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현철의 발로 쓴 기사] 축구는 드라마…관중은 조연

성남이 써내려 간 드라마…그 안의 열두 번째 선수들 성남FC는 1일 탄천종합운동장에서 열린 K리그클래식 8라운드 광주FC와의 경기에서 티아고, 황의조의 연속골로 2-0 승리를 거뒀다. 이로써 성남은 2위 전북현대에 승점 1점 뒤진 3위를 유지했다. 광주는 시즌 4패를 기록하며 9위를 차지했다. 경기 자체에 앞서 선수 개개인의 스토리가 많은 경기였다. 윤영선은 지난달 18일 상주상무에 합류하기 위해 육군훈련소에 입소했다. 하지만 훈련을 앞두고 신체 검사 도중 고질적인 무릎 부상이 있다는 것이 발견됐고, 검사 등의 이유로 임시 퇴소했다. 윤영선은 무릎 검사 결과가 나온 뒤 문제가 없다면 훈련소에 다시 합류하게 된다. 윤영선은 광주전에서도 변함없이 수비라인을 지켰다. 잠시 팀을 떠나 운동량이 부족할 만도 하지만 까까머리(?)를 뽐내며 광주의 공세를 막아냈다. 올 시즌 FC서울에서 광주로 옮겨 활약을 보이고 있는 김민혁도 슬픈 사연이 있었다. 사흘 전 부친상을 당한 김민혁은 전날 발인을 마치고 팀에 합류했다. 남기일 광주 감독은 김민혁의 출전을 만류했지만, 선수 본인의 출전 의지가 강해 이날 경기에 선발로 나섰다. 김민혁은 성남 수비진 사이를 이리저리 뛰어다니며 공간을 만들어 냈으나 수비벽에 막혀 영패를 맞이했다. 이날 가장 눈에 띄었던 것은 성남의 골키퍼 전상욱의 이탈이었다. 성남FC은 지난달 29일 구단 SNS를 통해 전상욱이 건강상의 문제로 치료를 위해 잠시 그라운드를 떠나게 된다고 밝혔다. 자세한 병명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오랜 시간을 투자해야 할 병으로 알려졌다. 최근 출전 명단에 이름을 올리지 못한 전상욱은 이날 오랜만에 후보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감동적인 장면은 후반에 펼쳐졌다. 후반14분 티아고는 자신이 얻어낸 페널티킥을 가볍게 차넣었고, 선수들은 몸을 풀고 있는 전상욱에게 다가가 세레머니를 했다. 이후 황의조의 추가골로 2점 차로 앞서 나간 성남은 후반 추가시간 선발 골키퍼 김동준과 전상욱을 교체시켰다. 어쩌면 무모할 수도 있는 카드였지만 김학범 성남 감독은 경기를 떠나 인간적인 면모를 발휘했다. 김학범 감독은 상황이 안 좋았다면 결정하기 어려웠을 텐데 선수들이 열심히 뛰었기에 전상욱이 나갈 수 있는 상황이 된 것 같다. 모두 열심히 뛴 결과라고 말했다. 감동적인 장면을 선수들이 연출했지만 완성도는 관중들이 더했다. 2년 전 시민구단으로 재창단한 성남은 매년 발전했다. 첫해는 다소 미숙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으나 점차 발전해 모범적인 구단으로 거듭났다. 구단의 성장만큼 관중들의 성숙도도 한 뼘 더 성장했다. 7478명의 관중들은 경기 내내 강한 집중도를 보이며 선수들을 응원했다. 선수가 쓰러졌을 때 강하게 어필하며 아유를 퍼부었고, 골이 들어갈 때는 모두가 기립해 박수를 쏟아냈다. 경기가 끝난 후 성남은 구단 오피셜 스토어에서 수훈 선수들과의 하이파이브 이벤트를 준비했다. 관중들은 질서있게 줄을 서 선수들을 맞이했다. 경기가 끝난 후 떠날 만도 하지만 많은 관중들이 끝까지 자리를 지켰다. 경기를 마친 후 집에 돌아오는 지하철에서 하나의 스포츠를 봤다는 기분보다 드라마를 봤다는 여운이 깊게 남았다. 축구라는 드라마의 주연은 선수였고, 조연은 관중이었다. 글 = 백현철 사진 = 백현철

축구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데이터로 알아보는 K리그 클래식! - 팀 편
chungchun
14
5
0
국내 프로스포츠 레전드 짤
ehghl123
92
63
25
GIF
가장 임팩트 있었던 수비수는?
editormin
80
15
73
K리그 클래식 11라운드 3경기 초간단 요약[원샷 원매치]
dhxnakfn
20
2
4
이재성에게 관심 보인 클럽 목록
GabrielBarbosa
64
6
12
KOT가 선정한 역대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 TOP 6
kotprime220
88
24
31
메신과 날강두 근황
Jcyj0524
115
16
12
신이라 불린 사나이 vs 개그 천재 양세형
Mobidic
34
20
5
올해만 '곽도원, 김새론, 김민석…' 끊이지 않는 음주운전 왜?
newsway
5
3
1
박.지.성 국가대표 TOP5 골!!!
LeeJunHo11
135
45
16
GIF
일본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성남FC 선수들의 선행
toby123
14
4
3
[슛토리] 아프리카의 '검은 예수'
optimic
69
19
24
[청춘축구]K리그 클래식 티켓값 정리
chungchun
16
9
2
부위별 맨몸 최고 운동. gif
nanmollang
155
327
5
오싹오싹 격투기의 창과 같은 기술 꼬발킥.jpg
dokkebii
18
3
1
이재성을 노리는 클럽들 클라슫ㄷㄷ
GabrielBarbosa
68
3
8
도난 당한 홀란드 거대 조각상
M0ya
18
2
2
[상식축구]이승우 사건, 도대체 뭐가 예의입니까
SenseSoccer
87
13
63
[울산 레전드 특집] 04. 영원한 '밀레니엄 특급', 이천수
JHyunsHocK
74
16
12
정치적 음해에 성남FC 팬들 뿔났다… 자유한국당 의원 3명 고발 http://naver.me/FDBBEoyF 아이큐 두자리만 되어도 차마할수 없을 무리한 왜곡질과 엮기를 아무렇지도 않게하는...늘 아니면 말고식 정치적 음해를 일삼는 양심도 없고 뇌도없는 사이비 보수 세금충들 자한당 그 댓가를 치뤄야함은 마땅합니다.
hanako74
7
2
4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