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제작 형태 정하기

인포그래픽 제작 목적과 대상에 맞는 주제를 선정한 후 정보를 수집했다면 이젠 제작 형태와 콘셉트를 정합니다. 주제나 표적, 정보에 따라 가장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형태와 콘셉트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주제를 선정하고 정보를 충분히 수집한 후에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형식

형식을 정할 때 가장 먼저 하는 것은 바로 인포그래픽의 형태를 정하는 것 입니다. 형태를 정할 때는 주제뿐만 아니라 전달 방식 및 매체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미지 인포그래픽은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한 장 분량으로 제작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며, 세부적으로 전달하는 정보량이 많아질 경우에는 인터랙티브 인포그래픽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정보를 순차적으로 전달하고자 한다면 모션 그래픽이 적합합니다.

인포그래픽의 형태를 정했다면 주제와 정보에 맞는 세부 형태를 선택합니다. 시간의 흐름, 역사 등에 관한 정보라면 타임라인형으로, 나라·지역 간의 정보를 비교하는 것이라면 지도형으로 표현합니다. 그러나 이는 반드시 정해진 사항이 아니므로 다양한 형태 중 적합한 것을 사용합니다. [그림 1]은 각 나라 국가 만족도에 대한 정보를 비교하기 위한 인포그래픽입니다. 정보를 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지도를 활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콘셉트

콘셉트를 정하는 것은 자칫 빠뜨리기 쉬운 단계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잘 만들어진 인포그래픽이라도 주제와 목적에 맞는 콘셉트를 표현하지 못한다면 다시 제작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인포그래픽을 제작할 때 주제와 관련된 색상과 로고, 모양 등을 활용하는 것은 단순하지만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 외에도 인포그래픽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가장 많은 고민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브라질 월드컵에 관한 인포그래픽을 제작할 때는 브라질 월드컵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콘셉트를 잡아야 합니다. 브라질을 떠올릴 수 있는 노란색, 초록색 색상을 활용하거나 브라질 국기나 축구공 등의 대표 이미지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림 2]는 단순한 그래프에 브라질 월드컵을 상징하는 색상을 사용하여 특별한 그래픽 효과 없이 주제를 표현하였습니다.

인포그래픽 완전 정복

작가 | 비주얼다이브

출판 | 정보문화사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