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감정 조절법

아이에게 화가 나는 순간, 분노를 제어하고 한발 다가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마구 솟구치는 감정을 어떻게 하면 조절할 수 있을까? 우선 중요한 것은 감정을 나쁜 대상으로 여기지 않는 일이다. 감정을 느끼는 것 자체는 나쁜 일이 아니다. 감정은 얼마든지 느껴도 좋다. 문제는 그 감정을 행동에 옮기면서 (말과 행동의) 폭력을 통해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감정 자체와 그 감정을 행동에 옮기는 것은 별개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분노와 같은 감정을 어떻게 표현하는지 알면 지금보다 더욱 차분하게 아이를 대할 수 있다. 다음에 제안하는 감정 조절법을 시도해보자.

감정 조절법 ① '감정을 조절해야 한다'는 사실부터 인정하자.

감정을 조절하는 법을 알려주면 "그렇게는 못 해요" "그렇게 했는데 안 되더라고요" 또는 "애가 워낙 문제라서...."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자신의 감정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진심으로 인정하지 않는 것이다. 또는 감정을 조절해야 하는 사람이 바로 자신이라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는 것이다. 감정을 조절하고 싶다면 우선 '내 감정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는 사실부터 받아들여야 한다.

감정 조절법 ② 자신의 고정관념을 점검한다.

고정관념이란 제멋대로의 믿음이다. '0점은 나쁜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면 0점을 받은 아이에게 화를 낼 수밖에 없다. 만약 '0점은 0점일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하나의 사실'이라고 생각하면 화를 낼 일은 없다. 내가 갖고 있는 고정관념이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가, 화나게 만드는가? 만약 화가 나는 일이 생긴다면 자신이 어떤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는지 점검해보기 바란다. '짜증'의 그늘에는 반드시 고정관념이 감춰져 있다.

감정 조절법 ③ 자신의 감정을 인식한다.

화가 나 행동에 나설 때는 자신의 감정을 깨닫지 못한다. 나중에 '실수했다'라고 생각하는 경우는 있어도 그 순간에는 알아차리기 힘들다. 감정에 휩쓸리기 때문이다. 자신의 감정에 민감해진다면 행동에 나서지 않아도 화가 나는 순간 그 감정을 깨달을 수 있다. 그때 심호흡을 한 번 하면 차분하게 아이를 대할 수 있다. 감정을 깨닫기 위한 첫걸음은 평소부터 자신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느끼는 것이다. 분노, 불안, 애정 등 그때그때의 감정에 이름을 붙여 보자. '아, 나는 지금 분노를 느끼고 있구나'라는 식으로 솔직하게 느끼고 그 감정을 바라보자. 그러면 감정에 휩쓸리지 않는 것이다.

감정 조절법 ④ 평소 솔직하게 자신의 기분을 전하자.

자신이 무엇을 느끼는지 모른다면 알지도 못하는 감정에 솔직해지기는 힘들다. 예를 들어 친구와 대화를 나누던 중 문득 불안해졌다고 하자. 이를 솔직하게 인식하고 친구에게 "지금 하는 말을 들으니까 왠지 불안해. 어떻게 하면 좋을까?"라고 말하면 친구는 당신의 이야기를 들어줄 것이다. 하지만 "이제 됐어"라는 식으로 밀어낸다면 친구는 당신이 가진 불안의 정체를 알아차리지 못한다. 결국 그 불안은 영영 해소되지 않은 채 남는다. 아이의 태도에 짜증이 날 때도 마찬가지다. "얼른 일어나!"라고 거칠게 말하는 대신에 "침대에 누워만 있으니까 어디 아픈건 아닌지 걱정되네"라는 식으로 부드럽게 진짜 감정을 드러내며 다가가야 한다.

감정 조절법 ⑤ 마음속 '아이'인 내 감정을 수용하자.

감정은 기질이 가진 경향이다. 기질의 영향으로 당신은 어린 시절부터 그렇게 느끼도록 습관이 붙었다. 화내는 사람은 종종 화를 내고, 슬퍼하는 사람은 종종 슬퍼한다. 자신에게 익숙한 감정은 쉽게 터져 나온다. 자기 자신의 감정을 들여다 보자. 내 안에 '마음 속 아이'가 있다고 생각하고, 그 어린 자신을 받아들이듯 자신의 감정을 받아들여보자. "힘들었지?"라고 소리 내어 말해보자. 그리고 아이인 당신이 듣고 싶어 하는 말을 전하자. "괜찮아, 내가 곁에 있어."라고 자신이 지금 느끼고 있는 감정은 어떻게 할 수 없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감정에 대응하는 방법을 바꾸면 더욱 능숙하게 자신과 소통할 수 있다. 또 그 방법을 실행하는 목적을 떠올리기 바란다. 부모로서 아이가 하루하루를 더욱 활기차게 살아가도록 하는 습관을 익히기 위해서다.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