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잇] 여러분의 카카오택시는 안녕하신가요?

이번 한 주 동안 카카오택시에 대한 뉴스가 제법 많이 나왔습니다. 카카오택시 유료화에 대한 이야기부터 고급택시인 카카오블랙의 결제 다양화 그리고 카카오택시를 통해 기사님들의 수익이 개선됐다는 얘기도 나왔죠.

먼저 카카오택시 유료화에 대한 이야기부터 해볼까요?

뉴스핌

사실 콜택시는 지역별로 유/무료 여부가 다릅니다. 카카오택시는 무료 콜택시 서비스로 시작한만큼 사용자에게 널리 퍼졌는데요. 해당 지역이 유료 서비스를 기반으로 했다면, 승객에게 유료화를 진행하는 게 큰 문제는 아니겠지만, 이또한 저항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기존에 무료로 이용하던 사람들에겐 더 큰 문제겠죠?

동아닷컴은 카카오택시 이용 후 택시기사의 매출이 연 358만 원 가량 늘었다는 뉴스를 내보냈습니다.

카카오택시 서비스 1주년을 맞이해 진행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나온 기사입니다. 확실히 저도 카카오택시를 사용하지만, 카카오택시가 승객을 우선하는 서비스라기 보단, 택시기사를 우선한 서비스라는 인상이 짙습니다.

승객의 도착지를 이미 아는 상황에서 승객을 골라서 태우는 얌채 기사가 한 둘이 아니기 때문에 과거만큼 '카카오택시를 사용하면 택시를 탈 수 있다'는 감각이 많이 사라졌습니다. 객단가가 높은 승객만 태우려고 하니, 당연히 택시기사의 매출이 오를 수 밖에 없지요. 그런데 승객의 편의성도 그만큼 상승했는지는 의문입니다.

카카오택시는 고급 택시 서비스인 카카오블랙 등을 통한 수익 다각화를 노리고 있지만, 실제로 사용하는 사람이 얼마나 되는지는 밝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렇게 카카오택시가 우왕자왕하고 있는 사이에 티맵택시 등의 경쟁사들은 강력한 프로모션을 통해 고객을 유치하려고 애쓰는 중입니다. 택시비 할인 등의 이벤트를 통해 최대한 승객을 배려하려고 애쓰는 것과 비교하면 카카오의 최근 행태는 소비자 입장에서 아쉬움 점이 적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카카오가 해온 플랫폼 비즈니스가 단순히 고객에게 돈을 받는 게 전부였나요? 만약 카카오톡이 유료화를 했다면 지금의 카카오톡이 있었을까요?

세상 모든 IT를 설명해드립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