튀어나온다고 말이 아니고 머리로 한다고 다 생각이 아니다. 표현의 자유? 조까라그래 칼로 배때지 쑤셔놓고 난 이게 표현의 자유라고 우기지 그래? 타인을 상처 입히는 자유는 민폐에 지나지 않는다.

흔히들 말하는 넷상에서의 익명성은 타인을 상처 입히라고 준 것이 아니다. SNS는 싸지르는 공간이다. 분명 나도 그렇게 말했다. 하지만 싸지르고 치우고 책임질 수 있는 거 아니면 안 보이는 데서 지랄을 하든 발광을 하든 하면 좋겠다. 댁들이 아무생각없이 허파에 바람 넣고 가오잡으면서 욕지거리 씨부리는 행동이 과연 생각을 하고서 하는 행동인지 모르겠지만, 촌철살인이라 했으며 말 한 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고 했다. 말이란 건 튀어나오는 데로 해도 되는게 아닙니다.

댁이 12척의 배로 나라를 지켜내고 언어를 창조하고 독립을 이끌어내고 역사에 길이 남을 발견과 발명을 했어도 누군가를 상처 입힐 권리는 없습니다.

인생은 민폐끼치지 않는 선에서 꼴리는 데로 살아야 한다 by.Dray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