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바지 주머니의 이 버튼은 왜 있는걸까?

전 세계 사람들이 가장 즐겨입는 옷, 청바지.

얼마 전 청바지 주머니 안의 미니포켓이 왜 있는걸까에 대한 글이 화제였는데요

이번에는 모든 청바지 주머니 끝에 박힌 저 버튼은 왜 있는걸까에 대한 글이 화제입니다.

저건 왜 있는걸까요? 그냥 패션?

저 버튼은 어린나이의 리바이(리바이스의 창업자)가 리바이스를 창업하고 나서 발명하고 특허까지 낸 버튼이라고 합니다. 이 버튼의 이름은 Rivet(리벳)

이 리벳이 박혀있고 안박혀있고에 따라 청바지의 마모상태가 큰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100년 전 광산 노동자들이 '청바지가 너무 빨리 손상되어 오래 입을 수 없다'라는 불평이 많아

리바이가 고민하다가 고안해 낸 버튼입니다.

빙글러@namune23 님이 댓글로 남겨주신 추가 설명을 덧붙입니다. 감사드립니다.

"리벳의 위치는 대부분 주머니 가장자리에요. 주머니에 무거운 물체를 넣었을때 주머니 가장자리에 많은 텐션이 가해지기 때문에 리벳이 그걸 잡아주죠. 공간적 제약으로 주머니에 많은 물건을 넣고 다니는 광부들에겐 더욱더 중요한 디테일이죠."

리바이스가 청바지 초창기 당시 시장을 장악할 수 있었던 것도 이런 디테일의 힘인 듯 합니다.

매일매일 가볍게 보는 것들도 자세히 보면 다 이유가 있고 역사가 있네요.

오늘도 감사하며 청바지를 입겠습니다.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