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구제 불능의 낭만주의자군. 심각하지만 않다면 꽤나 즐길만할 텐데.

당신에게 필요한 건 책이 아니요. 지난날 한때 책 속에 들어 있었던 그 무엇이오.

똑같은 것을 요즈음의 벽면 텔레비전에서 얻을 수 있어야 하는데.

그 엄청나게 많은, 자질구레한 이야기와 깨달음들이 라디오로,

텔레비전으로 세상 구석구석까지 퍼져 가야 하는데,

실제로는 그렇지 못하고 있소.

아아, 아무튼 아시겠소? 당신이 찾아 헤매는 건 책이 아니야!

당신은 낡은 축음기 음반에서, 낡은 영화 필름에서,

그리고 오래된 친구들에게서 책에서 구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 것들을얻을 수 있지.

자연 속에서, 그리고 다어신 자신 속에서 찾아보시오.

책이란 단지 많은 것들을 담아 둘 수 있는 그릇의 한 종류일 따름이니까.

우리가 잃어버릴까 봐 두려워하는 것들을 담아 두는 것이지.

책 자체에는 전혀 신비스럽거나 마술적인 매력이 없소.

그 매력은 오로지 책이 말하는 내용에 있는 거요.

우주의 삼라만상들을 어떤 식으로 조각조각 끼워서 하나의 훌륭한 옷으로 내보여 주는지,

그 이야기에 매력이 있는 것이오.

물론 당신은 잘 몰랐겠지. 그리고 지금 내 얘기도 여전히 이해가 가지 않겠지만,

아무튼 당신의 직관은 올았소. 중요한 건 바로 그 점이지.

자, 세상에 부족한 것은 세 가지가 있소.

우선 첫 번째, 당신은 이와 같은 책들이 왜 중요한지 알고 있소?

왜냐하면 이런 책들은 좋은 '질'을 갖고 있기 때문이지.

그렇다면 질이라는 건 과연 무슨 뜻인가?

내게는 짜임새를 의미하오. 책은 아주 세밀하게 짜여진 것이오.

아주 작은 숨구멍들이 셀 수 없이 많이 붙어있소.

자기 나름의 뚜렷한 생김새를 지니고 있단 말이지.

현미경으로 들여다봐도 여전히 짜임새가 눈에 보일 정도로 아주 세밀하게 엮인 것이오.

현미경을 통해서 당신은 수많은 사람들의 삶을 발견할 것이오.

끊임없이 넘쳐 나는 이야기와 깨달음을 발견할 것이오.

그 현미경을 통해서 한 제곱 센티미터마다 얼마나 많은 숨구멍들이 보이는지,

책장 하나하나마다 진실한 삶의 이야기들을 얼마나 많이 얻을 수 있는지,

이것이 내가 내리는 '질'의 정의요.

그렇지만 질이 좋은 책도 읽는 사람을 잘 만나지 못하면 빛을 못 보지.

아무튼 내 생각을 이렇소.

세밀하게 이야기하라. 생생하게 이야기하라.

좋은 작가들은 진실한 삶의 이야기를 담지만,

그저 그런 작가들은 수박 겉핥기 식으로 쓱 어루만지고 지나갈 뿐이오.

아주 형편없는 작가들은 삶의 이야기를 제멋대로 농락한 뒤에

파리똥이나 쌓이는 센세로 내팽개쳐 버리지요.

이제 알겠소? 왜 책들이 증오와 공포의 대상이 되어버렸는지?

책들은 있는 그대로의 삶의 모습을,

숨구멍을 통해서 생생하게 보여지는 삶의 이야기들을 전해 준다오.

그런데 골치 아픈 걸 싫어하는 사람들은 그저 달덩이처럼 둥글고 반반하기만 한

밀랍 얼굴을 바라는 거야.

숨구멍도 없고, 잔털도 없고, 표정도 없지.

꽃들이 빗물과 토양의 자양분을 흡수해서 살지 않고 다른 꽃에 기생해서만 살려고 하는 세상,

그게 바로 지금 우리가 사는 세상의 참모습이오.

우리는 꽃에 물을 주면 그것이 저절로 자라는 줄 알지만,

현실의 진짜 모습은 그게 아니지.

헤라클레스와 안타이오스의 전설을 아시는지?

거인 씨름군인 안타이오스는 어머니인 대지에 발을 딛고 서 있는 한

절대로 싸움에 지는 법이 없었다고 하는 얘기를 모르시오?

그러나 헤라클레스는 그를 번쩍 들어 두 다리가 땅에서 떨어지도록 한 뒤 손쉽게 제압했다고 하오.

오늘 이 도시에, 이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가

그 고대의 전설에서 뭔가 깨닫지 못한다면 나는 완전히 미쳐 버릴 것이오.

자, 아무튼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첫 번째가 무엇인지 말했소.

좋은 질, 정보의 짜임새가 얼마나 좋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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