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지역별 식품 진출 전략

중국을 흔히 기회의 땅이라고 말합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중국에서 사업을 하고 있거나 현재 창업 준비를 하고 있는데, 아마도 먹거리를 이용한 사업이 가장 많을 것입니다. 특히 요즘처럼 한국문화콘텐츠를 통해 중국에 많은 한국 문화가 소개되면서 우리나라 음식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요식업 및 식품 창업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중국 영토가 넓은만큼 각 지역의 특성과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지역별 사업전략을 다르게 짜야 하는데, 오늘은 한국 식품 진출의 중국 지역별 전략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가장 인기가 많은 지역은?

- 답 : 중국 상해에 있는 화동지역

상해, 남경, 항주 등은 우리나라 사람도 많이 살고 있지만 중국 사람들도 우리나라 식품을 가장 많이 찾고 인기가 많은 지역입니다. 만약 우리나라 식품으로 이 곳에서 사업을 한다면 현지인에게 호응을 얻기 쉽겠지만, 이미 진출해서 자리잡은 기업도 그만큼 많기 때문에 경쟁이 더 치열합니다. 때문에 보다 더 다양하고 고급화된 한국 음식으로 진출하거나 중국에 있는 한국 음식점을 통해 한국 식자재 혹은 기타 식품을 유통하는 형태로 사업을 하시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상해 말고도 북경, 천진, 심천 등 상해와 비슷한 도시 규모, 특성, 한인 규모 등을 성격을 가진 도시에서도 위와 비슷한 전략을 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가장 인지도가 낮은 지역은?

- 답 : 중국 사천성이 있는 서남 지역

중국 지역 중에서 우리나라 먹거리가 잘 알려지지 않은 곳 중 하나가 바로 중국 사천성과 중경이 있는 서남지역입니다. 그래서 한국 음식으로 경쟁상대없이 중국에서 사업하기에 좋은 지역입니다. 특히 이 지역은 매운맛을 선호하는 지역이기 때문에 한국의 매콤한 음식이 잘 먹힐 수 있는 유리한 지역이기도 합니다.

경쟁상대가 없는 만큼 우리나라 식자재와 음식이 타 도시에 비해 인지도와 선호도가 낮기 때문에 초기 진출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남지역에서 개최하는 전시회나 컨설팅 업체를 통해 바이어를 차츰 확대하여 유통망을 넓히며 나아가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출처 : 홍콩&중국 컨설팅 유니월드서비스

[홍콩-중국컨설팅] 유니월드서비스 Since1993 Uni-World Services는 1993년 홍콩법인 설립이래 20여년동안 홍콩 및 중국법인 설립 컨설팅 운영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www.uwstar.com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