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낮잠 문화

인간의 하루 적정 수면시간은 7~9시간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요즘 현대인들은 치열한 경쟁 사회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대부분 적정 수면시간보다 적게 잠을 잡니다. 학생의 경우 학교, 학원, 과외 등으로, 직장인의 경우 야근, 회식, 과다 업무 등으로 항상 잠이 부족해서 꾸벅꾸벅 졸기 일쑤입니다.


하지만 이웃나라 중국에서는 낮잠문화가 있어서 우리나라처럼 수면 부족에 대한 불만이 적습니다.

중국에서는 초중고등학교 때부터 국가차원에서 점심식사 이후 수면 시간을 보장해주는데, 학생들은 점심식사 직후 수면실이나 기숙사 혹은 각자의 집에서 낮잠을 잡니다.


직장인의 경우 법적으로 보장되어 있지 않지만 대부분 회사가 낮잠시간을 보장해줍니다. 지역 및 회사마다 약간씩 차이를 보이지만, 낮잠시간을 포함해서 점심시간이 1.5시간~2시간까지 주어집니다.


물론 상하이, 선전, 베이징 등 바쁜 대도시의 경우 낮잠시간이 없는 일부 회사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낮잠문화를 보장해주는 사회 전반적 분위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 회사와 비즈니스를 할 때도 이러한 낮잠문화를 이해하고 점심시간 직후에 미팅을 잡는다거나 전화를 하는 일을 피해야 합니다.

사실 수많은 자료에 따르면, 적절한 낮잠은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낮잠을 자면 정신적 안정, 고혈압 치료, 스트레스 해소 등 건강에 좋을뿐만 아니라 기억력 향상, 집중력 강화, 창의력 제고 등 업무의 효율을 높여줍니다.


이러한 낮잠문화는 중국뿐 아니라 스페인, 베트남, 인도, 그리스, 크로아티아 등 수많은 국가에서도 즐기고 있습니다.

출처: 홍콩&중국 컨설팅 유니월드서비스

중국
[홍콩-중국컨설팅] 유니월드서비스 Since1993 Uni-World Services는 1993년 홍콩법인 설립이래 20여년동안 홍콩 및 중국법인 설립 컨설팅 운영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www.uwstar.com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