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가치주 발굴법 #1. 주변에 널린 투자 아이디어를 이용하라

우리 주변에서 투자 아이디어를 얻는 데서 시작합니다.

투자 아이디어는 ‘이 기업은 이런 점에서 괜찮지 않을까’ 라고 기업발굴의 단초를 제공해 주는 생각의 시작을 말합니다. 즉, 성공투자를 위한 기업발굴의 첫 불씨라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아침을 깨워주는 시계, 아침식사로 먹는 빵, 출근 시 이용하는 자동차, 사무실에서 쓰는 복사기, 디저트로 사 먹는 아이스크림, 세수할 때 쓰는 비누, 그리고 잘 때 쓰는 침대까지

따라서 당연히 좋은 제품을 많이 파는 기업의 이익이 크고 못 파는 기업은 이익이 적습니다. 조금만 눈을 크게 뜨면 번창할 회사와 망할 회사가 보이고 기업의 미래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단언하건대 이는 반드시 주가에 반영됩니다. 제품이 많이 팔리고 기업의 순익이 늘어나 주가가 오르는 고리는 수학적 진리만큼이나 진리입니다.

문제는 이런 아이디어를 어떻게 투자로 연결시키느냐와 이를 과연 실천할 수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일상의 일들을 지나치기만 한다면 투자 아이디어는 절대로 나올 수 없습니다. 모든 것들을 머릿속으로 투자와 연결시키는 훈련을 하게 되면, 쇼핑을 하다가도 잘 팔리는 옷이 있으면 가격표에 있는 회사이름을 본다거나 나의 아이가 사먹는 아이스크림의 제조원을 살핀다거나 길가에 어떤 종류의 자동차들이 많이 다니는지 생각해보는 것이 전혀 어색하지 않습니다. 그러다가 큰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이의 검증을 위해 해당 기업의 재무제표를 비롯한 기업내용을 살피면 됩니다. 일상에서 지나쳐버리지 않은 생각의 불씨 하나가 큰 투자 성공의 기초가 된다는 얘기입니다.

브랜드는 가치투자자가 기업을 발굴할 때 가장 많이 보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브랜드는 기업에게 가격결정능력과 소비자 독점력을 부여해 줍니다. 기업이 강력한 브랜드를 바탕으로 독점력을 얻으면 가격을 마음대로 결정할 수 있게 되고, 이는 다시 매출과 순이익,결국 기업가치의 증가로 이어지게 됩니다. 반면 브랜드가 없어 인플레이션 등의 이유로 재료비는 올라가는데 경쟁사 때문에 제품값을 못 올려 이익이 적어지게 되면 기업의 존립 자체가 위태로워집니다. 예컨대 나무 가격이 올라가도 타회사의 제품과 차별화가 힘들어 가격을 마음대로 올리지 못하는 합판 회사나 제지 회사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FN지니아이 더보기

https://www.vingle.net/FNgenii2

https://www.vingle.net/FNgenii

뉴스와이슈 ・ 금융 ・ 재테크 ・ 마케팅
컨텐츠 전문채널 'FN지니아이' http://fngenii.miraeassetdaewoo.com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