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탄생화(4월7일) 공작고사리(Adiantum).

[ACRANX 탄생화 이야기] "오늘 하루는 선물입니다" 4월07일 오늘의 탄생화는 "공작고사리(Adiantum)"입니다. (꽃말: 신명)

공작 고사리라 불리는 것은 잎새의 모양이 날개를 편 공작의 날개처럼 아름답기 때문이다. 흑갈색의 축축해 보이는 잎 색깔이 참으로 우아한 인상이다. '그녀의 머리'라는 별명이 붙은 것은 검고 반들반들하고 가느다란 줄기와 잎이 여자의 머리카락 같이 보여서 붙인 것이라 한다. 전설에 따르면 이 풀 다발을 한다발 손에 들면 마녀를 꿰 뚫어볼 수 있어 마녀의 장난을 피할 수 있다고 한다. 옛부터 민간에서는 종기에 공작고사리를 찧어 붙이면 효과가 있다고 하며, 또 상처난 곳의 지혈에도 공작고사리를 많이 이용했다. 월경이 너무 많을 때 공작고사리를 돼지고기와 함께 먹으면 좋다고 한다.

공작고사리(Adiantum)는 양치식물 고사리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동아시아와 북미에 분포하며 우리나라 전역에 자생한다. 땅속줄기는 곧추서거나 옆으로 짧게 벋으며, 갈색의 비늘조각으로 덮인다. 잎자루는 길이 20~40cm, 적갈색으로 광택이 있다.

잎몸은 2개씩 한쪽으로 갈라져서 8~12개의 깃꼴잎이 부챗살처럼 퍼진다. 깃꼴잎은 선상 피침형, 길이 18~26cm, 폭 2~4cm, 길이 1cm 정도의 잎자루가 있다. 깃꼴잎은 1회 깃꼴로 갈라지며, 갈래조각은 삼각상 반달형으로 짧은 자루가 있다. 포자낭군은 갈래조각의 위쪽 가장자리에 붙고, 가장자리가 말려서 포막처럼 된다.

[ACRANX 아크랑스] Celtic Woman_ Amazing Grace

영감을주는이야기 ・ 자기계발 ・ 어록 ・ 사랑과연애
오늘 하루는 선물입니다. 세상 모든 일이 일체유심조화(一切唯心造化)라고 합니다. 행복하다고 생각하면 행복합니다. 행복하시죠!! 특히 만남과 여행, 그리고 꽃에 관심이 많습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