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1학년 수학 시작하기


초등학교 1학년 수학은 머리로 하는 것이 아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사물을 통해 배우고 익혀야 한다.

또한, 놀이를 통하여 수학을 하면 더 쉽고 재미있다.

여러 가지 길이의 막대기, 구슬, 다양한 블록 등을 사용하여 수학을 하면

아이의 머릿속에 이미지가 남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수학을 배울 수 있다.


초등학교 1학년 수학은 수의 연산이 대부분을 차지하므로 계산력을 키워야 한다.

계산력은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준다.


실생활 속에서 문제를 해결 할 때도 계산력이 필요한데 연습을 많이 하면 계산 속도도 빨라진다.

지루하고 힘들겠지만, 초등학교 3학년 때까지는 계산력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자.


초등학교 1학년 아이는 아직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거나 식으로 표현하는 데는 어려움을 겪는다.

그러나 수학은 직관적으로 계산하기보다는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여야 한다.

X를 이용하여 식을 세우고 답을 구해보는 문제는 수학의 귀납적 사고력을 향상시키며,

문장에 문제를 분석하고 푸는 데 중요한 고리가 되므로 충분히 연습시키다.


초등학교 1학년 지침


계산력이 중요한 시기이다.

『수학의 신, 엄마가 만든다』의 저자 임미성이 제안하는 계산력 키우는 방법을 한 번 살펴보자.


첫째 생활에서 규칙성을 찾자.

규칙성과 함수 부분은 고학년이 되면 필요하므로 생활에서 규칙성을 찾아보거나, 신문을 통해 규칙적인 패턴을 찾아보거나, 교구를 활용하여 규칙성을 익히자.

둘째 기본개념을 먼저 알자.

수학 문제를 풀더라도, 아이에게 무조건 문제를 풀라고 하기보다는 부모가 교과서에 있는 내용을 먼저 설명해 기본개념부터 알게 하자. 문제를 줄 때는 조금씩 나누어 주면서 타이머로 시간을 재자.아이가 잘 따라오면 조금씩 시간과 분량을 늘리도록 하자.

셋째 복습을 통하여 암기하자.

수학은 이해를 해야 하는 과목이기는 하지만 암기하지 않으면 잊어버린다. 이미 충분히 아는 것도 잊지 않으려면 복습을 통해 암기해야 한다. 구구단을 외우거나 매일 일정한 양의 계산력 문제를 풀어야 한다.

넷째 사고력이 필요한 문제를 주자.

머리는 좋은데 집중력이 떨어지는 아이가 있다. 복잡한 문제를 잘 풀면서도 계산성의 실수가 잦은 아이다. 이런 아이는 사고력이나 추론력이 뛰어난 아이로,단순히 계산 문제를 풀라고 하기 보다는 계산력과 사고력이 같이 필요한 문제를 주어 지루하지 않게 계산력을 키워나가게 한다.
심리학 ・ 영감을주는이야기 ・ 교육 ・ 자기계발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