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에 대한 모든 기대를 버려라

당신이 두려움을 느낄 때,

두려움을 느끼는 것은 '두려움에 찬 부처'다.

당신이 화가 났을 때,

화를 내는 것은 '화가 난 부처'다.

우리는 지금보다 좋았던 혹은 나빴던 과거를 자주 생각한다. 미래를 향해 성급하게 달려가는 일도 다반사다. 그리고 미래에는 현재보다 모든 것이 더 좋아져야 한다는 바람을 늘 품고 산다. 이 때문에 미래를 두려워하는지도 모른다.

지금 이후의 삶이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해 미리부터 염려하는 뿌리 깊은 성향이 있다. 우리는 지금 있는 그대로의 자기 모습을 그다지 신뢰하지 않는다.

'자신이 충분히 만족스럽지 않다'는, 애초에 문제를 일으킨 원인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습관적인 패턴을 고치려고 해도 잘 되지 않은 이유도 이 때문이다. 애당초 고통을 일으켰던 것과 같은 습관적 패턴으로 문제에 접근하고 있기 때문이다.

부처는 우리 안에 있는 본성, 즉 불성(佛性)이다. 이 말은 우리가 온전히 성장하고자 한다면 자기 안에 이미 가지고 있는 지혜와 연결될 수 있다는 뜻이다. 이 지혜는 누군가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심어주는 게 아니다. 온전히 성숙하고자 하면 주변의 모든 가혹한 일에서, 스스로 방어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유년기의 감정에서 벗어날 수 있다.

진정한 어른이 되고자 한다면 당신 안에 이미 가지고 있는 뭔가를 보살피고 키워야 한다. 성장하도록 허용해야 한다. 계속해서 보호하고 묻는 게 아니라 잘 피어날 수 있게 허용해야 한다.

도망치지 않음으로써 당신은 계속해서 현재에 머물 수 있다. 그리고 현재란 그것이 무엇이든, 당신이 지금 어떤 기분이든, 지금 어떤 생각을 갖고 있든, 지금 존재하는 것이다. 바로 이것이다!

※ 위 컨텐츠는 《지금 있는 곳에서 시작하라》에서 편집·발췌한 글입니다.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