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34] 댓글부대

제목 : 댓글부대

저자 : 장강명

옮긴이 :

출판사 : 은행나무

읽은날 : 2016/05/02 - 2016/05/04

몇년 전 대선에서 국정원의 인터넷 여론 조작사건이 있었다.

네이버는 이미 평정됐다고 이야기한 여당의원이 있는 것처럼 인터넷은 권력에게 정복의 대상인 것이다.

평등하게 서로의 의견을 소통할 것처럼 보였던 인터넷은 어느새 권력에 의해 조종되고 조작되는 대상이 된 것이다.

댓글부대는 아시아에 있는 어느 나라에서 사람을 고용해서 맘에 들지 않은 사이트를 댓글등으로 조작하여 초토화시킨다는 내용을 골자로 쓰여진 소설이다.

방법론이나 나온 내용들은 허구이지만 모티브는 사실이다.

유모차부대의 내용도 그렇고 댓글 조작으로 서로를 싸움박질하게 하고, 진보는 입으로 망한다고 조롱하는 내용도 대부분 아시아에 있는 어느 나라에서 실제 있었던 내용이다.

저자는 댓글부대에 있는 사람이 공익제보하는 형식을 빌어서 댓글부대가 어떻게 운영되었는지를 고발한다.

무엇보다 재미있는 것은 후반부의 연속된 반전이다.

이러한 반전을 통해 읽는 나의 마음에 돌도 던지고 뒤통수도 치고, 생각도 많아지게 한다.

이런 책을 읽으면서 '웃기시네' 이게 아니라 정말 그럴듯하다라고 생각이 드는 이유는 뭘까?

음모론이나 이런 소설이 사실적으로 읽히는 사회는 정보가 올바르게 유통되는 사회는 아니다.

그런 사회는 조작되고 통제되는 사회일 뿐이다.

투명하게 소통되지 못하고 서로를 의심하게 하는 조작은 원래 북한이 잘하는 것 아니었나?

요즘 북한따라하기는 정말 많은 분야에서 발달하는 것 같다.

Don't forget 20140416. I'm sorry.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