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멘텀(Momentum) [쉬운 금융이야기]

모멘텀이란 특정 자산에 대하여 상승하는 가격이 더욱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자산 가격이 더욱 하락하는 경향을 말하며 주로 주식시장의 변화를 설명할 때 쓰이는 용어입니다.

모멘텀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는, 기업실적 발표, 구조조정이나 인수합병,자본의 증감, 배당, 신제품 출시, 해외시장 개척, 규제변화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이용하는 모멘텀 투자도 폭넓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최근 3~12개월간 수익률이 좋았던 주식은 매입하고 같은 기간 동안 성과가 안 좋았던 주식은 매도하는 전략이 있는데, 과거 성과를 통해 분석했을때 이 전략이 월평균 1%의 초과 수익을 기록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물론 과거에 그랬다고 하더라도 미래에도 그럴 것이라는 보장은 전혀 없다는 것을 명심하셔 합니다. 비록 모멘텀은 실증적으로는 나타나는 현상임이 분명하나, 이를 과신하여 단기적으로 샀다 팔았다를 반복하는 투자행위를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쏟아지는 정보와 시장 상황의 변화를 포착하고 위험을 정확히 이해하는 역량 있는 투자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한 것입니다.

★ 모멘텀이란 물질의 운동량이나 가속도를 의미하는 물리학적 용어지만 주식투자에서는 흔히 주가 추세의 가속도를 측정해 주가의 변동 상황을 이해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쓰인다.

FN지니아이 더보기

https://www.vingle.net/FNgenii

https://www.vingle.net/FNgenii2

컨텐츠 전문채널 'FN지니아이' http://fngenii.miraeassetdaewoo.com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