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상식, 질경이의 효능을 아시나요?)

질경이는 ‘길가에 너무 흔하게 있기에 이게 약이 될까’라는 의문이 들지만, 한방에서의 쓰임은 매우 긴요합니다. 그 어떤 풀잎하나도 약이 되지 않는 것은 없는 듯합니다. 오늘은 건강 상식으로 질경이의 열 가지 효능을 소개해드립니다.

질경이는 주로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상이나 간에 열이 성하여 눈이 침침하고 아플 때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폐에도 열이 있어서 가래가 생기거나 기침 등의 증상에 주로 응용되며, 간과 폐의 열을 소변과 같이 밖으로 배출하여 각 장부에 열을 내리는 효능이 있는 약재입니다.

(1) 만성간염 : 질경이 씨 한 숟가락에 물 200밀리리터를 넣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그 물을 하루 세 번에 나누어 마십니다.

(2) 고혈압 : 그늘에서 말린 질경이 10~20그램에 물 반 되를 붓고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하루 세 번에 나누어 마십니다.

(3) 기침. 가래 : 질경이 씨 10~20그램이나 말린 질경이 10~20그램에 물 반 되를 붓고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수시로 차 대신 마십니다. 어린아이의 기침에 잘 듣습니다.

(4) 설사. 변비. 구토 : 질경이를 날것으로 생즙을 내어 마십니다. 미나리를 갈아 넣어도 좋습니다.

(5) 두통. 감기 : 질경이를 진하게 달여서 하루 세 번 밥 먹기 전에 마십니다. 하루 20~30그램을 쓰며 2~3일 마시면 대개는 낫습니다.

(6) 관절염 : 무릎관절에 물이 고이고 퉁퉁 부어오르며 아플 때는 질경이 20~30그램에 물 1되를 붓고 달여서 차 대신 수시로 마시면 좋은 효험이 있습니다.

(7) 숙취나 알코올 중독 : 질경이 뿌리와 이질풀 각 10그램에 물 반 되를 붓고 달여서 마십니다.

(8) 더위를 먹었을 때 : 신선한 차전초의 잎과 줄기를 찧어낸 즙에 꿀을 적당히 넣고 1컵씩 하루에 3번 빈속에 먹습니다.

(9) 통풍 : 말린 질경이의 잎과 줄기 15g을 진하게 달여 먹습니다. 또 질경이 씨를 가루 내어 한 번 에 1숟가락씩(찻숟가락) 하루 3번 밥 먹기 30분 전에 먹습니다.

(10) 비염 : 차전자(질경이) 50g에 물 4홉을 넣고 달여서 차 대신 마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